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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그룹공동 생성형AI 플랫폼 도입…금융서비스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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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5, 2025, 09:05:44

다양한 요구 대응하는 AI에이전트 개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15일 전 금융권 최초로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반의 AI 활용환경을 제공하는 '그룹공동 생성형AI 플랫폼(KB GenAI 포털)'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KB GenAI 포털은 영업현장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AI에이전트(AI Agent·자율적으로 목표를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계획·실행할 수 있는 AI시스템)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구축된 생성형AI 기술활용 플랫폼입니다.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저축은행 등 8개 계열사가 협업합니다.


KB GenAI 포털 구축으로 KB금융 주요계열사는 최신 기술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생성형AI 기술의 안전한 활용 및 신뢰성, 생성형AI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그룹 공동기술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특히 생성형AI에서 자율적 판단과 문제해결이 가능한 에이전틱 AI로 기술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흐름에서 KB금융은 선제적으로 그룹 공동의 생성형AI 기술활용 플랫폼을 구축하며 AI 중심 금융혁신 경쟁에서 한발 앞서나가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KB금융은 현업 직원 누구나 AI를 직접 활용하고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플랫폼 내에서 초급(No-Code), 중급(Low-Code), 고급(Pro Developers) 개발환경을 고루 제공합니다. IT 개발경험이 없는 직원도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직접 만들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생성형AI 기술에 기반한 금융서비스 확산도 한층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B금융은 영업현장과 고객수요를 고려해 선정한 금융상담·PB(Private Banker)·RM(Relationship Manager) 에이전트(KB국민은행), 자산관리·상담지원 에이전트(KB증권), 보험상담 에이전트(KB손해보험), 카드상담 에이전트(KB국민카드), 보험 에이전트(KB라이프생명)를 우선개발하고 있습니다.


AI에이전트는 KB GenAI 포털 오픈과 함께 순차적으로 탑재됩니다. 자동생성되는 투자리서치·시황분석 요약자료, 기업 분석·맞춤형 제안서 등 각 분야별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KB금융 임직원은 업무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한발 빠른 준비를 통해 전직원이 AI를 단순도구가 아닌 협업자(Co-Agent)로 활용하는 환경이 마련됐고 이는 AI 기술에 기반해 그룹 전체 생산성과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수단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은 향후 3년내 WM, 개인금융, 기업금융 등 그룹 주요 17개 업무영역에 걸쳐 90여개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AI 전략을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연계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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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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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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