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15일 전 금융권 최초로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반의 AI 활용환경을 제공하는 '그룹공동 생성형AI 플랫폼(KB GenAI 포털)'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KB GenAI 포털은 영업현장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AI에이전트(AI Agent·자율적으로 목표를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계획·실행할 수 있는 AI시스템)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구축된 생성형AI 기술활용 플랫폼입니다.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저축은행 등 8개 계열사가 협업합니다.
KB GenAI 포털 구축으로 KB금융 주요계열사는 최신 기술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생성형AI 기술의 안전한 활용 및 신뢰성, 생성형AI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그룹 공동기술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특히 생성형AI에서 자율적 판단과 문제해결이 가능한 에이전틱 AI로 기술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흐름에서 KB금융은 선제적으로 그룹 공동의 생성형AI 기술활용 플랫폼을 구축하며 AI 중심 금융혁신 경쟁에서 한발 앞서나가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KB금융은 현업 직원 누구나 AI를 직접 활용하고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플랫폼 내에서 초급(No-Code), 중급(Low-Code), 고급(Pro Developers) 개발환경을 고루 제공합니다. IT 개발경험이 없는 직원도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직접 만들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생성형AI 기술에 기반한 금융서비스 확산도 한층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금융은 영업현장과 고객수요를 고려해 선정한 금융상담·PB(Private Banker)·RM(Relationship Manager) 에이전트(KB국민은행), 자산관리·상담지원 에이전트(KB증권), 보험상담 에이전트(KB손해보험), 카드상담 에이전트(KB국민카드), 보험 에이전트(KB라이프생명)를 우선개발하고 있습니다.
AI에이전트는 KB GenAI 포털 오픈과 함께 순차적으로 탑재됩니다. 자동생성되는 투자리서치·시황분석 요약자료, 기업 분석·맞춤형 제안서 등 각 분야별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KB금융 임직원은 업무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한발 빠른 준비를 통해 전직원이 AI를 단순도구가 아닌 협업자(Co-Agent)로 활용하는 환경이 마련됐고 이는 AI 기술에 기반해 그룹 전체 생산성과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수단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은 향후 3년내 WM, 개인금융, 기업금융 등 그룹 주요 17개 업무영역에 걸쳐 90여개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AI 전략을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연계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