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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성적표 받아든 보험업계, 생보 ‘울고’ 손보 ‘웃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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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17, 06:02:00

生保, 당기순이익 2조 6933억원..전년 대비 8965억원 감소
孫保 ,손해율 개선 등으로 7529억원 상승한 3조 4681억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생명·손해보험회사들의 경영실적을 집계한 결과, 손보사가 당기순이익 면에서 생보사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는 영업손실이 확대된 반면, 손보는 손해율이 개선되는 등 수익이 늘어난 결과다.

금융감독원은 2016년 보험회사의 경영실적(잠정)을 20일 발표했다. 2016년 전체 보험사 당기순이익은 생보사의 보험영업손실 확대, 투자영업이익 정체 등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

생보사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조 6933억원으로 전년 3조 5898억원보다 8965억원(25%) 감소했다. 지급보험금 증가율(7.5%)이 수입보험료 증가율(2.2%)을 넘어 보험영업손실이 확대됐고, 육류담보대출 사고 충당금(2662억원) 등으로 투자영업이익은 정체됐기 때문이다.


손보사는 3조 468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전년 2조 7152억원 대비 7529억원(27.7%) 상승했다. 렌트차량 제공 방식 변경(동종→동급) 등 자동차보험 제도 변경으로 손해율이 87.7%에서 83.1%로 개선, 자동차보험손실이 7382억원 감소했다. 또한 대출채권 증가에 따른 이자수익이 2433억원 증가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 영업손익이 개선된 반면 장기보험의 영업손실은 2015년 2조 4712억원에서 2016년 2조 6901억원으로 손실이 2189억원 더 늘어났다. 이에 따라 손해율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영업 측면에서 보면, 2016년 보험사의 수입보험료는 총 195조 1557억원으로 전년(189조 5678억원) 대비 5조 5879억원(2.9%) 증가했다. 

생보사의 수입보험료는 119조 7941억원으로 전년 117조 2137억원 보다 2조 5804억원(2.2%) 늘었다. 손보사는 75조 3616억원의 수입보험료(보유보험료)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72조 3541억원) 대비 3조 75억원(4.2%) 증가한 수치다.

보험사 전체의 수익성은 악화됐다. 지난해 보험사의 총자산순이익률(ROA,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값)은 0.62%로 전년(0.70%) 보다 0.08%p 하락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 자기자본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도 전년 7.03% 대비 0.60% 하락한 6.43%로 생보사 중심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2016년 말 현재 보험회사 총자산은 1033조 5748억원을 기록, 전년말 950조 9561억원 대비 82조 6187억원(8.7%) 증가했다. 자기자본의 경우 98조 2718억원으로 전년말(93조 4248억원) 보다 4조 8470억원(5.2%) 늘었다. 이는 금리 하락으로 인한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 증가와 당기순이익 시현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의 운용자산이익률이 작년 9월말 기준 생보사가 3.96%, 손보사가 3.55%를 기록해 2년째 하락하는 추세”라며 “이런 상황에서 보험사들이 단기 수익 추구에 치중할 경우 자신 부실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험회사는 금리 상승·소비심리 위축 등 불확실한 시장 상황과 IFRS17 시행에 대비해 리스크 관리·재무건전성 확보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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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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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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