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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50%까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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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24, 13:11:53

윤호영 대표이사 애널리스트 간담회
2027년 자산 100조·고객 3000만명
2030년 여신이자 외 수익 비중 40%
수익성·자본효율성 강화로 ROE 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지속성장과 혁신의 확장을 2개축으로 삼아 3년내 자산 100조원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밸류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밸류업 계획을 공시한 것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26일 여의도 오피스에서 '2024 애널리스트 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고객 3000만명 ▲자산 100조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양적·질적 성장을 모두 도모하는 중장기 사업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자본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제고해 2030년까지 연평균 15% 이상으로 영업이익 성장을 높여 ROE(자기자본이익률)도 15%까지 올립니다.

 

고객·수신 선순환 통한 성장지속(Sustainable Growth)


카카오뱅크는 영·유아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고객군을 대상으로 전용서비스를 출시해 전연령 침투율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시그니처 수신 상품·서비스를 선보이고 1100만 이용자를 보유한 모임통장의 사용성과 혜택을 대폭 강화합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전용 입출금계좌 개설부터 단기간 방한 외국인 대상 전용서비스까지 외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제휴사 채널에서 카카오뱅크 뱅킹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형뱅킹(BaaS)을 확대하고 카카오톡과 카카오뱅크 계좌의 결합도 추진해 고객 저변을 확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000만 고객을 확보하는 한편 주사용 고객을 1300만명까지 확대해 요구불 중심의 수신자산 성장을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카카오뱅크를 급여계좌로 하거나 높은 앱 활동성을 보유한 이른바 주사용 고객은 현재 906만명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확대와 수신 선순환이라는 차별화된 성장공식을 토대로 2027년까지 자산 100조원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면서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성장률 20%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9월말 기준 카카오뱅크 자산 규모는 62조1593억원 입니다.

 

혁신의 확장(Innovative Expansion)


카카오뱅크는 투자와 M&A 그리고 글로벌 진출 국가 확대로 혁신을 확산하고 재무적 이익 확대도 꾀합니다. 글로벌 진출 영역에서는 해외시장 경험을 축적해 멀티파이낸스, 솔루션 기반 BaaS 사업 등 신규사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금융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고객 중심의 뱅킹서비스를 해외진출에도 적용해 성공적인 해외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같은 포트폴리오 및 수익모델 다각화를 통해 2030년 영업수익 중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수수료·플랫폼, 투자금융자산, 기타수익 등 비이자수익 비중을 40% 이상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퍼스트(First) 전략도 추진합니다. 이체·조회 등 서비스를 간편화하고 개인화 기반 추천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며 이상거래 탐지 및 인증 안전성도 제고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전체 인력 중 10% 이상을 AI 인력으로 꾸리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성장에 기반한 주주환원


카카오뱅크는 견조한 성장과 높은 자기자본비율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실행합니다.

 

향후 3년간 BIS 비율이 직전연도 주요 시중은행 평균을 상회할 경우 주주환원율을 현행 20%에서 5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자기자본비율과 연계된 주주환원정책을 수립해 수익성과 자본효율성을 모두 강화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합니다.

 


이와 함께 수익성을 제고해 2030년까지 영업이익은 연평균 15% 이상 성장하고 ROE를 15% 이상으로 끌어올립니다. 올해 3분기 현재 ROE는 7.55% 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압도적인 트래픽을 기반으로 순이자마진(NIM), 플랫폼 등 수익모델을 최적화해 운영하고 핵심경쟁력을 글로벌·투자·M&A 영역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성장의 열매를 주주와 적극 나누는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해 자본효율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경험 혁신, 금융 안정성 강화, 운영 최적화 등 AI 퍼스트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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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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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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