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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하나금융 ‘코리아 밸류업 지수’ 신규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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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24, 21:12:36

SK텔레콤·KT·현대모비스 등 총 5개사
KB금융 "흔들림 없이 밸류업 충실 이행"
하나금융 "주주 등 이해관계자 소통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과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한국 증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차원에서 기업가치 우수기업에 대한 시장평가와 투자유도를 위해 개발한 '코리아 밸류업 지수'에 합류했습니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은보)는 지난 11일 주가지수운영위원회를 열고 코리아 밸류업 지수 구성종목에 대한 특별변경을 심의한 결과 KB금융,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KT, 현대모비스 등 5개사를 신규 편입하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지수 반영일은 오는 20일로 전체 지수 구성종목은 기존 100개에서 105개로 늘어납니다. 이번 심사는 지난 9월24일 밸류업 지수 발표 이후 이달 6일까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공시한 51개사 중 밸류업 지수에 편입되지 않은 43개사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KB금융 "진정한 밸류업 우등생으로 거듭날 것"


KB금융은 견실한 이익체력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지난 10년동안 추진한 업계 최초의 자사주 매입·소각, 분기배당 도입, 중장기 자본관리계획 발표, 배당총액 기준 분기 균등배당 도입 등 한차원 높은 주주환원정책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여력을 꾸준히 높여왔다고 설명합니다.

 


지난 10월에는 보통주자본비율(CET1)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밸류업 방안'을 공시했습니다. KB금융은 2025년부터 CET1비율 13%를 초과하는 잉여자본은 주주에 환원하고 총주주환원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말 CET1비율 13%가 넘는 잉여자본은 2025년 1차 주주환원 재원으로, 2025년 연중 13.5%를 초과하는 잉여자본은 하반기 자사주 매입·소각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지난 9월 밸류업 지수 최초 발표 이후 지수 리밸런싱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주주가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주주가치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노력을 시장에서 인정받아 최근 미국 자산운용사 캐피탈그룹이 지분율을 확대하며 2대주주로 올라서는 등 시장의 호평이 이어져 이번 밸류업 지수 구성종목 특별변경에 포함되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됐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하나금융 "K-금융 밸류업 선도 앞장서겠다"


하나금융은 지난 10월 저평가된 주가를 회복하고 주주가치를 증대하려는 그룹 이사회와 경영진의 강한 의지 표명과 함께 기업 밸류업을 위한 구체적 목표와 이행방안을 담은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율, CET1비율,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밸류업 3대 핵심지표로 삼아 각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3가지 목표와 이행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주주환원의 예측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매년 단계적으로 총주주환원율을 증대해 2027년까지 50%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발표 후 지난 11월 첫 행보로 금융권 공동 홍콩 IR에 참석해 글로벌 투자자와 현장소통에 나섰습니다. 이 자리에서 함영주 회장은 지속가능한 수익성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주주환원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밸류업 지수 신규 편입은 주주가치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구체적 목표와 실질적인 이행 노력을 높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고 꾸준히 발전시켜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향후 그룹의 밸류업 계획이 실질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주주·투자자 및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대한민국 금융의 밸류업을 선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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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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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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