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삼성전자 노사, 2025년 임금·단체교섭 잠정 합의

URL복사

Monday, February 24, 2025, 14:02:47

평균 임금인상률 5.1%…노사공동 TF 운영
전삼노, 3월5일까지 조합원 찬반투표 진행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와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하 전삼노)은 24일 2025년 임금·단체협약의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합의는 2025년 임금교섭을 본격 시작한 지난 1월7일 이후 약 48일 만이며 작년부터 이어온 단체교섭도 이번 임금교섭과 병행해 마무리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평균 임금인상률 5.1%, 자사 제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패밀리넷몰 200만 포인트와 자사주 30주를 전 직원에게 지급하고 성과급 제도 개선을 위해 노사공동 TF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3자녀 이상 직원의 정년 후 재고용도 제도화하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 노사는 이번 합의로 2023, 2024년 임금협약까지 완료했습니다. 전삼노는 3월5일까지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임금·단체협약 타결을 노사 화합의 계기로 삼아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전삼노는 "앞으로도 교섭대표노조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표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SKT, MWC서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진출 지원 나선다

SKT, MWC서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진출 지원 나선다

2025.02.24 09:19:5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내달 3일(현지시간)부터 나흘 간 열리는 'MWC 2025'에서 국내 AI 혁신기업 연합 'K-AI 얼라이언스'와 함께 AI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MWC25'에 참가하는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는 모두 7곳으로 참여 멤버사들은 자사의 AI 서비스와 설루션, 기술 등을 전시하고 현재 운영 중인 AI 사업 모델과 적용 사례 그리고 향후 사업 전략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실질적 글로벌 성과 창출을 위해 MWC에 참가한 해외 기업들과의 미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SKT는 지난해 얼라이언스의 문호를 개방하고 공유, 협력, 참여 기반의 오픈형 얼라이언스로 전환했습니다. 현재 총 25개 멤버사가 함께 하고 있는 얼라이언스의 외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대한민국의 대표 AI스타트업 연합체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국내 AI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까지 이끌어낸다는 계획입니다. SKT는 3홀과 8.1홀에 각각 전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제조, 로봇, 광고, 헬스케어 등 영역에서 K-AI얼라이언스의 협업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3홀에 위치한 SKT전시관에는 몰로코, 리벨리온, 래블업, 트웰브랩스 등이 소개되며 8.1홀에 위치한 4YFN(4 Years From Now) 전시장에서는 SKT의 AI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K-AI얼라이언스에 합류한 투아트, 엑스엘에이트, 노타가 자사의 설루션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몰로코는 머신러닝 기반 광고 설루션 기업으로 SKT와 협력하여 지난 6월 AI 기반 통합 광고 플랫폼 '어썸(ASUM) 2.0'을 출시하고 서비스 범위를 글로벌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리벨리온은 AI반도체 스타트업으로 지난해 12월 사피온코리아와 법인 합병을 완료했으며 AI반도체 '아톰'과 '리벨'로 사우디, 일본, 미국 등 글로벌 AI데이터센터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래블업은 AI인프라 플랫폼 기업으로 Backend.AI 플랫폼을 제공하며 트웰브랩스는 영상 이해 멀티모달 AI모델 개발 스타트업으로 지난해 SKT는 트웰브랩스에 300만달러를 투자한 바 있습니다. 투아트(TUAT)는 AI기반 시각보조 음성 안내 앱 '설리번 플러스'를 개발했으며 지난 2022년, 2024년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엑스엘에이트는 미디어 번역 설루션 및 실시간 AI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지난 SK AI서밋에서 자체 개발한 AI 통역 자막 서비스 '이벤트캣(EventCAT)'을 활용해 행사 전체의 실시간 통역을 자막으로 제공한 바 있습니다. 노타는 온디바이스 생성형 AI 및 AI 최적화 설루션 개발 기업으로 지난해 SKT와 협력하여 AI 기반 온디바이스 소비 전력 절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이번 MWC25는 대한민국의 AI스타트업을 세계무대에 선보일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SKT는 대한민국 K-AI얼라이언스가 글로벌시장에서 AI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