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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도 연말 성과급..2년차 기준 최대 6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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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8, 2017, 11:12:06

특별보로금·올해 PS 등 포함..하나은행 노조 “회장 퇴진 운동과는 무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달 초 최대 800만원의 연말 성과급을 지급받기로 한 KB국민은행 직원들에 이어, KEB하나은행 직원들도 연말 성과급을 지급받는다. 2년차 직원 기준으로 약 560만~600만원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과 하나은행 노조는 지난 26일 노사 합의를 통해 직원들에게 올해 PS(Profit Sharing)와 특별보로금 등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KEB하나은행 직원들이 받게 될 성과급은 ▲구두합의 보로금 100%(기본급) ▲2017년분 PS(Profit Sharing) 100% ▲특별보로금 200만원(관리자 제외) 등이다. 2년차 직원 기준으로 받게 될 성과급은 약 560만~600만원 사이며, 연차가 높을수록 금액은 더 커진다.

구두합의 보로금은 작년에 은행 측이 직원들에게 지급하기로 약속했던 성과급으로, 올해 성과와는 무관하다는 게 하나은행 노조 측의 입장. 

올해 PS의 경우 원래 내년 상반기(4월)에 지급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번에는 직원들 사기진작 차원에서 기본급의 100%를 현금으로 지급한다.

특별보로금 200만원은 노조 측이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제기한 진정(본점의 부당한 시간 외 근무 관련)을 취하하는 조건으로 지급받게 된다. 당초 하나은행 노조는 지방 영업점에 대해서도 각 지방노동청에 진정을 넣을 계획이었지만, 이번 특별보로금 지급 결정으로 당분간 보류하기로 했다.

노사 합의 내용에 대해 하나은행 직원들은 반기면서도 반신반의하는 눈치다. 한 영업점 직원은 “그동안 사측에서 주기로 약속하고 어긴 적이 많고, 연내에 지급한다고 했지만 올해는 겨우 이틀 남았다”며 “급여통장에 금액이 들어오기까지는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 측은 이번 연말 성과급 지급이 현재 진행 중인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퇴진 운동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하나은행 노조 관계자는 “이번에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성과급과 보로금은 당연히 받아야 할 것이어서 전혀 특별한 게 없다”며 “노조는 회장 퇴진을 위해 계속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과 이달 초 성과급 지급을 결정한 KB국민은행을 제외한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들은 연말 성과급 지급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올해는 내부 충당금을 쌓는 등 내실을 다져야 할 때로 판단해 성과급 지급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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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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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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