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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人터뷰] 퇴사하고 직업 4개...‘윤담백’에게 ‘유튜버로 살기’ 물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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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8, 2019, 06:11:00

프리랜스 에디터 겸 유튜버·패션 디자이너·뮤지션
“자신의 장점, 직접 찾기보단 남들에게 묻는 편”
“남들이 불편해하지 않으면서 내 눈에 멋있는 것”
“목표가 높으면 ‘중간만 가도’ 성장..포기도 능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직장인 2대 허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자주 하는 말이지만 정작 실행하는 이는 드문 ‘퇴사’와 ‘유튜버 도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유명 라이센스 잡지사에서 2016년 퇴사한 윤신영(윤담백) 씨는 인터넷 방송과 함께 음악·의류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프리랜스 에디터로 일하면서 발표한 음악은 비록 한 시간 동안이었지만 멜론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어 tvN ‘SNL’ 프리랜스 작가, Mnet ‘쇼미더머니7’ 스핀오프 프로그램 출연자 등으로 활동하면서 그의 인기는 온라인에서 조금씩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람인’ 설문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63%는 ‘유튜버에 도전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남들보다 빨리 ‘퇴사’와 ‘유튜브’를 실행에 옮긴 윤담백 씨를 만나 사무실 밖 생활을 들었습니다.

 

 

◇ 한정 분야에서 반복 업무 지쳐..남들이 “잘한다”던 일 시작

 

-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주업은 프리랜스 에디터입니다. 요즘은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겸 패션 디자이너 겸 뮤지션 겸 방송인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 이름이 어떤 뜻인지 궁금합니다.

 

“평소에 ‘담백하게 가자’는 말을 자주 해요. 있는 그대로, 없는 모습을 애써 꾸미지 않는 솔직함이 멋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에디터 생활을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친구가 ‘시즈’라는 잡지의 발행인께 저를 소개해주면서 24살 때부터 메인 에디터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에디터로 일할 생각은 없었지만, 문화에 관심이 많았고 당시 싸이월드에 영화 리뷰 등을 자주 써서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그 뒤로 ‘크래커 유어 워드로브’, ‘씬 플레이 빌’, ‘블링’을 거쳐 해외 라이센스 잡지사로 이직했습니다. 경력은 10년 정도 됩니다.”

 

- 본업 외 업무에 관심을 가지신 건 언제부터인가요?

 

“잡지사에선 매달 담당 분야의 글을 쓰고, 화보를 찍고, 스타일링 하고, 잡지를 냅니다. 언제부턴가 한 분야에서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재미없어졌어요. 대신 근무했던 라이센스지에서 인터뷰 영상을 매달 찍었는데, 그게 꽤 재밌었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쟤는 그나마 인터뷰를 잘해’라는 평을 들었던 게 생각나 이쪽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당시 인터뷰 영상에서 스스로를 ‘엔터테인먼트 성향이 강한 에디터’라고 소개하셨는데. ‘엔터테인먼트’라는 표현을 쓰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에디터는 패션·피쳐·뷰티·IT 등 각자 담당 분야를 맡는데, 저는 이런 식으로 영역을 나누는 게 싫었어요. 그보다는 특정 분야에 구애받지 않고 매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문화를 아우르는 ‘엔터테인먼트’라는 단어를 좋아했습니다. 사실 제가 뭔가를 특출나게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뭐든지 중간이상으로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

 

◇ 남들이 좋아해 주고, 내 눈에 멋있는 것

 

- 콘텐츠 제작자치곤 비교적 수동적이시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맞습니다. 실제로 수동적으로 사는 편입니다. 콘텐츠엔 뚜렷한 콘셉트가 있어야겠지만, 그 방향성을 제가 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걸 남들도 좋아한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래서 남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중에, 제가 봤을 때도 좋고 멋있는 걸 만들려고 합니다.”

 

- 그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마음에 드시나요?

 

“네, 반대로 저만 좋아했던 스타일의 영상이나 음악은 시간이 지났을 때 제가 봐도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를 좋아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면 의외의 답이나 장점을 찾기도 합니다. 제 목소리나 말투 등 생각지도 못한 것들을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나타나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제 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분들께 ‘뭐가 좋아서 보는지’ 물어보고, 재미없다고 댓글을 다는 분들에겐 진심으로 ‘그런데도 보시는 이유’를 물어봅니다.”

