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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人터뷰] 퇴사하고 직업 4개...‘윤담백’에게 ‘유튜버로 살기’ 물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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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8, 2019, 06:11:00

프리랜스 에디터 겸 유튜버·패션 디자이너·뮤지션
“자신의 장점, 직접 찾기보단 남들에게 묻는 편”
“남들이 불편해하지 않으면서 내 눈에 멋있는 것”
“목표가 높으면 ‘중간만 가도’ 성장..포기도 능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직장인 2대 허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자주 하는 말이지만 정작 실행하는 이는 드문 ‘퇴사’와 ‘유튜버 도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유명 라이센스 잡지사에서 2016년 퇴사한 윤신영(윤담백) 씨는 인터넷 방송과 함께 음악·의류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프리랜스 에디터로 일하면서 발표한 음악은 비록 한 시간 동안이었지만 멜론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어 tvN ‘SNL’ 프리랜스 작가, Mnet ‘쇼미더머니7’ 스핀오프 프로그램 출연자 등으로 활동하면서 그의 인기는 온라인에서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인’ 설문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63%는 ‘유튜버에 도전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남들보다 빨리 ‘퇴사’와 ‘유튜브’를 실행에 옮긴 윤담백 씨를 만나 사무실 밖 생활을 들었습니다.

 

 

◇ 한정 분야에서 반복 업무 지쳐..남들이 “잘한다”던 일 시작

 

-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주업은 프리랜스 에디터입니다. 요즘은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겸 패션 디자이너 겸 뮤지션 겸 방송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 이름이 어떤 뜻인지 궁금합니다.

 

“평소에 ‘담백하게 가자’는 말을 자주 해요. 있는 그대로, 없는 모습을 애써 꾸미지 않는 솔직함이 멋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에디터 생활을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친구가 ‘시즈’라는 잡지의 발행인께 저를 소개해주면서 24살 때부터 메인 에디터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에디터로 일할 생각은 없었지만, 문화에 관심이 많았고 당시 싸이월드에 영화 리뷰 등을 자주 써서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그 뒤로 ‘크래커 유어 워드로브’, ‘씬 플레이 빌’, ‘블링’을 거쳐 해외 라이센스 잡지사로 이직했습니다. 경력은 10년 정도 됩니다.”

 

- 본업 외 업무에 관심을 가지신 건 언제부터인가요?

 

“잡지사에선 매달 담당 분야의 글을 쓰고, 화보를 찍고, 스타일링 하고, 잡지를 냅니다. 언제부턴가 한 분야에서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재미없어졌어요. 대신 근무했던 라이센스지에서 인터뷰 영상을 매달 찍었는데, 그게 꽤 재밌었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쟤는 그나마 인터뷰를 잘해’라는 평을 들었던 게 생각나 이쪽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당시 인터뷰 영상에서 스스로를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강한 에디터’라고 소개하셨는데. ‘엔터테인먼트’라는 표현을 쓰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에디터는 패션·피쳐·뷰티·IT 등 각자 담당 분야를 맡는데, 저는 이런 식으로 영역을 나누는 게 싫었어요. 그보다는 특정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매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문화를 아우르는 ‘엔터테인먼트’라는 단어를 좋아했습니다. 사실 제가 뭔가를 특출나게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뭐든지 중간이상으로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

 

◇ 남들이 좋아해 주고, 내 눈에 멋있는 것

 

- 콘텐츠 제작자치곤 비교적 수동적이시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맞습니다. 실제로 수동적으로 사는 편입니다. 콘텐츠엔 뚜렷한 콘셉트가 있어야겠지만, 그 방향성을 제가 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걸 남들도 좋아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남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중에, 제가 봤을 때도 좋고 멋있는 걸 만들려고 합니다.”

 

- 그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마음에 드시나요?

 

“네, 반대로 저만 좋아했던 스타일의 영상이나 음악은 시간이 지났을 때 제가 봐도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를 좋아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면 의외의 답이나 장점을 찾기도 합니다. 제 목소리나 말투 등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나타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제 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뭐가 좋아서 보는지’ 물어보고, 재미없다고 댓글을 다는 분들에겐 진심으로 ‘그런데도 보시는 이유’를 물어봅니다.”

