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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삼겹살 비켜’..생선회, 대형마트 인기메뉴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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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17:02:16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생선회 판매 증가..광어·연어포함 계절별 15~20종 판매
한우·삼겹살 대신 식사 메뉴로 떠올라..이마트, 가족 겨냥 ‘10종 생선모듬회’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수산시장 대신 마트에서 생선회를 찾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 3사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형마트들은 지속적으로 인기가 가장 좋은 광어회를 비롯해 계절별로 각기 다른 생선회를 선보이는 데다 할인행사를 더하며 고객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대다수의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지점은 15~20종에 달하는 회를 판매하고 있다. 이 중 활어회로 가장 잘 팔리는 광어와 우럭을 비롯해 숙성회로 참치와 연어 등도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 대형마트 3사, 생선회 매출 ‘쑥쑥’..식사 주메뉴로 떠올라


활어회의 경우 매장 안에 있는 수족관에서 바로 꺼내 회를 쳐서 판매하는 것으로 신선한 상태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도다리와 민어, 방어, 도다리, 도미, 문어, 숭어, 홍어 등 계절 횟감이 철마다 등장해 새로운 먹을거리로 각광받고 있다.


그동안 가족들이 모였을 때 한우나 삼겹살이 식탁에 올라왔지만, 최근엔 생선회가 식사 주메뉴로 떠오르고 있다는 게 대형마트의 설명. 수산시장이나 회를 파는 식당에서나 접했던 생선회가 마트에서 팔기 시작하면서 단일 생선회 혹은 모듬회를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3사의 생선회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2015년 생선회 매출이 전년보다 18.5% 늘었고, 2016년은 7.5% 신장했다. 특히 4~5인 분량의 모듬회 매출이 연 20%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대표적인 가족의 먹을거리로 자리잡고 있다. 2015년 초밥 매출도 24.8%로 증가폭이 두드러졌다.


롯데마트도 지난 2015년 생선회 매출이 2014년에 비해 12.1% 신장했고, 작년의 경우도 소폭이긴 하지만 1%가량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정확한 매출 신장률을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인 홈플러스도 생선회를 찾는 고객이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다양한 종류의 생선회를 판매하다보니, 고기를 사러 마트에 들렀다가 회도 사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최근 연어와 참치 등의 수입산 회 판매가 늘고 있으며, 싱글 가구를 비롯해 3~4인 가구를 겨냥해 200~300g가량 혹은 마리별로 판매되고 있다”고 말했다.


◇ 광어회 제치고 연어회 판매 1위..10종 ‘가족모듬회’도 출시


최근엔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횟감 가운데, 광어회가 연어회에 매출 1위 자리를 내줄 만큼 연어회 판매량이 늘었다. 다른 생선회에 비해 기름기가 있어 맛도 고소하지만, 연어에 함유돼 있는 오메가3 등의 성분이 각광받으면서 건강 메뉴로도 환영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복수의 대형마트 관계자는 “저염식과 다이어트 등 살이 덜 찌고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반영된 것 같다”며 “여기에 해외 여행객이 늘면서 수입산 맥주와 과일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처럼 해외에서 연어를 먹어본 고객이 많아진 것도 인기의 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마트가 '극신선회'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해 생선회를 찾는 고객 잡기에 적극 나선다. 그동안 활어회를 중심로 생선회를 판매했는데, 10종의 모듬회를 출시하면서 도미, 우력, 농어 밀치를 극신선회 방식으로 판매한다.


활어를 계류장 수조에서 8시간에 걸쳐 수온을 15도에서 8도로 내려 '순치' 과정(물고기 마비)을 거쳐 바로 필렛(살코기 상태)작업을 해 매장에 입고하는 방식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10가지 종류의 생선을 모두 활어회 방식으로 판매할 수 없어, 일부 생선을 필렛 형태로 받는데 조건을 최대한 신선한 방식을 택했다“며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전국 130여개 지점에서 10종 모듬회(300g)를 1만 9800원으로 20% 가량 할인 판매한다“고 말했다.


이마트가 3~4인분 모듬회로 가족을 겨냥했다면, 롯데마트는 1인 가구인 싱글족을 위한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올해 싱글족을 위한 상품군을 넓힐 계획이어서 생선회도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량 생선회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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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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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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