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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서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성료…미래 창업가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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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5, 11:02:16

장애·비장애 대학생들 창업 도전
부산대·한경국립대 공동 주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장애·비장애 대학(원)생들이 함께 창업 역량을 키우는 ‘제4회 전국 장애-비장애 대학(원)생 창업경진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대회는 부산대학교와 한경국립대학교가 공동 주관했으며, 전국 72개 대학에서 257명의 학생이 참가해 창업 아이디어를 겨뤘습니다.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와 함께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와 한화리조트에서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회는 장애 학생들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창업 역량을 갖춘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대회는 부산대와 한경국립대를 포함한 12개 국립대가 주최하고, 교육부, 창업진흥원,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국가과학인재개발원이 후원했습니다. 고려대를 비롯한 전국 46개 대학이 협력했으며, 신한은행, ㈜카카오, ㈜티머니, ㈜시디즈, ㈜우아한형제들 등 기업들도 지원에 나섰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창업경진대회는 ESG 기반의 창업 아이디어를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전국 72개 대학에서 257명이 신청해 36개 팀이 구성됐으며, 예선을 거쳐 최종 21개 팀 105명이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본선 진출팀은 이틀간 창업 교육을 받은 뒤, 지난 6일 벡스코에서 열린 IR(Investor Relations) 발표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대회 결과, ‘휴대성, 가독성, 경제성을 갖춘 웨어러블 점자 디스플레이(루미닉스)’를 창업 아이디어로 발표한 경희대·순천향대·한국외대·강남대·경북대 연합팀 ‘빛나온’이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대상팀은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창업진흥원 및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의 창업 지원사업에서 서류심사 면제 등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부산대 강정은(도시공학과 교수)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대회는 장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창업을 기획하고 실행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장애·비장애 학생들이 협력해 도전함으로써 창업의 문턱을 낮추고 사회적 포용성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장애 학생들의 참여 기회가 확대됐으며, 대학과 기업, 정부 기관이 함께 지원하는 창업 생태계 조성의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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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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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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