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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하나금융 ‘코리아 밸류업 지수’ 신규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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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24, 21:12:36

SK텔레콤·KT·현대모비스 등 총 5개사
KB금융 "흔들림 없이 밸류업 충실 이행"
하나금융 "주주 등 이해관계자 소통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과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한국 증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차원에서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와 투자유도를 위해 개발한 '코리아 밸류업 지수'에 합류했습니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은보)는 지난 11일 주가지수운영위원회를 열고 코리아 밸류업 지수 구성종목에 대한 특별변경을 심의한 결과 KB금융,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KT, 현대모비스 등 5개사를 신규 편입하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지수 반영일은 오는 20일로 전체 지수 구성종목은 기존 100개에서 105개로 늘어납니다. 이번 심사는 지난 9월24일 밸류업 지수 발표 이후 이달 6일까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공시한 51개사 중 밸류업 지수에 편입되지 않은 43개사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KB금융 "진정한 밸류업 우등생으로 거듭날 것"


KB금융은 견실한 이익체력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지난 10년동안 추진한 업계 최초의 자사주 매입·소각, 분기배당 도입, 중장기 자본관리계획 발표, 배당총액 기준 분기 균등배당 도입 등 한차원 높은 주주환원정책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여력을 꾸준히 높여왔다고 설명합니다.

 


지난 10월에는 보통주자본비율(CET1)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밸류업 방안'을 공시했습니다. KB금융은 2025년부터 CET1비율 13%를 초과하는 잉여자본은 주주에 환원하고 총주주환원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말 CET1비율 13%가 넘는 잉여자본은 2025년 1차 주주환원 재원으로, 2025년 연중 13.5%를 초과하는 잉여자본은 하반기 자사주 매입·소각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지난 9월 밸류업 지수 최초 발표 이후 지수 리밸런싱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주주가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주주가치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노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아 최근 미국 자산운용사 캐피탈그룹이 지분율을 확대하며 2대주주로 올라서는 등 시장의 호평이 이어져 이번 밸류업 지수 구성종목 특별변경에 포함되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됐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하나금융 "K-금융 밸류업 선도 앞장서겠다"


하나금융은 지난 10월 저평가된 주가를 회복하고 주주가치를 증대하려는 그룹 이사회와 경영진의 강한 의지 표명과 함께 기업 밸류업을 위한 구체적 목표와 이행방안을 담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율, CET1비율,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밸류업 3대 핵심지표로 삼아 각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3가지 목표와 이행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주주환원의 예측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매년 단계적으로 총주주환원율을 증대해 2027년까지 50%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발표 후 지난 11월 첫 행보로 금융권 공동 홍콩 IR에 참석해 글로벌 투자자와 현장소통에 나섰습니다. 이 자리에서 함영주 회장은 지속가능한 수익성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주주환원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밸류업 지수 신규 편입은 주주가치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구체적 목표와 실질적인 이행 노력을 높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고 꾸준히 발전시켜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향후 그룹의 밸류업 계획이 실질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주주·투자자 및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대한민국 금융의 밸류업을 선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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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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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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