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이케아 견제?..스타필드 고양에 ‘수납전문점’ 오픈

URL복사

Thursday, October 26, 2017, 09:10:17

이마트 수납용품 매장 4배 규모·3500개 수납전문상품 원스톱 쇼핑 가능
공간별 수납 솔루션 제안·패러다임 진화·별도 상품 개발로 전문성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필드 고양이 가구 전문점 이케아와 경쟁하기 위해 맞불 작전으로 '수납 전문점'을 입점시켰다. 최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초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롯데아울렛이 들어서면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케아와 더불어 수납용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26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날부터 스타필드 고양에 20~30대 1~2인 가구를 주요 고객층으로 겨냥한 수납 전문점  ‘라이프 컨테이너(LIFE CONTAINER)’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라이프컨테이너는 이마트 평균 수납용품 매장의 4배에 달하는 241평(777㎡) 규모다. 이마트 수납매장과 비교해 70% 상품을 늘려 3500여종의 수납 전문 상품을 구비해 한 곳에서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공간으로 꾸몄다. 내년 상반기까지 제품을 5000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매장은 기존 이마트와 진열 방식과 상품측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우선, 진열 방식을 기존의 상품 중심 진열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공간별 수납 솔루션을 제공한다. 효과적으로 수납을 예시로 보여주기 위해 라이프 컨테이너는 모형 주거공간을 도입했다.


예컨대, 옷장과 주방, 욕실 등 수납에 대한 수요가 큰 공간을 중심으로 6가지로 존으로 나눴다. 또 모형 주거공간(옷장·욕실·청소·주방·오피스등)을 설치해 라이프 컨테이너 상품을 활용한 수납 방법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매장 안에 욕실과 똑같은 공간을 만들어 실제 상품이 수납을 위해 활용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각각의 존에는 수납용품과 함께 연관 상품들을 동시해 진열해 공간에 대한 스토리와 쇼핑 몰입도를 높였다. 가령, 옷정리 존에는 옷 수납용품뿐만 아니라 스카프, 넥타이 등 의류 악세서리와 속옷 전용 정리용품, 탈취제와 제습제 등도 진열했다.

 

또한 수납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컨설턴트를 배치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별 공간의 수납 설계를 도울 예정이다.


상품도 한국 주거형태에 맞춰 제작한 제품들을 내놨다. 전통적인 단위인 자(尺, 30.3㎝)를 기준으로 하고 있는 국내 주거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해 상품 제작의 단위를 3의 배수 형태로 제작해 범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사이즈, 소재, 디자인 및 금액 측면에서 폭넓은 상품을 마련해 소비자 선택권을 늘리고, CURVER(커버, 네덜란드), Décor (데코, 호주) 등 해외 우수 생활용품 브랜드를 선보인다. 쇼핑의 재미를 위해 KIKKERLAND(키커랜드), fred&friends(프레드&프렌즈) 등 위트 있는 디자인의 아이디어 상품 브랜드도 함께 소개한다.


이마트의 수납 전문점 론칭은 1인 가구 증가와 주거비용 상승과 맞닿아 있다. 좁은 공간도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수납 전문 상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다. 국토교통부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1인당 주거면적은 미국의 30%수준에 그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스토리지 시장 규모는 2000억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는 전체 생활용품 시장 규모(11조)에 크게 못 미치고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이마트는 보고 있다.


안혜선 이마트 리빙담당 상무는 “다년간의 고객 분석과 시장 분석을 토대로 공간 활용도를 개선시키는 수납상품에 대한 국내의 시장 전망이 밝다고 판단했다”며 “공간 활용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가 커지는 만큼 전문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수납 솔루션을 제시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이프컨테이너는 이마트 고객분석팀의 빅데이터 분석자료와 설문조사를 기본으로 탄생했다. 국내 수납용품 시장의 50% 이상이 유통업체(할인점)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해 대형마트 중심의 수납용품에 대한 한계점 등을 사전 분석했다.


그 결과, 기존 대형마트 수납용품의 매출의 70% 가량에 달하던 행거와 공간박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대신 현관, 주방 등 공간 정리에 활용할 수 있는 수납용품을 구성한 솔루션 MD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을 주목해 효율적이고 감각적인 공간 설계를 위한 수납용품에 집중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 역시 라이프컨테이너 정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높은 범용성이 수납용품의 장점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로 상품을 제안한다면 향후 높은 시장성을 갖출 것이라는 전망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