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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작년 홈쇼핑보험 불완전판매 절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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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17, 12:06:00

2015년 1.02%→작년 0.56%로 급감..광고심의위원회 운영·심의규정 개정·업무교육 등 주요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홈쇼핑 보험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전년대비 절반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심의 강화와 광고담당자에 대한 업무교육 등 생명보험업계의 개선 노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는 지난해 홈쇼핑 보험광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규정개정, 부적절한 표현의 제재강화, 관계자 업무교육 등 광고심의에 대한 대대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 홈쇼핑 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전년대비 50%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생보업계의 홈쇼핑 보험광고는 즉흥적·감정적으로 보험가입을 유도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예컨대, ‘묻지도 따지지도 않습니다’ 등 과도한 시선끌기식 표현 사용, 상품에 대한 설명보다 경품지급 및 대중가요(방송) 패러디 등이 대표적이다. 

생보업계는 홈쇼핑 보험광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광고심의 강화 ▲권고문 발송 및 중점 평가반영 ▲관련 규정개정 ▲광고담당자 업무교육 등의 조치를 진행했다. 

먼저, 광고심의 강화를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광고심의위원회를 운영했다. 여기서 보험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오해할 만한 표현이나 문구를 엄격히 심사했다. 위원회 구성은 학계 1명, 법조계 1명, 소비자단체 2명, 언론계 1명, 보험업계 3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됐다.

또한, 홈쇼핑 광고에서 소비자를 경품으로 현혹하거나 과잉진료 등 모럴해저드를 유발하는 표현을 규정하고, 해당 표현 자제를 요청하는 권고문을 각 방송사와 생보사에 전달했다. 그리고 광고 심의 때 이러한 사항을 중점 평가항목에 반영했다.

이 밖에 보험금지급제한 사항 음성안내 강화, 홈쇼핑판매 방송 사후심의 강화 등 광고심의 규정을 개정했다. 광고 업무관계자를 대상으로는 빈번한 규정위반·시정사례, 규정개정 및 제도개선 사항을 교육했다. 그 결과, 홈쇼핑 보험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2014년 1.10%, 2015년 1.02%에서 지난해 0.56%로 절반가량 떨어졌다.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홈쇼핑 보험광고심의 제도강화로 불완전판매율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가 이전보다 많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생보업계는 향후에도 허위·과장광고와 불완전판매 근절을 목표로 광고심의위원회 기능을 강화하고, 보험사와 홈쇼핑대리점에 대한 사전교육 강화 등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홈쇼핑을 포함한 TV방송광고가 소비자에게 신뢰받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건전한 매체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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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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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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