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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백산수, 누적 매출 1조 돌파…향후 매출확대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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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2, 2025, 09:06: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농심이 2012년 12월 출시한 생수브랜드 ‘백산수’가 약 12년만인 2025년 상반기 기준 누적매출 1조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농심 백산수 매출은 2013년 약 240억원으로 시작해 2015년 준공한 백산수 신공장의 생산력을 바탕으로 성장 가속도를 높여 2019년부터 연 매출 1000억원 브랜드로 발돋움했습니다. 출시부터 지난해까지 백산수 연평균 성장률(CARG)은 약 16%에 달합니다.

 

농심은 올해 백산수 누적 매출 1조원 돌파와 백산수 신공장(2015년) 가동 10주년을 맞아 백산수 브랜드 재도약을 추진합니다. 국내에서는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는 한편 중국에서는 적극적인 수요개척을 통한 매출확대를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백산수는 지난 12년간 꾸준한 성장으로 국내 대표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백두산의 청정자연과 시간이 빚은 ‘40년 자연정수기간’ 백산수의 차별성과 세계에서 인정받은 품질을 적극 알리며 제2의 도약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품질1 ‘백두산 자연정수기간 40년’

 

농심은 올해부터 국내시장을 타깃으로 백두산 천지부터 내두천 수원지까지 ‘자연정수기간 40년’을 강조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자연정수기간은 빗물이 지표면에 흡수돼 지하 암반층을 통과하는 시간으로, 오래 걸릴수록 자연정화되고 천연 미네랄을 많이 함유해 생수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2024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윤윤열 박사팀이 실시한 CFC 등의 분석 연구결과에 따르면, 백산수는 약 40년간 지하암반층을 통해 45km 이상의 거리를 흐른 물로, 이는 국내외 생수중 최고(最古) 수준의 자연정수기간입니다.

 

오랜시간 백두산을 타고 흐른 백산수는 해발고도 670m에 위치한 내두천에서 솟아납니다. 생수사업을 시작할때부터 수원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던 농심은 2003년부터 아시아와 유럽, 하와이 등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최고의 수원지를 찾았고, 백두산내 청정 원시림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깨끗한 자연을 그대로 지키고 있는 내두천을 백산수 수원지로 정했습니다. 농심은 수원지 내두천을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취수해 국내에서 판매하는 생수는 농심 백산수가 유일합니다.

 

◆ "중국 특수수요를 잡아라"

 

최근 농심 백산수 해외사업 확대 핵심전략은 중국 특수수요 개척입니다. 현재 백산수는 전체 매출의 약 25%가 중국에서 발생하는데, 농심은 현지 백산수 매출 도약을 위해 2022년부터 중국 전용 5L 제품을 운영하는 등 특수 판매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1년 중국 천연광천수위원회가 실시한 백산수 수원지 종합평가(환경, 유량, 품질 등)에서 최고 등급인 ‘5A’를 인증받은 이후, 현지 유통업체에 연간 약 1억병(약 5만톤) 납품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둬 이달 생산을 시작합니다.

 

이 외에도 현지 정부기관(광천수관리국)과 협업으로 품질 공신력을 확보해 다양한 판매채널을 발굴하고, 백산수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활용한 굿즈 마케팅 등을 추진하는 등 현지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고품질2 ‘클린 스마트 백산수 공장’

 

농심 백산수 공장은 최첨단 무인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입니다. 취수, 포장, 물류 등 백산수 생산 전 공정에서 사람의 손이 닿지 않게 운영돼 오염을 원천적으로 봉쇄합니다. 

 

백산수 공장 생산설비는 세계 최고의 장비들로 갖춰져 있습니다. 생수 생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충전  ·포장 설비는 세계 유수 음료브랜드 생산설비를 제작한 독일의 크로네스(Krones)사의 제품입니다. 흔히 보틀링(Bottling)이라고 표현하는 물을 생수병에 담는 공정부터 라벨지 포장, 컨베이어 벨트 이송, 적재까지 대부분의 공정에 크로네스사의 첨단설비를 도입했습니다.

 

수원지로부터 흘러온 물을 여과하는 설비는 독일의 펜테어(Pentair)사 제품이며 백산수 용기 제작은 생수용기사출설비 글로벌 선도기업인 캐나다의 허스키(Husky)사가 맡았습니다. 여기에 모든 공장 송수관을 의료기구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재질(SUS316L)로 구성할 만큼 철저한 농심의 식품안전과 시설관리 노하우가 더해져 최고 품질의 백산수가 생산됩니다.

 

농심 백산수 공장은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FSSC 22000(국제식품안전)과 함께 다양한 글로벌 수질 분석기관(미국 NSF, 유럽 CE, 영국 FAPAS, 미국 ERA, 중국 APFIC)의 인증을 받아 운영 중입니다.

 

농심은 백두산을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최첨단 스마트팩토리시스템과 백두산 단일 수원지의 청정함을 소개하는 백산수 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백산수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백산수 공장 견학은 백두산 관광 필수 코스로 떠오르며 최근 2년간 연평균 5000여명이 방문했습니다. 농심은 올해부터 견학 인원을 2배 늘린 연간 1만명 방문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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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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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CJ제일제당, 호주 대형마트에 ‘비비고 치킨’ 첫 출시

2025.07.14 09:32: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을 호주 1위 대형마트 울워스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호주에 비비고 치킨이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비비고 코리안 스타일 치킨 양념맛∙소이허니맛’ 2종입니다. 신제품은 집에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닭고기와 별도로 포장한 한국식 양념치킨과 간장치킨 맛 소스를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춰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울워스에 이어 또 다른 현지 대형마트 체인인 IGA에서도 다음달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신선한 재료 수급 등을 위해 현지생산 체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호주 인기 제품인 ‘비비고 야채만두’ 현지 생산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서 CJ제일제당은 2023년 처음으로 현지에서 생산한 ‘비비고 왕교자’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찐만두, 홈스타일 만두 등으로 생산 품목을 늘렸으며 지난해 3월에는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도 현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K-치킨’을 호주 소비자들에게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통해 한국 식문화를 알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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