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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교육 받고 車보험료 5% 할인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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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17, 16:06:32

금감원, 장년층 보험가입 때 유의사항 5가지 제시..유병자보험·노후실손보험 등 활용 必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10년 이상 분할수령 유리..“10년 미만일 때 고율 기타소득세 부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65세인 K씨는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 여러 할인특약을 알아보다가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했다. 하지만,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인지지각검사 42점 이상)하면 5%의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돼 아쉬워했다.

K씨처럼 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기명 피보험자 1인 또는 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을 조건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경우 보험료를 연 5% 할인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위 사례를 포함해, 50~60대 이상 장년층이 보험에 가입할 때 알아둬야 할 5가지 사항을 8일 제시했다.  

교통안전교육 이수하면 자동차보험료 5% 할인받는 것 외에 ▲노후실손의료보험 가입 때 보험료 저렴 ▲만성질환자 유병자보험 활용 ▲비과세종합저축보험 활용 때 10년 미만도 비과세 ▲연금저축보험 10년 이상 나눠 받아야 세금 경감 등이 있다.

고령자 교통안전교육 이수 할인특약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교육장소와 일정을 예약한 뒤, 예약일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지정하는 교육장에서 교육을 이수해야 할인이 가능하다. 특히, 운전에 필요한 인지지각검사에서 42점의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교육이수 후에는 도로교통공단이 발부하는 증명서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된다.

현재 고령자 교통안전교육 이수 할인특약을 운영 중인 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등이 있다.

장년층의 경우 가입연령 제한으로 일반 실손보험 가입이 어렵고 은퇴 후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런 경우 노후실손의료보험 가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노후실손보험은 50~75세(또는 80세)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고령자도 심사를 거쳐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고액의료비 보장을 중심으로 보장금액 한도를 입원·통원 구분 없이 연간 1억원까지 확대하는 대신 자기부담금 비율을 높였다. 보험료도 일반 실손보험 대비 50~90% 수준으로 저렴하다.


본인이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유병자보험을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유병자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험료가 다소 비싸고 보장범위가 좁을 수 있지만,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도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병자보험은 크게 간편심사보험, 고혈압·당뇨병 유병자보험, 무심사보험 등 3가지 유형이 있다. 단, 유병자보험(무심사보험 제외)의 경우에도 질문표에 있는 과거 질병이력 등에 대해 반드시 사실대로 알려야만 나중에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또한, 유병자보험은 대부분 5~10년 단위로 보험료가 갱신(인상)되는 갱신형 상품이기 때문에 향후 보험료가 크게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래의 보험료 수준과 자신의 납입능력 등을 고려한 후에 보험가입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유병자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험료나 보장범위 측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건강상태가 양호한 사람은 일반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다.

간편심사보험과 고혈압·당뇨병 유병자보험은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빅3 생명보험사들을 비롯해 중소형 생보사들 위주로 운영 중이다. 손해보험사들 중에는 AIG손해보험이 유일하게 간편심사보험과 고혈압·당뇨병 유병자보험을 동시에 취급하고 있다. 무심사보험은 라이나생명, AIA생명, 에이스화재, NH농협손보에서만 가입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저축성보험의 보험차익 비과세 혜택은 10년 이상 보험을 유지했을 때 자격이 있다. 하지만,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납입보험료 총액이 5000만원 이내에서 저축성보험에 가입하면 비과세종합저축보험 특약을 통해 유지기간 10년 미만이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금저축보험은 10년 이상 연금을 나눠 받아야 세금이 경감된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세법상 연금수령한도 이내의 금액으로 10년 이상 연금을 나눠 받아야 저율의 연금소득세(5.5%)가 부과된다. 하지만, 연금수령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세율이 높은 기타소득세(16.5%)가 부과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연간 연금수령한도는 전체 적립금을 11에서 연금수령연차를 뺀 숫자로 나눈 뒤 1.2를 곱한 값이다. 예를 들어, 4000만원의 적립금을 4년간 매년 1000만원씩 분할수령 할 경우 첫 해의 연금수령한도는 480만원(4000÷10×1.2=480)이 된다.

따라서 첫 해 세금은 480만원에 연금소득세 5.5%를 곱한 값(26만 4000원)과 1000만원에서 480만원을 뺀 나머지 금액인 520만원에 대해 기타소득세 16.5%를 곱한 값(85만 8000원)의 합인 112만 2000원이며 총액은 511만원이다. 반면, 400만원씩 10년간 연금을 받을 경우에는 매년 22만원씩(400×5.5%)만 내면 되기 때문에 총액은 220만원에 불과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금 수령기간을 10년 미만으로 단축시킬 경우 연간 연금 수령액이 세법상 연금수령한도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렇게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연금소득세 5.5%보다 세율이 높은 기타소득세가 부과돼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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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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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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