 

- ‘나중에 봤을 때 불편했던’ 콘텐츠의 예시를 들어주신다면?

 

“예전에는 멋있다고 생각했던 말이나 행동들은 지금 제가 봐도 불편하고 멋없더라고요. 매체에서 혼자 생각만 해도 될 걸 굳이 ‘이게 난데? 왜? 어쩌라고?’라는 식으로 말했던 게 좋은 예에요. 제가 한심해서 그 영상들을 다시 보는 게 괴로울 정도입니다,”

 

- ‘사랑의 공덕역’이 멜론 뮤직 1위를 했는데, 그 곡은 마음에 드시나요?

 

“‘사랑의 공덕역’은 지금 들어도 부끄럽지 않아서 종종 듣습니다. 기대했던 곡은 아닌데 발표하고부터 한 시간 정도 멜론 뮤직 1위에 있더라고요. 이별이 주제지만 가사 중간에 삼국지 이야기가 나오는 곡인데, 사실 옛날이었으면 ‘저딴 게 랩이냐, 저딴 게 가사냐’라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창작물들에 순위를 매기기보다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라 그런지 좋아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 최근엔 옷도 만들기 시작하셨다고 들었어요.

 

“다음 달에 같이 결혼할 사람이 해보라고 응원해줘서 시작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남들이 좋게 평가해주면서, 저도 멋있다고 생각하는 옷을 만들려고 해요. 그래서 직접 디자인한 옷에 손글씨를 새겨넣는 식으로 만들었습니다.”

 

◇ “중간만 가도 성장”, “포기도 능력”, “사람에겐 노력하지 않아”

 

- 새 일을 시작할 때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사실 결혼할 사람을 제외하면 저를 정말로 생각해서 피드백을 주는 사람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고 싶은 거 하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고,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죠. 부정적인 반응은 신경을 안 씁니다. 무언가를 만드는 일을 시작한 이상, 주위 사람들의 반응보다는 제가 만든 영상이나 옷, 음악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더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여러 일을 하고 계시는데 시간 관리 방법이 있다면?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연락을 잘 받는 것 외에 특별한 건 없습니다. 연락이 잘 안 되면 일이 더뎌지다 보니 계획에 맞추기 위해 협업하는 사람들의 전화나 메시지엔 되도록 바로 답신하는 편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이것만 잘해도 제가 계획한 일정대로 일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해요.”

 

- 업계에선 ‘마당발’로도 유명한데 인맥을 유지하는 방법은 따로 없나요?

 

“사실 없습니다. 저는 사람을 잘 안 만나는 편이에요. 제가 사는 일산을 벗어나는 날도 별로 없고요. 예전엔 주말에 혼자 있으면 저를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그러지 않습니다. 저를 좋아해 주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끊어내려 해도 저를 좋아하고, 저를 미워하는 사람은 제가 아무리 잘 해줘도 저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부턴가 인간관계는 제가 손쓸 수 없는 거라는 생각이 들어 사람들을 위해 노력하지는 않아요.”

 

 

- 윤담백 씨의 장점이나 특성 중 하나가 관계 유지에 영향을 미친 건 아닐까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꼽자면 채널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가 만든 것들을 보여주는 일을 하다 보니, 오랜만에 만난 분들도 저를 어제 본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해주시는 장점은 있는 것 같아요. 다만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시대다 보니, 사람들을 굳이 만나려 하기 보다는 한 번씩 연락이 닿았을 때 어색해지지 않으려고만 하는 편입니다.”

 

- 회사를 벗어나 스스로 성장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자신만의 신조가 있다면?

 

“‘중간만 하자’. 목표치를 높게 잡은 사람은 중간만 가도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기가 빠른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끈기 역시 좋은 자질이지만, 자신을 갉아먹을 정도로 무리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목표치에 닿기 전에 고꾸라지거나, 다른 일을 시도하지 못할 정도로 지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품을 줄여 기회가 찾아오거나, 목표에 도달할 에 때까지 힘을 아낄 줄 아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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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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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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