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전자전기정보공학부 전파모빌리티융합공학전공 연구팀이 지난 8월 20일부터 23일까지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열린 ‘2025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학부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번 대회 학부생 논문경진대회에는 총 96편의 논문이 제출됐으며,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이 선정됐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 연구팀은 두 편이 동시에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며 학부생 연구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수상 논문은 각각 ▲‘관측된 파도데이터 기반 칼만 필터를 적용한 인접파도 최적화 설계’(제1저자 김승준) ▲‘파도탐지 레이다용 Beam splitting 제어 다층구조 패치 배열 안테나 설계’(제1저자 백민철)로, 파도 예측 및 탐지와 관련한 첨단 연구 성과입니다.
김승준 학생은 “학부 과정에서 준비한 연구가 높은 평가를 받아 매우 영광이다”며 “민경식 교수님과 연구실 선후배들의 조언 덕분에 가능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석사 과정 진학 후 실제 해양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첨단 파도예측 기술 개발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전했습니다.
백민철 학생은 “국내 최대 전자파 분야 학술대회에서 수상해 영광스럽다”며 “민경식 교수님과 연구실 선후배들의 도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석사 과정에 진학해 파도탐지 안테나 분야의 연구를 이어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민경식 교수 연구팀은 이진영 교수, 여유석 박사과정, 장성빈 학부생 등도 함께 참여하며 연구 성과를 도출했습니다. 학교 측은 이번 수상을 통해 학부생 주도의 연구가 학계와 산업계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