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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聯 “초대형 IB의 발행어음업무 인가 보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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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9, 2017, 17:11:09

초대형 IB 도입 취지와 다르게 사용될 우려..은행업계 “발행어음 업무, 상업은행 업무에 해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은행연합회가 초대형 IB(Investment Bank, 투자은행)에 대한 발행어음업무 인가는 현시점에서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발행어음업무가 ‘혁신기업에 대한 자본 공급’이라는 당초 초대형 IB 도입 취지와 다르게 사용될 우려가 크다는 게 주된 이유다.

은행연합회(회장 하영구)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투자증권에 대한 발행어음업무 인가안이 차기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현 시점에서 초대형 IB에 대한 발행어음업무 인가절차 추진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발행어음이란 종합금융회사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스로 발행하는 자기발행어음이다. 대개 금융회사가 영업자금 조달을 위해 자체 신용으로 어음을 발행해 일반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형식의 1년 미만 단기 금융상품이다.

은행연합회는 먼저 발행어음업무가 당초 초대형 IB 도입 취지(신생·혁신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회가 초대형 IB의 도입 취지에 맞춰 신용공여 범위를 축소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상황인데, 이러한 논의와 후속조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가되면 다른 용도로 사용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발행어음은 원리금을 보장하고 만기가 1년 이내로 짧아 모험자본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현 상태에서 발행어음업무 인가가 진행되면, 이를 통해 조달한 대규모 자금이 당초 초대형 IB의 도입 취지와 다른 용도로 사용될 우려가 높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회는 지난 금융위 국정감사 과정에서 초대형 IB의 업무 확대가 금융감독이 단일업권 감독에만 한정돼 있는 현 체계 하에서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금융그룹 통합감독과 병행될 필요가 있다는 점과 건전성을 중심으로 인가 심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제시됐다.

이밖에 금융위의 민간자문기구인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초대형 IB 관련 업권간 형평성 및 건전성 규제·감독 문제 등에 대한 최종 권고안을 12월 중에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 시점에서 초대형 IB에 발행어음업무가 인가되면, 혁신위의 최종 권고안이 무의미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은행업계도 초대형 IB에 대해 발행어음과 IMA(종합투자계좌) 업무를 허용하는 것은 은행업 라이선스 없이 은행업을 수행토록 하는 것과 같다는 입장이다. 이는 업권간 불평등, 건전성 규제공백, 금산분리 원칙 무력화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

은행업계 관계자는 “발행어음·IMA 업무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원리금 보장 상품을 판매해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통한 조달자금을 기업에 대출하는 것으로서 투자은행 업무가 아닌 일반 상업은행의 업무에 해당된다”며 “이는 단기대출업무에 치중할 우려가 높아 초대형 IB의 취지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증권사가 글로벌 투자은행 등과 경쟁할 수 있도록 자본을 확충하고, M&A자문‧인수 등 투자은행 본연의 업무를 확대하려는 정부의 초대형 IB 육성정책에는 적극 공감한다”며 “다만, 국회와 혁신위 등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검토와 보완책 마련이 완료된 이후 추진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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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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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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