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건강하신 분들, 이달부터 할인특약 가입 쉬워집니다”

URL복사

Monday, July 03, 2017, 12:07:00

진단계약 경우 검진 2회→1회 감소·안내강화·비교공시..금감원 “보험료 부담 줄어들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건강한 사람의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건강인 할인특약’ 가입이 앞으로 쉬워진다. 가입절차가 대폭 개선되고, 특약에 대한 안내가 강화된다. 보험사 간 특약 정보의 비교공시도 이뤄져, 가입자 선택의 폭을 넓힐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건강인 할인특약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이번 달부터 건강인 할인특약을 판매중인 모든 보험사에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과 협회공시규정 등의 개정을 완료한 바 있다.

건강인 할인특약이란 보험소비자가 건강인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할인된 보험료로 보험 가입이 가능한 특약 상품을 말한다. 주로 사망을 주된 보장으로 하는 보장성보험에 특별약관 형태로 부가되며, 최초 가입 때 뿐만 아니라 기존 가입자도 보험기간 중 신청이 가능하다. 

참고로, 할인특약 가입자에 대해서는 ‘건강인 보험요율’이 별도로 적용된다. 따라서 일반 가입자들이 인상된 보험료를 내야하는 등의 영향은 없다는 게 금감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작년 12월말 기준 11개 생명보험사와 3개 손해보험사가 92개의 보험상품에 대해 건강인 할인특약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가입실적은 교보라이프플래닛(가입률 80.2%)를 제외하면 약 4% 수준이다. 라이프플래닛은 현재 비흡연 여부만을 건강상태 요건으로 해 가입률이 높은 편이다.

먼저, 가입절차 개선 내용을 보면 진단계약의 경우 검진절차가 2회에서 1회로 단축된다. 진단계약은 이미 보험가입을 위해 건강검진을 한 차례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할인특약 가입 때문에 별도로 검진을 받는 것은 비효율적이란 지적이다. 보험사는 보험 가입을 위한 건강검진 때 할인특약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외부 의료기관의 검진결과 활용도 확대하기로 했다. 할인특약 신청 때 건강인 여부와 상관없는 의료정보가 담긴 외부 의료기관 검진서류를 보험사에 직접 제출하는 대신, 보험사가 마련한 신청양식에 건강상태 충족 여부만 신청자가 기입하는 방식으로 개편된다.

특약 신청자가 외부 검진서류가 없어 별도의 검진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검진항목이 건강인 확인을 위한 항목으로 제한된다. 혈압, 키와 체중, 흡연여부 등만 검진항목에 포함되며, 보험사는 검진기관으로부터 건강인 충족 여부만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인 할인특약의 존재를 잘 모르는 보험소비자들을 위해 관련 안내가 강화된다. 신규가입자에게 제공되는 상품설명서에 월납보험료 할인효과와 ‘예상 총 할인 보험료’를 추가로 안내한다. 기존 보험 가입자에도 '보유계약 안내장'을 통해 특약 가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건강인 할인특약에 대한 정보 비교공시가 이뤄진다. 이를 통해 보험소비자는 건강인 할인특약을 판매하는 회사, 특약이 적용되는 상품, 할인조건, 할인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된다. 비교공시 정보는 생·손보협회 상품공시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창욱 금감원 보험감리실 실장은 “보험소비자가 건강인 할인특약을 쉽게 인지하고 더욱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기존의 불합리한 점들을 개선했다”며 “많은 보험소비자가 건강인 할인특약 이용을 통해 불필요한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