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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에이럭스, 미국향 드론 수출 중심 성장세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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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7, 2025, 11:03:00

미국 중국 드론 규제 가시화..관련 수출 증가 전망
코딩교육 의무화로 로봇·에듀 사업 견조한 성장
작년 매출액 550억·영업이익 31억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에이럭스가 드론을 중심으로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드론 생산 능력이 확대되는 가운데 북미 드론 시장에서의 중국산 드론 규제로 인한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2015년 설립된 에이럭스는 지난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교육용 로봇 및 드론 제조,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에이럭스가 드론을 중심으로 이익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탈중국의 영향으로 미국향 수출이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강경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상무부가 연초부터 중국 드론의 안보 위협 가능성을 근거로 규제를 검토하는 등 북미 드론 시장에서 중국산 드론 규제가 가시화됐다"며 "에이럭스는 드론 핵심인 FC(비행 제어) 기술을 내재화하며 경쟁사 대비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드론 수출 비중은 재작년 2.5%에서 지난해 62.4%로 상승했다"며 "북미 홈 시큐리티 드론, 국내·북미 촬영용 드론 등 제품 라인업 확대 및 수요 대응을 위해 기존 10만대인 생산능력을 올해 50만대로 확대한다는 목표"라고 말했다.

 

최승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이럭스는 재작년 미 공군에 교육용 드론을 납품한 이력이 있으며, 올해 미국 홈시큐리티 기업향 드론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드론 영업이익률이 20% 내외로 로봇·에듀 보다 높아, 전사 마진 개선을 동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헌 iM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2.0 시대에서 패권주의로 인한 미·중 갈등이 더욱 격화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중국기업 드론 제품에 대한 규제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올해부터 미국향 수출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에이럭스의 로봇·에듀 사업에서의 견조한 성과도 예상된다. 코딩교육 의무화에 따라 방과후 코딩 로봇 수요처가 지난해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환 연구원은 "올해부터 초·중등학교 코딩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코딩교육 교구인 로봇과 드론 사업의 훈풍이 예상된다"며 "초등학교 방과후 코딩 로봇 수요처는 지난해 기준 3000개로 급증했고 수요 증가로 신제품 출시 후 시장랜딩까지 단 1개월이 소요됐다"고 설명했다.

 

강경근 연구원은 "판매 채널이 B2S(방과후교육), B2G(늘봄교육)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수요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코딩 교육이 교과 과정에 편성됨에 따라 공교육과 사교육 분야에서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에이럭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0.4% 늘어난 55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1억원으로 같은 기간 38.5% 줄어들었다. 회사 측은 "공장 증설, 신사옥이전, 상장 등 투자 비용 일시적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에이럭스가 외형 성장에 나설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신한투자증권은 에이럭스의 올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805억원, 92억원으로 추정했다. NH투자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663억원, 76억원으로 예상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드론사업의 영업이익률이 로봇·에듀사업 대비 높아 드론 수출비중이 높아지며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이럭스의 주가는 지난해 12월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말 9000원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현재 1만3000원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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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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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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