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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서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성료…미래 창업가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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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5, 11:02:16

장애·비장애 대학생들 창업 도전
부산대·한경국립대 공동 주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장애·비장애 대학(원)생들이 함께 창업 역량을 키우는 ‘제4회 전국 장애-비장애 대학(원)생 창업경진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대회는 부산대학교와 한경국립대학교가 공동 주관했으며, 전국 72개 대학에서 257명의 학생이 참가해 창업 아이디어를 겨뤘습니다.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와 함께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와 한화리조트에서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회는 장애 학생들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창업 역량을 갖춘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대회는 부산대와 한경국립대를 포함한 12개 국립대가 주최하고, 교육부, 창업진흥원,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국가과학인재개발원이 후원했습니다. 고려대를 비롯한 전국 46개 대학이 협력했으며, 신한은행, ㈜카카오, ㈜티머니, ㈜시디즈, ㈜우아한형제들 등 기업들도 지원에 나섰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창업경진대회는 ESG 기반의 창업 아이디어를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전국 72개 대학에서 257명이 신청해 36개 팀이 구성됐으며, 예선을 거쳐 최종 21개 팀 105명이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본선 진출팀은 이틀간 창업 교육을 받은 뒤, 지난 6일 벡스코에서 열린 IR(Investor Relations) 발표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대회 결과, ‘휴대성, 가독성, 경제성을 갖춘 웨어러블 점자 디스플레이(루미닉스)’를 창업 아이디어로 발표한 경희대·순천향대·한국외대·강남대·경북대 연합팀 ‘빛나온’이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대상팀은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창업진흥원 및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의 창업 지원사업에서 서류심사 면제 등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부산대 강정은(도시공학과 교수)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대회는 장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창업을 기획하고 실행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장애·비장애 학생들이 협력해 도전함으로써 창업의 문턱을 낮추고 사회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장애 학생들의 참여 기회가 확대됐으며, 대학과 기업, 정부 기관이 함께 지원하는 창업 생태계 조성의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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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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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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