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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삼영이엔씨 ②이사회 장악했지만…힘 못쓰는 ‘인산가 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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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5, 14:02:00

페이퍼컴퍼니 대상 자금 조달, 수차례 지연 끝 무산
인산가 김원근, 경영권 쥐었지만 정상화 ‘난망’
공언한 170억 중 30억만 납입..재무상태 ‘경고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삼영이엔씨의 자금난이 심화하고 있다. 인산가 창업주 2세를 영입해 경영 전면에 내세웠지만 부실 해소를 위한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오히려 전환사채(CB) 발행 철회와 이에 따른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등으로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아울러 장기간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대규모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손실(법차손)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 가능성도 제기된다.

 

자금 조달 결국 철회..대규모 법차손 우려

 

9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영이엔씨는 최근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다. 회사가 공언한 수십억원의 자금 조달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예고한 70억원 규모 4회차 CB 발행이 수차례 연기된 끝에 결국 철회된 것. 자금을 넣기로 한 주체는 빅브라더스라는 법인이다.

 

빅브라더스는 지난 1994년에 설립된 법인으로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페이퍼컴퍼니로 확인됐다. 이 법인은 김재욱이라는 인물이 주요인물에 등재돼있고, 철근콘크리트공사업, 상하수도공사업, 장례서비스업 등 수십개의 사업 목적을 올려두고 있다. 지난해 10월에 만난 인근 업체 관계자는 "1년 전에 이사를 오고 나서 한 번도 이 업체(빅브라더스)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법인은 퀀텀온(옛 에이치앤비디자인·현재 거래정지), 아크솔루션스(옛 스피어파워·현재 거래정지) 등에서 신주 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 등의 소송을 제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김원근 씨는 "명의만 빌린 법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로 인해 회사는 불성실공시법인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됐다. CB 발행 결정 철회를 이유로 거래소로부터 공시 위반 제재금 1600만원을 부과받았다.

 

아울러 회사가 추진 중인 70억원 규모 5회차 CB 납입도 오는 28일로 재차 미뤄졌다. 지난해 9월부터 글로리아조합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건이다. 최초 납입입은 지난해 11월이었지만 수차례 지연됐다. 이 CB의 전환가는 1594원으로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각각 2%, 6%다.

 

 

부실 심화에 따른 관리종목 지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3년간 2회 이상 대규모 법차손(자본의 50% 초과)을 기록한 상장사에 대해 부실 위험을 알리기 위해 관리종목으로 지정한다.

 

삼영이엔씨는 2022년 법차손이 365억원에 달해 자본의 50%를 초과했다. 2023년에도 대규모 법차손이 발생했지만 가까스로 50% 이하를 기록했다. 하지만 지난해 역시 지속되는 적자에 3분기 누적 법차손이 66억원에 달한다. 자본은 373억원에 달하지만 4분기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50%를 상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3분기말 기준 삼영이엔씨는 129억원의 단기차입금도 떠안고 있다. 현금성자산은 42억원에 그친다. 유동자산이 유동부채보다 많지만 유동자산의 상당부분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다. 장기간 적자 속에서 판관비로 매년 100억원 이상이 빠져나가면서 재무 부실이 심화하는 모습이다.

 

‘인산가 장남’의 불안한 행보

 

삼영이엔씨는 지난해 9월 죽염 등으로 유명한 인산가 김윤세 회장 장남인 김원근 씨를 경영지배인에 선임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재무구조개선 등 경영 정상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지만 정반대의 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이 무렵 총 170억원의 자금 조달을 공언했지만 30억원의 돈만이 들어온 것.

 

아울러 김원근 씨는 해당 자금 조달 과정 대다수에 관여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표적으로 30억원 유상증자 대상자인 빅브라더스 1호 조합의 핵심 인물인 김별찬 씨는 김원근 씨와 친인척 관계로 드러났다. 김원근 씨는 "김별찬 대표와는 사촌 사이로 같은 집안 사람"이라며 "김별찬 대표 등과 함께 빅브라더스 1호조합을 통해 삼영이엔씨 유증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증 대상자인 골드스톤 1호조합 역시 김원근 씨 측 지인으로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씨는 "친구가 골드스톤조합 명의를 갖고 온 것"이라고 말했다.

