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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대규모 조직개편…박창훈 사장 “우리에게 필요한 건 변화·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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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8, 2025, 15:06:02

박창훈 사장 취임 6개월만 통폐합 단행
팀별 핵심기능 '부' 중심으로 업무효율화
조직쇄신·체질개선 통해 중장기경쟁력↑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카드(사장 박창훈)가 미래 지속성장을 내세워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올초 임기를 시작한 박창훈 신임 사장이 내부 진용을 정비하는 동시에 CEO로서 '변화와 혁신' 의지를 선명하게 드러낸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18일 이뤄진 신한카드의 하반기 조직개편은 자원중복 최소화와 체질개선을 위한 조직통폐합이 키워드입니다. 기존 4그룹 20본부 81팀 체계에서 4그룹 20본부 58부 체계로 재정비했습니다. 팀별 핵심기능을 부(部) 중심으로 통폐합한 대부제(大部制)를 도입한 것입니다. 업무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책임과 권한을 함께 부여해 조직내 성과주의 문화를 확산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페이먼트(payment) 기술을 개발하는 페이먼트R&D팀, 영업전략을 총괄하는 영업기획팀을 '영업기획부'로 통합했습니다. 급변하는 디지털 지급결제시장에서 페이먼트 경쟁력을 강화해 실질적인 영업성과를 창출하려는 것입니다.


박창훈 사장은 올초 취임사에서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시장지위 확대→지속가능한 수익성 창출'로 이어지는 단계적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면서 "이 3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이유이고 우리의 본질적 지향점"이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향점에 도달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과 태도를 바꿔주기 바란다"며 "나머지 불필요한 것들은 정말 과감하게 버리고 변화에 매진해 달라"고 임직원에 주문했습니다.


신한카드는 고객마케팅팀과 미래고객팀을 '고객마케팅부'로 통합해 전사적인 마케팅전략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겼습니다. 생애주기에 맞춘 세대별 특화마케팅뿐 아니라 외국인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전략도 전담합니다.


또 신용·체크·선불에 이르기까지 전사 상품라인업을 유기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상품R&D팀과 체크선불팀을 '상품R&D부'로 통합했습니다.


파트 조직은 기존 36개에서 12개로 대폭 축소했습니다. 의사결정 단계를 단순화하고 리더십을 집중해 대내외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려는 조처입니다. 영업환경 변화에 따른 채널효율성 제고를 위해 CRM센터, 금융센터는 본사 모조직 직접관리체계로 일괄전환됐습니다.


신한카드는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인적쇄신·성과창출력 강화 관점에서 하반기 인사도 단행했습니다. 성과와 역량 중심의 조직장 인사로 인적자원 선순환과 조직역동성을 강화했습니다.

 

 

부(部)제 개편에 따라 '팀장(부서장대우)'을 신설했습니다. 신속한 조직안정화와 안정적인 사업승계를 위한 미래리더 육성기반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또 기능과 역할 중심의 인력 재배치를 통해 현장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편의성 제고관점에서 현장 일선 대고객 업무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등 효율성 중심의 지속가능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고 신한카드는 밝혔습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인사는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사업구조 재편에 방점을 뒀다"며 "조직쇄신과 체질개선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중장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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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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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향후 5년간 6만명 신규 채용…미래 성장사업 인재 확보 나서

삼성, 향후 5년간 6만명 신규 채용…미래 성장사업 인재 확보 나서

2025.09.18 11:33: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이 향후 5년간 총 6만명을 신규 채용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사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연간 1만2000명 규모의 채용이 이뤄지며 ▲반도체 ▲바이오 ▲인공지능(AI) 등 미래 핵심 사업 부문에 집중될 예정입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최초로 공채제도를 도입한 이후 ‘인재제일’ 경영 철학을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1993년 여성 신입사원 공채 신설, 1995년 지원 자격 요건에서 학력 제외 등을 통해 '열린 채용' 문화를 확산시켰으며 현재는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9개 계열사가 하반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채용연계형 인턴십 제도를 확대하고 마이스터고 졸업생·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자 등 기술 인재 채용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전국기능경기대회와 국제기능올림픽을 후원해 왔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자 1600여명을 특별 채용했습니다. 삼성은 직접 채용 외에도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청년 교육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SAFY(삼성청년 SW·AI 아카데미)는 전국 5개 캠퍼스에서 미취업 청년에게 SW·AI 교육을 제공, 누적 8000여명을 배출했고 취업률은 약 85%에 달합니다. 2023년부터는 5대 시중은행과 업무 협약을 맺고 금융 특화 개발자 양성에도 협력하고 있습니다.SSAFY는 올해부터 교육의 60%를 AI 과정으로 확대한 ‘SSAFY 2.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마이스터고 졸업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했습니다. 또한, 삼성은 2015년부터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해 왔으며 2023년부터는 직무 교육을 추가해 경제적 자립까지 돕고 있습니다. 희망디딤돌 2.0 사업을 통해 ▲전자·IT제조 ▲반도체배관 ▲SW개발 등 10개 직무 교육을 실시, 지난해 출범 이후 참여자 125명 중 64명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은 외부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30개 스타트업을 선발,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과 전시회 참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현재까지 540여개사를 육성했으며 대구·광주·경북에 지역 거점을 운영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희망터 사업을 통해 2022년부터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공익활동을 전개하는 청년 활동가 단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청년활동가 단체는 연 최대 5000만원을 지원받으며 2022년부터 총 56개 지역 80개 단체, 총 1414명의 청년활동가가 지원받은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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