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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가맹점주에 9000억 규모 지원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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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6, 2017, 16:07:11

GS25, 5대 핵심 상생지원방안 마련..가맹점주 위해 5년간 4000억 직접 지원
최저수입보장금·전기료 지원금 상향..점포 매출 활성화 위해 5000억 투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정부가 최근 최저임금 인상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GS리테일이 GS25 가맹점주 지원 방안을 내놨다. GS리테일은 중기적으로 9000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 본부와 전국 GS25경영주협의회는 협의회를 열고, 5대 핵심 상생지원방안에 합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방안은 2018년 최저임금 인상 등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GS25 가맹점주들의 비용분담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매년 최저수입 보장금과 전기료 지원금 등 750억원 규모를 직접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GS25는 ▲ 최저수입 보장 금액 400억원 직접 지원 ▲ 심야시간 운영점포 전기료 350억원 직접 지원 ▲ GS25 점주수익 극대화를 위한 매출 활성화 솔루션 구축비 5000억원 투자 ▲ 모든 브랜드 편의점 근처 출점 자제 ▲ 재해 구호활동 등 사회공익기능 확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해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GS25는 최저수입 보장 지원 규모를 기존 5000만원(A타입 기준)에서 9000만원으로 늘렸다. 최저임금 인상과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가맹점주 수익성 저하를 보전하기 위한 지원금이다. 기존보다 80% 가량 인상하면서 매년 400억원을 직접 지원한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최저수입 보장은 가맹점포의 수입이 일정한 기준금액에 미달할 경우 그 차액을 본부가 직접 보전 해주는 제도다”면서 “이를 대폭 확대해 GS25 가맹점주들은 앞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장받으면서 점포를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24시간 운영점포의 비용절감을 위해 매년 350억원을 투입해 야간 영업 활성화 지원금 명목으로 전기료를 전액 지원키로 결정했다. GS25는 이미 일부 편의점 브랜드와 달리 24시간 운영 점포에 대해 전기료를 50%까지 지원해 왔는데, 이번에 이를 전액지원으로 확대키로 한 것이다.


현재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24시간 운영점포는 GS25 전체 점포의 80%에 해당하는 9000여개이고 한 점포당 연간 지원금액이 평균 400만원에 이른다. 이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GS25 점포당 인건비 상승분의 절반가량에 해당할 만큼 큰 규모에 달해 가맹점주들의 비용부담을 큰 폭으로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상생지원방안을 통해 GS는 본부와 가맹점주가 공동운명체로 상생하는 모범적인 사례를 남기겠다는 전략이다. GS25는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편의점 업계 점포당 평균 연간 영업이익(1860만원, 2015년 기준)보다 70% 이상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GS25 점포당 연간 평균 영업이익은 2015년 3200만원이며 2016년은 4200만원을 기록했다.


또 점포운영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해 5년간 총 5000억원이 투입된다. 점포내 ICT 인프라를 개선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점포별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발주 자동화 시스템과 스마트 POS 시스템을 개발하고, 모바일 점포운영 시스템 등 미래형 점포환경을 구현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점포환경 개선을 통해 가맹점주와 스토어매니저(근무자)의 비용과 업무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GS25는 동일 브랜드뿐만 아니라 모든 편의점 브랜드에 대해 근접 출점을 자제하기로 결정했다. 기존에도 동일 브랜드 기준 반경 250M 내 점포 오픈을 최대한 자제해 왔다. 내년부터는 동일 브랜드 차원을 넘어서 모든 브랜드 편의점 주변에 오픈을 자제할 방침이며, 이를 대신해 신도시 및 특수상권 출점 등에 역점을 기울일 계획이다.


편의점 근접출점은 기존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신규 점포와의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한다는 일부 우려가 있었다. 이번 GS25의 선도적인 근접출점 자제방침으로 인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GS25는 전국에 구축된 오프라인 플랫폼(GS25 점포 및 물류센터)을 활용한 재해구호 활동과 시민 안전망 구축 등 사회 공익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GS리테일 올해 900명, 내년에는 1600명에 이르는 정규직을 신규채용하기로 결정했다.


GS25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맹점주를 비롯한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통해 GS25가 모든 생활 편의 서비스의 중심으로 미래 유통 산업을 리딩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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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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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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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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