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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50%까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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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24, 13:11:53

윤호영 대표이사 애널리스트 간담회
2027년 자산 100조·고객 3000만명
2030년 여신이자 외 수익 비중 40%
수익성·자본효율성 강화로 ROE 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지속성장과 혁신의 확장을 2개축으로 삼아 3년내 자산 100조원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밸류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밸류업 계획을 공시한 것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26일 여의도 오피스에서 '2024 애널리스트 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고객 3000만명 ▲자산 100조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양적·질적 성장을 모두 도모하는 중장기 사업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자본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제고해 2030년까지 연평균 15% 이상으로 영업이익 성장을 높여 ROE(자기자본이익률)도 15%까지 올립니다.

 

고객·수신 선순환 통한 성장지속(Sustainable Growth)


카카오뱅크는 영·유아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고객군을 대상으로 전용서비스를 출시해 전연령 침투율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시그니처 수신 상품·서비스를 선보이고 1100만 이용자를 보유한 모임통장의 사용성과 혜택을 대폭 강화합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전용 입출금계좌 개설부터 단기간 방한 외국인 대상 전용서비스까지 외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제휴사 채널에서 카카오뱅크 뱅킹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형뱅킹(BaaS)을 확대하고 카카오톡과 카카오뱅크 계좌의 결합도 추진해 고객 저변을 확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000만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주사용 고객을 1300만명까지 확대해 요구불 중심의 수신자산 성장을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카카오뱅크를 급여계좌로 하거나 높은 앱 활동성을 보유한 이른바 주사용 고객은 현재 906만명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확대와 수신 선순환이라는 차별화된 성장공식을 토대로 2027년까지 자산 100조원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면서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성장률 20%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9월말 기준 카카오뱅크 자산 규모는 62조1593억원 입니다.

 

혁신의 확장(Innovative Expansion)


카카오뱅크는 투자와 M&A 그리고 글로벌 진출 국가 확대로 혁신을 확산하고 재무적 이익 확대도 꾀합니다. 글로벌 진출 영역에서는 해외시장 경험을 축적해 멀티파이낸스, 솔루션 기반 BaaS 사업 등 신규사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금융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고객 중심의 뱅킹서비스를 해외진출에도 적용해 성공적인 해외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같은 포트폴리오 및 수익모델 다각화를 통해 2030년 영업수익 중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수수료·플랫폼, 투자금융자산, 기타수익 등 비이자수익 비중을 40% 이상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퍼스트(First) 전략도 추진합니다. 이체·조회 등 서비스를 간편화하고 개인화 기반 추천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며 이상거래 탐지 및 인증 안전성도 제고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전체 인력 중 10% 이상을 AI 인력으로 꾸리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성장에 기반한 주주환원


카카오뱅크는 견조한 성장과 높은 자기자본비율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실행합니다.

 

향후 3년간 BIS 비율이 직전연도 주요 시중은행 평균을 상회할 경우 주주환원율을 현행 20%에서 5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자기자본비율과 연계된 주주환원정책을 수립해 수익성과 자본효율성을 모두 강화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합니다.

 


이와 함께 수익성을 제고해 2030년까지 영업이익은 연평균 15% 이상 성장하고 ROE를 15% 이상으로 끌어올립니다. 올해 3분기 현재 ROE는 7.55% 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압도적인 트래픽을 기반으로 순이자마진(NIM), 플랫폼 등 수익모델을 최적화해 운영하고 핵심경쟁력을 글로벌·투자·M&A 영역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성장의 열매를 주주와 적극 나누는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해 자본효율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경험 혁신, 금융 안정성 강화, 운영 최적화 등 AI 퍼스트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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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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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2024.11.25 09:37: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전자[005930]의 고대역폭메모리(HBM)에 대해 "납품 승인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하고 있다"고 말하며 납품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젠슨 황 CEO는 23일(현지시간) 홍콩 과학기술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서 삼성전자로부터 5세대 HBM인 HBM3E 8단과 12단 모두 납품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앞서 지난달 31일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현재 HBM3E 8단·12단 모두 양산 판매 중"이라며 "주요 고객사 품질 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젠슨 황 CEO가 직접 납품 작업 속도에 대해 언급하며 삼성전자의 HBM이 본격적으로 납품이 시작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다면 삼성전자 역시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며 실적 반등을 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엔비디아 역시 SK하이닉스[000660]에 집중되어 있는 수급 상황에 선택권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블룸버그는 젠슨 황 CEO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메모리 공급업체로 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은 언급했지만 삼성전자는 거론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 납품을 시작해도 기존 경쟁사(SK하이닉스, 마이크론) 대비 납품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가 이미 물량 공급을 선점했기에 삼성전자의 납품 몫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의 엔비디아 납품 관계는 향후에도 흔들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지난 4일 열린 'SK AI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엔비디아는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나올 때마다 SK하이닉스에 더 많은 HBM을 요구하고 합의된 일정도 항상 앞당겨 달라고 요청한다"며 "지난번 젠슨 황과 만났을 때 HBM4 공급을 6개월 당겨달라고 했다"고 젠슨 황 CEO와 만난 일화를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엔비디아에 HBM을 납품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노력했지만 테스트 통과가 지연되며 납품 시기가 늦춰졌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차세대 HBM 기술 개발을 위해 HBM 개발팀을 신설하는 등 HBM 주도권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기존 HBM3E 제품은 이미 진입한 과제용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개선 제품은 신규 과제용으로 추가 판매해 수요 대응 범위를 늘려갈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내 해당 제품의 양산화를 위해 고객사와 일정을 협의 중"이라 밝히며 HBM3E의 개선 제품 준비도 진행 중입니다. 6세대 HBM인 HBM4에 대해서는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맞춤형 HBM 사업을 위해 대만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의 협업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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