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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50%까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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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24, 13:11:53

윤호영 대표이사 애널리스트 간담회
2027년 자산 100조·고객 3000만명
2030년 여신이자 외 수익 비중 40%
수익성·자본효율성 강화로 ROE 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지속성장과 혁신의 확장을 2개축으로 삼아 3년내 자산 100조원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밸류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밸류업 계획을 공시한 것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26일 여의도 오피스에서 '2024 애널리스트 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고객 3000만명 ▲자산 100조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양적·질적 성장을 모두 도모하는 중장기 사업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자본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제고해 2030년까지 연평균 15% 이상으로 영업이익 성장을 높여 ROE(자기자본이익률)도 15%까지 올립니다.

 

고객·수신 선순환 통한 성장지속(Sustainable Growth)


카카오뱅크는 영·유아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고객군을 대상으로 전용서비스를 출시해 전연령 침투율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시그니처 수신 상품·서비스를 선보이고 1100만 이용자를 보유한 모임통장의 사용성과 혜택을 대폭 강화합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전용 입출금계좌 개설부터 단기간 방한 외국인 대상 전용서비스까지 외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제휴사 채널에서 카카오뱅크 뱅킹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형뱅킹(BaaS)을 확대하고 카카오톡과 카카오뱅크 계좌의 결합도 추진해 고객 저변을 확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000만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주사용 고객을 1300만명까지 확대해 요구불 중심의 수신자산 성장을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카카오뱅크를 급여계좌로 하거나 높은 앱 활동성을 보유한 이른바 주사용 고객은 현재 906만명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확대와 수신 선순환이라는 차별화된 성장공식을 토대로 2027년까지 자산 100조원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면서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성장률 20%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9월말 기준 카카오뱅크 자산 규모는 62조1593억원 입니다.

 

혁신의 확장(Innovative Expansion)


카카오뱅크는 투자와 M&A 그리고 글로벌 진출 국가 확대로 혁신을 확산하고 재무적 이익 확대도 꾀합니다. 글로벌 진출 영역에서는 해외시장 경험을 축적해 멀티파이낸스, 솔루션 기반 BaaS 사업 등 신규사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금융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고객 중심의 뱅킹서비스를 해외진출에도 적용해 성공적인 해외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같은 포트폴리오 및 수익모델 다각화를 통해 2030년 영업수익 중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수수료·플랫폼, 투자금융자산, 기타수익 등 비이자수익 비중을 40% 이상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퍼스트(First) 전략도 추진합니다. 이체·조회 등 서비스를 간편화하고 개인화 기반 추천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며 이상거래 탐지 및 인증 안전성도 제고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전체 인력 중 10% 이상을 AI 인력으로 꾸리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성장에 기반한 주주환원


카카오뱅크는 견조한 성장과 높은 자기자본비율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실행합니다.

 

향후 3년간 BIS 비율이 직전연도 주요 시중은행 평균을 상회할 경우 주주환원율을 현행 20%에서 5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자기자본비율과 연계된 주주환원정책을 수립해 수익성과 자본효율성을 모두 강화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합니다.

 


이와 함께 수익성을 제고해 2030년까지 영업이익은 연평균 15% 이상 성장하고 ROE를 15% 이상으로 끌어올립니다. 올해 3분기 현재 ROE는 7.55% 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압도적인 트래픽을 기반으로 순이자마진(NIM), 플랫폼 등 수익모델을 최적화해 운영하고 핵심경쟁력을 글로벌·투자·M&A 영역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성장의 열매를 주주와 적극 나누는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해 자본효율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경험 혁신, 금융 안정성 강화, 운영 최적화 등 AI 퍼스트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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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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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여름에는 돼지국밥 보다 생맥…부산 ‘센텀맥주축제’ 흥했다

