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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수수료 감면 확대..청년 병사 목돈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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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28, 2018, 12:01:00

금융위, 2018년 업무계획 발표..청년·대학생 대상 600억 햇살론 공급·채무조정 지원 강화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청년·대학생과 서민들을 위한 금융지원이 확대될 전망이다. 청년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600억원 규모의 햇살론 공급이 추진되고, 군에 입대한 청년 병사들을 위한 적금상품이 도입된다. 소득역진적 구조로 지적받고 있는 은행 ATM 수수료 부과체계도 개편돼, 수수료 감면 범위·절차가 개선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2018년 업무계획’을 27일 발표했다. 지난 15일에 발표된 ‘금융혁신’을 위한 4대 추진전략(금융부문 쇄신, 생산적 금융, 포용적 금융, 금융산업 경쟁촉진)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들이 포함됐다.

지난 24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 발표자로 나선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은 “금융혁신을 통해 ‘사람 중심의 지속성장 경제’ 구현을 적극 지원하고, 국민 삶의 실질적 변화를 견인하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올 상반기 중으로 ‘청년·대학생 금융지원 강화방안’을 마련해, 금융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취업 등 미래 대비를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선다. 우선적으로 1분기 중에 600억원 규모의 청년·대학생 햇살론을 추가 공급한다. 

청년·대학생 금융 실태조사 등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지원한도 확대, 지원금리 인하 등 제도개선도 병행된다. 특히, 취업준비생에 대한 취업준비자금, 비주택(옥탑방·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청년·대학생에 대한 주거자금 지원을 확대한다.

채무 연체로 고통받는 청년과 대학생을 위한 채무조정 지원도 강화된다.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와 한국장학재단 간 연계를 통해 금융채무와 학자금대출에 대한 종합적 채무조정이 올 상반기 중 추진된다. 

현재 신복위에 채무조정을 신청하면 협약금융회사의 추심은 중단되지만 장학재단은 예외다. 이를 개선해 신복위에만 신청하더라도 장학재단도 연계해 추심중단 및 채무조정이 이뤄지도록 바뀐다. 또한, 신복위 채무조정 때 균등상환 외에도 체증식 상환(초기 2년 10% 상환, 잔여기간 90% 상환) 등을 허용한다.

청년병사의 목돈 마련 지원도 추진된다. 학자금·취업준비 등을 위한 종잣돈 마련을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금융상품을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내달 중 국방부와 기획재정부, 은행연합회 등과 TF를 구성해 구체적인 상품 개선 및 홍보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며, 2분기 내에 출시를 목표로 은행 적금상품 개발에 나선다. 

현재 은행별 10만~20만원으로 설정된 적금의 월 납입한도를 단계적으로 상향하는 것이 핵심이다. 손병두 사무처장은 “병사들의 저축유인 제고를 위해 국방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현재 기재부에서는 예산 지원과 세제혜택 등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소득역진적 구조로 지적받는 ATM 수수료 부과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이 오는 3월까지 마련된다. 금융위는 ATM 수수료 운영현황 점검 및 은행권 협의를 통해 수수료 구조와 부과체계의 적정성을 들여다 볼 방침이다. 

개선방안으로는 수수료 감면 대상 확대가 검토된다. 현행 국가유공자,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 등에만 적용되는 수수료 감면 혜택을 다문화가정, 한부모 가정, 정책서민상품 가입자 등에 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ATM 수수료 구조와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국내은행 ATM 수수료 부담건수는 1분위 소득자가 2~5분위 소득자 평균의 5.6배 수준이며 수수료 수입 중 1분위 소득자 비중이 57.4%에 달할 정도로 소득역진적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또한, 저소득층은 모바일뱅킹 등 대체거래 활용률이 낮아 ATM 이용이 빈번한 반면 수수료 면제 혜택에서는 소외된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는 낮은 소득으로 거래실적이 적어 수수료 면제 대상자가 적고, 생활패턴상 영업마감 후 ATM을 이용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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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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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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