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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견제?..스타필드 고양에 ‘수납전문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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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6, 2017, 09:10:17

이마트 수납용품 매장 4배 규모·3500개 수납전문상품 원스톱 쇼핑 가능
공간별 수납 솔루션 제안·패러다임 진화·별도 상품 개발로 전문성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필드 고양이 가구 전문점 이케아와 경쟁하기 위해 맞불 작전으로 '수납 전문점'을 입점시켰다. 최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초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롯데아울렛이 들어서면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케아와 더불어 수납용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26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날부터 스타필드 고양에 20~30대 1~2인 가구를 주요 고객층으로 겨냥한 수납 전문점  ‘라이프 컨테이너(LIFE CONTAINER)’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라이프컨테이너는 이마트 평균 수납용품 매장의 4배에 달하는 241평(777㎡) 규모다. 이마트 수납매장과 비교해 70% 상품을 늘려 3500여종의 수납 전문 상품을 구비해 한 곳에서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공간으로 꾸몄다. 내년 상반기까지 제품을 5000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매장은 기존 이마트와 진열 방식과 상품측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우선, 진열 방식을 기존의 상품 중심 진열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공간별 수납 솔루션을 제공한다. 효과적으로 수납을 예시로 보여주기 위해 라이프 컨테이너는 모형 주거공간을 도입했다.


예컨대, 옷장과 주방, 욕실 등 수납에 대한 수요가 큰 공간을 중심으로 6가지로 존으로 나눴다. 또 모형 주거공간(옷장·욕실·청소·주방·오피스등)을 설치해 라이프 컨테이너 상품을 활용한 수납 방법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매장 안에 욕실과 똑같은 공간을 만들어 실제 상품이 수납을 위해 활용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각각의 존에는 수납용품과 함께 연관 상품들을 동시해 진열해 공간에 대한 스토리와 쇼핑 몰입도를 높였다. 가령, 옷정리 존에는 옷 수납용품뿐만 아니라 스카프, 넥타이 등 의류 악세서리와 속옷 전용 정리용품, 탈취제와 제습제 등도 진열했다.

 

또한 수납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컨설턴트를 배치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별 공간의 수납 설계를 도울 예정이다.


상품도 한국 주거형태에 맞춰 제작한 제품들을 내놨다. 전통적인 단위인 자(尺, 30.3㎝)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국내 주거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해 상품 제작의 단위를 3의 배수 형태로 제작해 범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사이즈, 소재, 디자인 및 금액 측면에서 폭넓은 상품을 마련해 소비자 선택권을 늘리고, CURVER(커버, 네덜란드), Décor (데코, 호주) 등 해외 우수 생활용품 브랜드를 선보인다. 쇼핑의 재미를 위해 KIKKERLAND(키커랜드), fred&friends(프레드&프렌즈) 등 위트 있는 디자인의 아이디어 상품 브랜드도 함께 소개한다.


이마트의 수납 전문점 론칭은 1인 가구 증가와 주거비용 상승과 맞닿아 있다. 좁은 공간도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수납 전문 상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다. 국토교통부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1인당 주거면적은 미국의 30%수준에 그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스토리지 시장 규모는 2000억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는 전체 생활용품 시장 규모(11조)에 크게 못 미치고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이마트는 보고 있다.


안혜선 이마트 리빙담당 상무는 “다년간의 고객 분석과 시장 분석을 토대로 공간 활용도를 개선시키는 수납상품에 대한 국내의 시장 전망이 밝다고 판단했다”며 “공간 활용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커지는 만큼 전문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수납 솔루션을 제시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이프컨테이너는 이마트 고객분석팀의 빅데이터 분석자료와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탄생했다. 국내 수납용품 시장의 50% 이상이 유통업체(할인점)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 대형마트 중심의 수납용품에 대한 한계점 등을 사전 분석했다.


그 결과, 기존 대형마트 수납용품의 매출의 70% 가량에 달하던 행거와 공간박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대신 현관, 주방 등 공간 정리에 활용할 수 있는 수납용품을 구성한 솔루션 MD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주목해 효율적이고 감각적인 공간 설계를 위한 수납용품에 집중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 역시 라이프컨테이너 정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높은 범용성이 수납용품의 장점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로 상품을 제안한다면 향후 높은 시장성을 갖출 것이라는 전망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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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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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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