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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미래에셋생명 보험비교몰, 보험다모아 뛰어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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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6, 2017, 17:01:49

‘아이올(iALL)’ 한 달 만에 22만명 방문..가입절차 간소화·특화상품 개발 등 과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업계 최초 ‘모바일GA’를 표방하며 미래에셋생명이 지난해 말 내놓은 ‘아이올(iALL)’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식 운영 약 한 달여 만에 22만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한 것. 


금융당국과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개발해 2015년 11월에 처음 출시한 보험다모아는 당시 첫 달 방문자수가 6만 2722명이었고, 이듬해인 2016년 11월 27일까지 월평균 8만 6790명이 방문했다.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해 대대적인 홍보를 벌인 보험다모아와 달리 ‘아이올’은 별다른 마케팅 활동이 없었는데도 보험다모아를 능가하는 기록을 달성한 셈이다.

보험다모아가 방문자수 100만명을 기록하는 데 1년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아이올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단, 높은 접근도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상품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의 모바일금융 계열사인 미래에셋모바일은 작년 12월 모바일 전용 보험상품 비교몰인 ‘아이올(iALL)'을 정식 오픈했다. 

아이올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상에서 제휴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직접 가입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제휴된 보험사는 흥국화재(운전자보험), 롯데손해보험(여행자보험·유학생보험), 미래에셋생명(모바일변액보험) 등이다.

운영 기간 한 달이 조금 넘은 지난 13일 기준, 아이올의 총 방문자수는 22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체결 건수는 총 310건이었고, 계약의 90% 이상이 여행자보험이었다.

계약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행자보험은 보험료가 대부분 소액이기 때문에, 총 매출 규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모든 여행자보험 가입이 단체 계약이 아닌 개인별 계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미래에셋모바일 측의 설명이다.

미래에셋모바일 관계자는 “여행자보험과 같은 일반보험은 보험료 자체가 소액이라 수익 측면에서 크지는 않다”며 “모바일을 통한 보험 가입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이올이 더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모바일GA에 특화된 보험상품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스마트폰의 주 사용자층인 20~30대가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신상품이 개발돼야 아이올과 같은 모바일GA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에셋생명의 입장에서는 이를 위한 환경이 조성돼 가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12일 ‘2017년 보험업경쟁력 방안’을 발표하고 여행자보험이나 대형가전보험 등과 같은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다만, 가입이 간편해야 할 모바일 보험몰의 가입 절차가 까다로운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현재 아이올을 통해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입력 및 수집 동의, 본인확인, 공인인증서 등의 복잡한 절차가 뒤따른다. 

여행자보험은 보장 내용이 간단하고 보험료도 소액이지만, 다른 복잡한 보험상품들과 똑같은 가입 절차를 밟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최창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중안보험은 알리바바와 연계해, 알리바바 사이트에 로그인만 하면 여행자보험 상품을 5분 만에 구매할 수 있다”며 “아이올은 최종 구매에 이르기까지 평균 20분 이상 걸리는 것으로 밝혀져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사장은 “가입 절차 간소화를 위해 관련 부처에 의견을 냈지만, 법 개정 등의 절차가 필요해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향후 가입절차가 쉬워지고, 다양한 보험 상품들이 개발되면 아이올을 통한 보험 가입 건수가 크게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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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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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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