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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 “자신감이 자만되면 낙오…신뢰 파는 은행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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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5, 16:01:15

취임식서 각 사업영역 재정의·재설계 당부
고객·사회·직원과 함께성장·멀리가기 강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은 2일 "KB국민은행이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순간 경쟁에서 곧바로 뒤처지게 될 것"이라며 임직원을 향해 경각심을 늦춰선 안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환주 은행장은 이날 제9대 은행장으로 취임하면서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되고 손끝 하나로 힘들이지 않고 금융회사를 갈아탈 수 있게 됐다"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이환주 은행장은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며 "남다른 결의와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자"고 주문했습니다.


다음은 이환주 신임 KB국민은행장의 취임사 전문입니다.

 

취임사에 앞서 먼저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안타깝게 희생되신 많은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큰 슬픔에 빠진 유가족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희 KB국민은행도 국민과 함께 이번 사고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혜와 성장을 뜻하는 푸른 뱀의 해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KB국민은행 제9대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된 이환주입니다.


저희 KB국민은행과 소중한 인연을 맺고 계신 고객님과 맡은 자리에서 늘 최선을 다하고 계신 임직원 여러분께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기쁘고 설렘 가득한 마음입니다. 은행장으로 내정된 첫 출근길에 제가 '신뢰'라는 말을 다섯번이나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는 KB국민은행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평생금융파트너'가 되어야 한다는 제 나름의 굳건한 약속과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국민께 신뢰받고 함께 성장하는 KB국민은행의 길은 우리 임직원 모두가 예전부터 걸어왔고 앞으로도 함께 나아가야 할 '동행(同行)의 여정'입니다. 저는 30여년 넘게 KB와 함께 하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동행(同行)'만큼 강하고 소중한 것이 없다는 것을 경험했고 실천하려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임직원에게는 선임·후임 모두가 제몫을 다하며 미래를 위한 씨앗을 뿌리는 석과불식(碩果不食)의 마음가짐이 릴레이처럼 이어져온 전통이 있다고 믿습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고 했습니다. 오늘 저는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사회·직원과 '함께 성장'하고 '멀리 가기' 위한 KB국민은행만의 '새로운 동행'을 몇가지 물음과 함께 시작하고자 합니다.

 

<신뢰를 파는 은행>

우리는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되어야 합니다. 엄격한 윤리의식에 기반한 정도영업으로 'KB국민은행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느끼게 하고 우리가 고객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함으로써 고객이 중요한 선택을 하는 매순간마다 가장 먼저 KB국민은행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마치 'KB팬클럽' 같은 다정하고 끈끈한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 그것이 제가 더하고 싶은 KB국민은행의 가치이자 참모습입니다. 논어에 나오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말처럼 신뢰받지 못하는 KB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남다른 결의와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는 KB국민은행이 됩시다.

 

<비즈니스를 재정의하는 은행>

오늘날 유튜브(YouTube)는 장난감회사 레고(LEGO)의 경계대상 1호가 되었고 세계 가전시장 맞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손을 잡는 것처럼 '적과의 동침사례'도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비즈니스의 판이 바뀜에 따라 '사고의 확장'이 필요한 세상이 된 것입니다. 손끝 하나로 금융회사를 힘들이지 않고 갈아탈 수 있는 요즘 KB국민은행이 잘 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자만이 되는 순간 우리는 경쟁에서 곧바로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어제의 방식으로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시선을 밖으로 돌려 '새로고침'의 방식으로 오늘의 KB국민은행을 직시하고 혁신해야 합니다. Retail·기업금융·WM·CIB·자본시장·디지털 등 각 비즈니스가 지향하는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본질적인 측면에서 통찰하며 재정의(Re-Define)하고 재설계(Re-Design)해야 합니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Pain Point를 끊임없이 찾고 집단지성과 과감한 새로고침의 방식을 통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Redefine-Do-See'의 절박한 혁신과정을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집단지성의 힘을 믿고 권한을 부여하면서 함께 의사결정하는 '경청하는 리더'로 역할하며 저의 힘을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에 따른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은행>

KB국민은행의 새로운 동행을 위해 제가 품고 있는 또 하나의 물음은 'KB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과연 어디에서 나와야 하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목적에 집중하고 목적달성에 최적화된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대부분의 경쟁자들과 전략방향이 대동소이한 상황에서는 '작은 차이'가 모여 큰 차이를 만들게 되고 이러한 작은 차이를 만들어내는 실행력이 경쟁에서 승부를 가르게 됩니다.


수단과 목적이 뒤바뀌는 소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을 경계하면서 숲 전체를 바라보고 '나무' 하나하나의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자주 만나서 저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토론하며 현장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적을 분명히 하고 목적에 맞는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차별적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조화와 균형을 통해 성장하는 은행>

마지막 물음은 'KB국민은행에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는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도로를 힘차게 달릴 수 있는 것은 속도의 완급을 조절하는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KB국민은행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속도감 있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브레이크가 있어야 하고 잘 작동해야 합니다.

 

임직원 모두가 휘슬블로어(Whistle Blower)라는 마음가짐으로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KB국민은행은 원하는 속도를 마음껏 내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율과 규율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편향과 쏠림을 지양하고 균형된 사고를 실천하는 KB국민은행을 만들어 갑시다.

 

존경하는 KB임직원 여러분.

우리 KB국민은행과 대한민국은 참 많이 닮아 있습니다. 어려움을 만났을 때 주저앉거나 포기하지 않고 더욱 단단히 뭉쳐 극복해 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저는 위기(危機)라는 단어를 접할 때마다 위태로움(危) 보다는 기회(機)의 영역을 바라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긍정의 에너지가 우리 KB국민은행 구석구석에 가득 전해지기를 희망합니다.

 

KB의 저력과 'No.1 DNA'를 믿고 KB국민은행의 꿈과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동행'을 함께 시작합시다. 끝으로 새해를 맞이해 KB국민은행 임직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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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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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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