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정유년 새해에도 유병자 간편보험은 ‘고공행진’

URL복사

Tuesday, January 17, 2017, 06:01:00

2015년 출시 이후 작년 11월말 기준 330억 판매..현대해상 113억 돌파
60·70대 장기보험 가입률 2~3배 증가..현대, 보장확대해 상품판매 박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병자와 고령자를 타깃으로 출시한 간편심사보험의 인기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유병자 전용 간편보험은 지난 2015년 현대해상이 손해보험사 최초로 출시한 데 이어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등이 시장에서 판매 경쟁을 펼치고 있다.


유병자 보험은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를 한 적이 없고, 2년 이내 수술, 5년 이내 암진단을 받았거나 수술한 이력이 없으면 가입할 수 있는 상품. 가장 먼저 상품을 출시한 현대해상이 시장 선두위치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11월 말 기준 상위 5개 손보사에서 판매한 유병자·고령자 간편심사보험은 330억원 규모다. 몇 가지 심사만 통과하면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일반 보장성보험에 비해 보험료는 1.5~2배 가량 높은 편이다.



이 상품은 이미 미국과 일본 등에서 일반 상품의 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자와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유병력자를 대상으로 판매된지 오래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자와 유병자의 위험에 대한 통제장치나 통계 부족으로 상품 개발이 어려웠지만, 지난 2015년부터 판매가 활성화 됐다.


특히 유병자보험은 출시되자마자 보험 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손보사 중 가장 먼저(2015년 8월) 출시한 현대해상은 2016년 11월 말 기준, 간편보험의 판매실적은 113억 4000만원 규모다. 매월 평균 7억 6000만원 가량 판매된 것으로 손보사 중 실적이 가장 높다.


작년 1월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삼성화재도 11월까지 71억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해상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KB손보(2015년 9월 출시)는 작년 11월까지 65억 3000만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선보인 동부화재(7월)와 메리츠화재(4월)는 각각 53억 8000만원과 25억원 가량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간편보험이 출시된 이후 60대 장기손해보험 가입률이 크게 증가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60대 보험가입률은 지난 2011년 31%에서 2015년 54%로 늘었고, 70대는 2011년 4%에 불과했지만, 2015년 11%로 세 배가량 증가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자와 나이가 많아 보험 가입이 힘든 고연령층이 가입할 수 있도록 계약심사를 완화한 것이 가입률을 높였다”며 “고지항목과 대상기간을 기존 5년에서 2년으로 대폭 줄이고, 담보 범위도 넓히니 보험료가 조금 높아도 가입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해상이 정유년 새해 첫 상품으로 간편보험을 출시해 올해도 유병자 보험 시장을 리드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최초로 뇌졸중 담보를 추가하고, 가입연령을 기존 50세에서 40세로 확대, 메디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전문의료진의 건강상담, 병원 진료예약, 등을 대행한다.


특히 뇌졸중을 치료한 후 재발 또는 후유증을 대비한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한다. 언어치료와 심리치료 등 방문 재활지원부터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 등의 재활훈련용 헬스기기 대여, 이송차량 지원의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유병자 상태로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이 회복된 경우 첫 갱신 시점에 재심사를 통해 보험료를 건강한 사람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며 “지속적인 보장확대와 획기적인 서비스로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분들이 보장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