[인더필드] 여름에는 돼지국밥 보다 생맥…부산 ‘센텀맥주축제’ 흥했다

2025.06.03 08:57:09

부산=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여름이 시작되는 신호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음악과 사람들 그리고 시원한 맥주. 축제의 계절을 맞은 부산 센텀에는 웃음과 거품이 가득했습니다. 무제한 맥주에 감탄하는 외국인부터 간편한 QR 주문에 만족하는 현지인까지. 기분 좋은 바람이 불어오던 5월의 마지막 날, 부산 센텀맥주축제 현장을 찾았습니다. '2025 센텀맥주축제'는 오는 8일까지 부산 영화의전당 두레라움광장에서 열립니다. 센텀맥주축제 조직위원회 주체로 2013년부터 시작된 이 축제는 매년 다양한 볼거리와 공연 등이 입소문이 나면서 이제는 부산을 대표하는 맥주 축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10번째로 센텀맥주축제에 특별 후원사로 참여합니다. 축제 첫해부터 코로나19로 행사가 열리지 못했던 해를 제외하고는 매년 축제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하이트진로의 맥주 브랜드 테라가 공식 스폰서로 나섭니다. 켈리도 함께 해 힘을 보탭니다. 영화의전당은 부산 2호선 센텀시티역 6·12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했습니다. 행사장 입구에는 대형 테라 풍선 조형물을 세워 이곳이 맥주 축제임을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족히 20미터는 넘어 보이는 크기입니다. 맥주축제는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진행됩니다. 매표소에서 예매 티켓을 손목밴드로 교환한 후 간단한 짐 검사를 마치고 나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입장과 동시에 ‘오픈런’을 한 터라 초반에는 드문드문 빈자리가 꽤 보였지만 이윽고 퇴근 시간이 다가올수록 행사장은 축제를 즐기려는 인파로 가득 찼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축제에서 테라와 켈리 생맥주 부스를 운영합니다. 방문객은 입장 시 받은 테라·켈리 변온알루컵(랜덤 증정)을 들고 부스를 방문하면 직원이 생맥주를 따라줍니다. 셀프 코너에서 직접 생맥주를 따라볼 수도 있습니다. 올해 축제는 하이트진로 외에도 삼진어묵, 동아제약, 하림 더미식, 이태리피자 등이 협찬사로 참여했습니다. 축제의 주 방문 고객이 MZ세대인 만큼 하이트진로는 ▲진로골드 이벤트존 ▲테라네컷 ▲쏘맥자격증 발급 ▲타투 스티커 증정 ▲테라 및 두꺼비 포토존 등 참여형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쏘맥자격증은 간단한 문제 2개를 맞히면 이름과 얼굴이 새겨진 자격증을 굿즈로 제공합니다. 무료로 즉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테라네켓은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설 만큼 인기가 높았습니다. 센텀맥주축제 조직위 관계자는 “부산을 대표하는 센텀맥주축제는 입장권 하나로 다양한 공연, 이벤트, 먹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다”며 “도심 속 특별한 축제로 자리매김한 센텀맥주축제를 찾아 많은 분들이 시원하고 짜릿한 경험을 가져가시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올해 처음 ‘스마트 오더’를 도입한 점도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방문객들이 주문한 음식을 받기 위해 일일이 줄을 서지 않고도 테이블에서 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QR 코드 스캔-메뉴 선택-주문 및 결제-카카오톡 알림 및 팝업 순으로 진행됩니다. 부산에 거주하는 하정우 씨(50대 여성)는 "매년 친구들과 오고 있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행사장 분위기가 더 깔끔해지고 정리된 느낌이 든다”며 “음식들은 조금 비싼 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맛있는 것 같다. 작년까지는 음식을 먹으려면 줄 서서 기다려야 했는데 올해는 자리에서 QR로 주문할 수 있어서 편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축제의 열기를 느낄 수 있는 무대 공연도 다채롭습니다. 인기 가수와 밴드, DJ EDM 등 라인업은 매일 달라지며 센텀맥주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최 측은 올해는 8만명 이상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 2023년에는 축제 6일간 3만명이 넘게 방문했습니다. 입장권 가격은 일반 티켓은 2만원, 패스트패스 티켓은 4만원(1일 선착순 150명)입니다. 행사 시작 전 사전 온라인 예매를 통해 10% 할인가인 1만8000원에 판매했으며 현재는 현장 구매만 가능합니다. 프라이빗한 공간을 제공하는 단체석은 하루 2팀, 팀당 20명 내외로 한정 판매합니다. 푸드존 모바일 예약제도 올해 도입했습니다. 영국 출신의 베스 모트 씨(30대 여성)는 "한국에 처음 왔고 오늘이 4일째인데 주말 동안 부산에서 뭐 할까 둘러보다가 이곳에 오게 됐다"며 "런던의 유명한 뮤직 페스티벌은 티켓 가격이 보통 1인당 60파운드 정도 하는데 여기서는 맥주를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데 티켓은 10파운드 정도라 엄청 싸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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