 

- ‘나중에 봤을 때 불편했던’ 콘텐츠의 예시를 들어주신다면?

 

“예전에는 멋있다고 생각했던 말이나 행동들은 지금 제가 봐도 불편하고 멋없더라고요. 매체에서 혼자 생각만 해도 될 걸 굳이 ‘이게 난데? 왜? 어쩌라고?’라는 식으로 말했던 게 좋은 예에요. 제가 한심해서 그 영상들을 다시 보는 게 괴로울 정도입니다,”

 

- ‘사랑의 공덕역’이 멜론 뮤직 1위를 했는데, 그 곡은 마음에 드시나요?

 

“‘사랑의 공덕역’은 지금 들어도 부끄럽지 않아서 종종 듣습니다. 기대했던 곡은 아닌데 발표하고부터 한 시간 정도 멜론 뮤직 1위에 있더라고요. 이별이 주제지만 가사 중간에 삼국지 이야기가 나오는 곡인데, 사실 옛날이었으면 ‘저딴 게 랩이냐, 저딴 게 가사냐’라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창작물들에 순위를 매기기보다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라 그런지 좋아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 최근엔 옷도 만들기 시작하셨다고 들었어요.

 

“다음 달에 같이 결혼할 사람이 해보라고 응원해줘서 시작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남들이 좋게 평가해주면서, 저도 멋있다고 생각하는 옷을 만들려고 해요. 그래서 직접 디자인한 옷에 손글씨를 새겨넣는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 “중간만 가도 성장”, “포기도 능력”, “사람에겐 노력하지 않아”

 

- 새 일을 시작할 때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사실 결혼할 사람을 제외하면 저를 정말로 생각해서 피드백을 주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고 싶은 거 하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죠. 부정적인 반응은 신경을 안 씁니다. 무언가를 만드는 일을 시작한 이상, 주위 사람들의 반응보다는 제가 만든 영상이나 옷, 음악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 일을 하고 계시는데 시간 관리 방법이 있다면?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연락을 잘 받는 것 외에 특별한 건 없습니다. 연락이 잘 안 되면 일이 더뎌지다 보니 계획에 맞추기 위해 협업하는 사람들의 전화나 메시지엔 되도록 바로 답신하는 편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것만 잘해도 제가 계획한 일정대로 일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해요.”

 

- 업계에선 ‘마당발’로도 유명한데 인맥을 유지하는 방법은 따로 없나요?

 

“사실 없습니다. 저는 사람을 잘 안 만나는 편이에요. 제가 사는 일산을 벗어나는 날도 별로 없고요. 예전엔 주말에 혼자 있으면 저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그러지 않습니다. 저를 좋아해 주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끊어내려 해도 저를 좋아하고, 저를 미워하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잘 해줘도 저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부턴가 인간관계는 제가 손쓸 수 없는 거라는 생각이 들어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지는 않아요.”

 

 

- 윤담백 씨의 장점이나 특성 중 하나가 관계 유지에 영향을 미친 건 아닐까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꼽자면 채널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가 만든 것들을 보여주는 일을 하다 보니, 오랜만에 만난 분들도 저를 어제 본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해주시는 장점은 있는 것 같아요. 다만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시대다 보니, 사람들을 굳이 만나려 하기 보다는 한 번씩 연락이 닿았을 때 어색해지지 않으려고만 하는 편입니다.”

 

- 회사를 벗어나 스스로 성장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자신만의 신조가 있다면?

 

“‘중간만 하자’. 목표치를 높게 잡은 사람은 중간만 가도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기가 빠른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끈기 역시 좋은 자질이지만, 자신을 갉아먹을 정도로 무리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목표치에 닿기 전에 고꾸라지거나, 다른 일을 시도하지 못할 정도로 지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품을 줄여 기회가 찾아오거나, 목표에 도달할 에 때까지 힘을 아낄 줄 아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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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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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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