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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성적표 받아든 보험업계, 생보 ‘울고’ 손보 ‘웃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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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17, 06:02:00

生保, 당기순이익 2조 6933억원..전년 대비 8965억원 감소
孫保 ,손해율 개선 등으로 7529억원 상승한 3조 4681억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생명·손해보험회사들의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손보사가 당기순이익 면에서 생보사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는 영업손실이 확대된 반면, 손보는 손해율이 개선되는 등 수익이 늘어난 결과다.

금융감독원은 2016년 보험회사의 경영실적(잠정)을 20일 발표했다. 2016년 전체 보험사 당기순이익은 생보사의 보험영업손실 확대, 투자영업이익 정체 등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생보사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조 6933억원으로 전년 3조 5898억원보다 8965억원(25%) 감소했다. 지급보험금 증가율(7.5%)이 수입보험료 증가율(2.2%)을 넘어 보험영업손실이 확대됐고, 육류담보대출 사고 충당금(2662억원) 등으로 투자영업이익은 정체됐기 때문이다.


손보사는 3조 468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전년 2조 7152억원 대비 7529억원(27.7%) 상승했다. 렌트차량 제공 방식 변경(동종→동급) 등 자동차보험 제도 변경으로 손해율이 87.7%에서 83.1%로 개선, 자동차보험손실이 7382억원 감소했다. 또한 대출채권 증가에 따른 이자수익이 2433억원 증가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 영업손익이 개선된 반면 장기보험의 영업손실은 2015년 2조 4712억원에서 2016년 2조 6901억원으로 손실이 2189억원 더 늘어났다. 이에 따라 손해율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영업 측면에서 보면, 2016년 보험사의 수입보험료는 총 195조 1557억원으로 전년(189조 5678억원) 대비 5조 5879억원(2.9%) 증가했다. 

생보사의 수입보험료는 119조 7941억원으로 전년 117조 2137억원 보다 2조 5804억원(2.2%) 늘었다. 손보사는 75조 3616억원의 수입보험료(보유보험료)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72조 3541억원) 대비 3조 75억원(4.2%) 증가한 수치다.

보험사 전체의 수익성은 악화됐다. 지난해 보험사의 총자산순이익률(ROA,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값)은 0.62%로 전년(0.70%) 보다 0.08%p 하락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 자기자본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도 전년 7.03% 대비 0.60% 하락한 6.43%로 생보사 중심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2016년 말 현재 보험회사 총자산은 1033조 5748억원을 기록, 전년말 950조 9561억원 대비 82조 6187억원(8.7%) 증가했다. 자기자본의 경우 98조 2718억원으로 전년말(93조 4248억원) 보다 4조 8470억원(5.2%) 늘었다. 이는 금리 하락으로 인한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 증가와 당기순이익 시현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운용자산이익률이 작년 9월말 기준 생보사가 3.96%, 손보사가 3.55%를 기록해 2년째 하락하는 추세”라며 “이런 상황에서 보험사들이 단기 수익 추구에 치중할 경우 자신 부실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험회사는 금리 상승·소비심리 위축 등 불확실한 시장 상황과 IFRS17 시행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재무건전성 확보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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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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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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