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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국내은행 당기순익 3.1兆..전년比 60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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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5, 2017, 12:11:00

금감원, 국내은행 3분기 영업실적 발표..순이자마진 확대 따른 이자이익 증가 요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3분기 국내은행이 벌어들인 수익은 총 3조 1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00억원 증가한 수치다. 순이자마진 확대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가 주요인이라는 분석이다.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국내은행의 2017년 3분기 영업실적(잠정)을 15일 발표했다. 당기순이익(대손준비금 전입 전) 3조 100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2조 5000억원보다 6000억원 증가(26.4%)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이유는 순이자마진(NIM) 확대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일부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등으로 작년보다 대손비용이 6000억원 증가했지만, 이자이익은 1조원이 더 늘었다. 작년 3분기 1.54%였던 순이자마진은 올해 3분기 1.66%를 기록해 0.12%p 상승했다.

일반은행(시중·지방·인터넷은행)의 순이익은 2조 1000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동일했다. 하지만, 농협·기업은행 등 특수은행의 순이익은 영업외이익(5000억원) 등의 증가로 지난해보다 6000억원 상승한 1조원을 기록했다.

주요 손익비율을 보면, 3분기 국내은행의 총자산순이익률(ROA) 0.52%로 전년 동기(0.43%) 대비 0.09%p 상승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도 1.28%p 상승한 6.68%를 나타냈다. 

다만, 일반은행과 특수은행 간 ROA와 ROE의 상승률은 차이가 났다. 일반은행의 ROA와 ROE는 각각 0.56%, 7.50%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ROA 동일, ROE 0.11%p 증가)이었던 반면, 특수은행의 ROA, ROE는 0.45%, 5.37%로 전년 동기 대비 0.25%p(ROA), 3.07%p(ROE) 상승했다.

이익구성별 현황으로는 이자이익이 9조 6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조원 상승했고, 비이자이익은 1조 6000억원을 기록해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비용인 판관비(판매·관리비)는 일부은행의 명예퇴직금 지급 등으로 지난해보다 4000억원 상승한 5조 5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밖에 대손비용은 일부 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등의 영향을 받아 6000억원 증가한 1조 5000억원을 나타냈고, 영업외 손익은 199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5000억원 증가해 흑자전환했다. 이는 전년 동기 인식된 자회사 투자지분 손실(5000억원) 효과가 소멸된 데 주로 기인한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3분기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 주식에 대한 손상차손 5765억원을 인식해 영업외 손익에서 적자가 났다”며 “올해는 이러한 손실 효과가 사라져 영업외 손익이 흑자전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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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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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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