 

CB 발행이 미뤄지는 사이 김원근 씨는 지난해 10월 삼영이엔씨 사내이사에 올랐다. 이와 함께 케이디미디어 사업본부장, 글로스텍(현재 상장폐지) 사외이사를 비롯해 비상장사 프로톡스, 나바텍 대표로 활동했던 김중철 씨도 이사에 등재됐다. 또한 과거 파라텍, 휴림로봇, 다이나믹디자인 등에서 활약했던 최승민 씨가 감사에 선임됐다.

 

이 밖에도 김원근 씨는 여러 상장사에서 모습을 보였다. 지난 2017년 녹원씨엔아이(현재 상장폐지) 사내이사 진출을 시도했다가 해당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에 자진 사임 의사를 밝혔다. 지난 2020년에는 비케이탑스(현재 상장폐지) 사내이사에 선임됐다가 이듬해 사임했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오는 2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하겠다고 밝혔다. 이 날은 5회차 CB 납입 예정일로, 구체적인 후보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삼영이엔씨 관계자는 "자금 조달은 김원근 이사가 담당하고 있어 해당 내용을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삼영이엔씨 실적은 지난 2022년부터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333억원, 16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순손실도 각각 221억원, 60억원이다. 아울러 재작년 말 기준 이익잉여금은 28억원이었지만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결손(32억원) 상태로 전환했다.

 

지난 6일과 7일에는 한국거래소로부터 이틀 연속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특정 개인 계좌에서 매도 주문이 과다하게 나왔기 때문이다. 삼영이엔씨 주가는 올 들어 지속적인 하락세를 그리며 상장 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삼영이엔씨 ①대규모 자금조달에 얽힌 기이한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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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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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2025.03.14 09:09:4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숏폼의 인기와 성장세가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쇼핑 업계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게시물들이 주를 이루었던 플랫폼들이 숏폼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붙잡아두고 있으며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나날이 커지는 숏폼 시장…긴 체류 시간이 강점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 평균 이용 시간은 49시간 13분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넷플릭스·티빙·웨이브·디즈니+·쿠팡플레이 등 5개 OTT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인 7시간 14분의 7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같은 숏폼의 강점은 사용자의 긴 체류 시간입니다. 지난해 9월 기준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의하면 인스타그램의 국내 이용 시간은 3억7893만1000시간으로 전년 동기(2억6666만2000시간)에 비해 42.1%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릴스의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15세부터 59세까지 10세 단위로 나뉜 5개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모두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양 플랫폼 모두 숏폼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다는 점에서 숏폼의 강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숏폼과 쇼핑의 결합 '숏핑'…커머스 트렌드로 부상 숏폼이 플랫폼의 강점으로 떠오르며 숏폼에서 제품을 소개하거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제품의 링크를 영상 내에 걸어 구매를 유도하는 이른바 '숏핑'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숏폼의 특성상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제품을 담은 숏폼 위주로 소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미 유튜브는 인스타그램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하거나 비치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영상에 띄워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숏폼을 활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숏핑의 효과는 실제 매출에서도 나타납니다. 네이버[035420]는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인 '숏클립' 도입 첫해인 2022년 대비 지난해 거래액이 125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쇼핑 관계자는 “숏클립 하나에도 수천만원 매출이 발생한다”라며 숏폼의 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12일 출시한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도 '발견' 탭을 따로 두어 숏핑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1번가도 앱 하단에 '플레이' 탭을 비치하고 숏핑 서비스를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11번가는 숏폼 서비스를 지난 1월 오픈 플랫폼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만을 올리던 것을 입점 판매자가 직접 숏폼을 제작해 제품 홍보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하며 향후 숏폼을 활용한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숏핑' 시장은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는 글로벌 숏폼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432억달러(약 60조원)에서 2026년 1350억달러(약 187조원)로 연평균 2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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