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일본 치바현 키사라즈시에 신규 만두 공장인 치바공장을 완공하고 가동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날 준공식에는 강신호 CJ제일제당 부회장과 그레고리 옙 이토추상사 식품사업부문 대표를 포함한 주요 경영진과 치바현 및 키사라즈시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치바 공장은 CJ제일제당이 약 10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일본 현지에 건설한 생산시설입니다. 축구장 6개 크기 넓이의 부지(4만2000㎡)에 연면적 약 8200㎡ 규모로 들어섰으며 최첨단 생산라인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일본 전역에 납품합니다.
CJ제일제당은 2020년부터 현지 업체 ‘교자계획’을 인수해 오사카∙군마∙아키타∙후쿠오카 총 4곳의 만두공장을 운영해왔으나 이번에 직접 생산시설을 구축했습니다. 회사는 치바 공장을 통해 효율적인 원재료 조달과 제품 공급 등 현지화 전략을 가속화해 일본 사업 대형화에 나설 방침입니다.
특히 연간 1조1000억원에 달하는 일본의 냉동만두 시장은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교자’ 형태 만두의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는 점에서 사업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 CJ제일제당의 올해 상반기 일본 만두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8% 늘었고 같은 기간 일본 식품사업 매출도 27% 증가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시장을 미국을 잇는 해외 주력 시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이날 일본 이토추상사의 식품부문과 사업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토추상사’는 일본의 5대 종합상사 중 하나로 현지 최대 식품 유통사인 ‘니혼악세스’, 대형 편의점 체인 ‘패밀리마트’ 등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의 전략 지역으로 삼고 있는 지역입니다. 앞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올해 첫 글로벌 현장경영으로 일본을 방문해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라며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해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 냉동김밥, K-소스 등이 이온, 코스트코, 아마존, 라쿠텐, 돈키호테, 이토요카도 등 주요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 전 세계 국가 중 일본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비비고 김밥’은 이온과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지난해 약 250만개가 팔려나갔습니다.
강신호 CJ제일제당 부회장은 "치바 공장은 일본사업에서의 도약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 영토확장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