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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삼겹살 비켜’..생선회, 대형마트 인기메뉴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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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17:02:16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생선회 판매 증가..광어·연어포함 계절별 15~20종 판매
한우·삼겹살 대신 식사 메뉴로 떠올라..이마트, 가족 겨냥 ‘10종 생선모듬회’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수산시장 대신 마트에서 생선회를 찾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 3사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형마트들은 지속적으로 인기가 가장 좋은 광어회를 비롯해 계절별로 각기 다른 생선회를 선보이는 데다 할인행사를 더하며 고객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대다수의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지점은 15~20종에 달하는 회를 판매하고 있다. 이 중 활어회로 가장 잘 팔리는 광어와 우럭을 비롯해 숙성회로 참치와 연어 등도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 대형마트 3사, 생선회 매출 ‘쑥쑥’..식사 주메뉴로 떠올라


활어회의 경우 매장 안에 있는 수족관에서 바로 꺼내 회를 쳐서 판매하는 것으로 신선한 상태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도다리와 민어, 방어, 도다리, 도미, 문어, 숭어, 홍어 등 계절 횟감이 철마다 등장해 새로운 먹을거리로 각광받고 있다.


그동안 가족들이 모였을 때 한우나 삼겹살이 식탁에 올라왔지만, 최근엔 생선회가 식사 주메뉴로 떠오르고 있다는 게 대형마트의 설명. 수산시장이나 회를 파는 식당에서나 접했던 생선회가 마트에서 팔기 시작하면서 단일 생선회 혹은 모듬회를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3사의 생선회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2015년 생선회 매출이 전년보다 18.5% 늘었고, 2016년은 7.5% 신장했다. 특히 4~5인 분량의 모듬회 매출이 연 20%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대표적인 가족의 먹을거리로 자리잡고 있다. 2015년 초밥 매출도 24.8%로 증가폭이 두드러졌다.


롯데마트도 지난 2015년 생선회 매출이 2014년에 비해 12.1% 신장했고, 작년의 경우도 소폭이긴 하지만 1%가량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정확한 매출 신장률을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인 홈플러스도 생선회를 찾는 고객이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다양한 종류의 생선회를 판매하다보니, 고기를 사러 마트에 들렀다가 회도 사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최근 연어와 참치 등의 수입산 회 판매가 늘고 있으며, 싱글 가구를 비롯해 3~4인 가구를 겨냥해 200~300g가량 혹은 마리별로 판매되고 있다”고 말했다.


◇ 광어회 제치고 연어회 판매 1위..10종 ‘가족모듬회’도 출시


최근엔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횟감 가운데, 광어회가 연어회에 매출 1위 자리를 내줄 만큼 연어회 판매량이 늘었다. 다른 생선회에 비해 기름기가 있어 맛도 고소하지만, 연어에 함유돼 있는 오메가3 등의 성분이 각광받으면서 건강 메뉴로도 환영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복수의 대형마트 관계자는 “저염식과 다이어트 등 살이 덜 찌고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반영된 것 같다”며 “여기에 해외 여행객이 늘면서 수입산 맥주와 과일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처럼 해외에서 연어를 먹어본 고객이 많아진 것도 인기의 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마트가 '극신선회'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해 생선회를 찾는 고객 잡기에 적극 나선다. 그동안 활어회를 중심로 생선회를 판매했는데, 10종의 모듬회를 출시하면서 도미, 우력, 농어 밀치를 극신선회 방식으로 판매한다.


활어를 계류장 수조에서 8시간에 걸쳐 수온을 15도에서 8도로 내려 '순치' 과정(물고기 마비)을 거쳐 바로 필렛(살코기 상태)작업을 해 매장에 입고하는 방식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10가지 종류의 생선을 모두 활어회 방식으로 판매할 수 없어, 일부 생선을 필렛 형태로 받는데 조건을 최대한 신선한 방식을 택했다“며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전국 130여개 지점에서 10종 모듬회(300g)를 1만 9800원으로 20% 가량 할인 판매한다“고 말했다.


이마트가 3~4인분 모듬회로 가족을 겨냥했다면, 롯데마트는 1인 가구인 싱글족을 위한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올해 싱글족을 위한 상품군을 넓힐 계획이어서 생선회도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량 생선회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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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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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2025.06.27 15:18:5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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