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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알리안츠, 손보진출 첫발부터 ‘삐긋’..2년간 주력사업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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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3, 2017, 14:07:31

동부화재·농협손보·AIG손보, 3년간 독점 판매..“2019년 6월 이후 타 보험사 판매 가능할 듯”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알리안츠생명을 중국 안방보험에 넘겼던 알리안츠 그룹이 최근 국내 손해보험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 들었다. 하지만, 시작부터 악재를 맞게 됐다. 그룹 산하 기업·특수보험 전문회사인 AGCS(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의 주력 상품인 환경배상책임보험을 향후 2년간 판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GCS(한국지점 사장 노창태)는 기업보험인 환경배상책임보험을 오는 2019년 6월말까지 판매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화재, 농협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등 3개 회사가 지난해 6월부터 3년간 독점적 판매 권한을 환경부로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동부화재와 농협손보는 전체 계약의 45%씩, AIG손보는 나머지 10%를 배정받았다.

환경배상책임보험이란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유해 화학물질이나 폐수 배출 시설 등 환경오염유발 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사업장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배상책임보험이다. AGCS는 지난달 29일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환경배상책임보험을 자사의 주력 상품으로 소개한 바 있다.  

작년 6월, 국내에 처음 도입된 환경배상책임보험은 당초 13개 손보사들이 공동으로 출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형사고 발생 때 손해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대부분의 손보사들은 상품 출시를 포기했다. 이런 이유로 동부화재와 농협손보, AIG손보만 해당 상품을 내놓게 된 것이다.

취재 결과, 이들 세 보험사들은 작년 6월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면서 환경부와 3년 약정으로 독점적 판매권을 인정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세 보험사 이외의 다른 손보사들은 최소 2019년 6월말까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환경배상책임보험을 판매할 수 없다. 

기업보험 및 특수보험 전문회사인 AGCS의 입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기도 전에 악재가 터진 셈이다. 또한, 2년 뒤에는 다른 손보사들도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AGCS가 환경배상책임보험 시장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환경배상책임보험은 업계의 예상과는 달리 손해율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접수된 사고 건수는 9건에 불과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3사가 걷어 들인 보험료는 동부화재와 농협손보가 각각 293억 8500만원, AIG손보는 65억 3000만원으로 총액은 650억원 이상이다. 

최민지 환경부 환경보건관리 과장은 “작년 6월에 동부화재와 농협손보, AIG손보와 3년 약정으로 환경배상책임보험 판매 계약을 체결했고, 앞으로도 3년 단위로 계약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며 “AGCS를 포함해 시장에 뛰어들기를 원하는 손보사는 2019년 6월 이후부터 시장 진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AGCS 한국지점 측의 입장을 들어보려 했지만, 지점 내 언론 담당 부서가 없는 관계로 홍보대행사 관계자 외에는 연락을 취할 길이 없었다.

AGCS 한국지점의 홍보대행사 관계자는 “알리안츠 그룹 내 규정상 한국지점은 독자적으로 언론에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다만, 현재 관련 내용을 AGCS 싱가포르 지점에 문의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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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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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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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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