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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순자산 1천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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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1, 2025, 10:09:2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피지컬 AI’ 패권 확보를 위한 중국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힘입어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기술력, 거대한 수요, 적극적인 정부정책 지원 3박자를 갖춘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에 투자하는 ETF 또한 투자자금 유입이 증가세입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가 순자산 1070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지난 5월 상장한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은 국내 최초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테마 ETF로서 가장 먼저 순자산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은 유비테크, 도봇 등 완성형 휴머노이드 로봇 뿐만 아니라 휴머노이드 로봇 한 대를 만드는데 필요한 핵심부품의 실제 중요도를 분석해 투자비중을 최적화했다는 설명입니다. 기초지수는 Solactive China Humanoid Robotics Index로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밸류체인에 속한 20개 종목에 투자합니다. 이 때문에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중국정부의 육성정책, 양산, 상업화, 대규모 공급계약 체결 등 관련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의 수익률 또한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개월 수익률은 9.0%, 3개월 수익률은 18.3% 입니다(8월29일 기준). 최근 중국정부가 향후 5년간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대규모 육성정책을 펼칠 것을 발표함과 동시에 세계적인 로봇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는 등 로봇 기술력을 과시하자 수익률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7월말 대비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의 수익률은 11.7%(2025.08.29 기준)로, 같은기간 중국 시장대표지수인 CSI300 지수 수익률 8.32% 대비 3.38%포인트 높았습니다.

 

한편 지난 7월31일 중국 국무원은 ‘AI+ 이니셔티브’를 발표하면서 AI 기술 응용 산업에 대규모 정책지원을 발표했습니다. 상하이시도 ‘AI+’의 일환으로 물리형 AI(Embodied AI) 산업육성계획을 발표하면서 내년부터 시작되는 15차 5개년 계획(‘26~30)에서 ‘AI+’가 핵심정책 기조로 제시될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더불어 지난 8월8일엔 베이징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세계 로봇 컨퍼런스(World Robot Conference)가 개최됐습니다. 이어 15일부터 3일간 세계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 올림픽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의 시선이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에 집중됐습니다. 또한 유니트리(Unitree), 유비테크(UBTECH) 등 중국 대표 로봇기업들의 대규모 공급 계약 체결과 유니트리의 IPO 추진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산업에 대한 투자수요가 커지고 있다고 삼성자산운용은 전했습니다.

 

이가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중국 정부가 향후 5년간 집중 육성할 차세대 초격차 산업으로 ‘휴머노이드 로봇’을 지정하면서 막강한 정책 드라이브가 해당 테마에 집중되고 있다”면서 “과거 전기차와 같은 성공 신화가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에서 다시 한번 나올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이어“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이 본격적으로 양산과 보급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통해 고속 성장하는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동참 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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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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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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