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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나·혼·다] 내가 이러려고 일본라멘을 먹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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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8, 2018, 11:02:00

(나 혼자 다한다) 세븐일레븐 히노아지 돈코츠라멘, 훌륭한 국물·애매한 면발..별점 ★★★☆
히노아지 돈코츠카라미소라멘, 적절한 매운맛·조화로운 면과 국물..별점 ★★★★

[조성원 칼럼니스트] 사실 혼먹이나 혼술이나 말이 쉽지, 집 밖에서 혼자 끼니를 해결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매번 편의점이나 김밥들이 산다는 천국만 이용하다 보면 ‘내가 이러려고 혼밥족이 됐나’하는 자괴감이 들 정도로 괴롭기만 합니다. 나 스스로를 용서하기 어렵고 서글픈 마음까지 들어 밤잠을 이루기도 힘들죠.(어디서 들어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착각입니다)

 

그래도 뭔가 그럴듯한 걸 먹고 싶을 때 떠오르는 곳들 중 하나가 바로 일본라멘 전문점입니다. 비단 라멘집뿐 아니라 일본 음식 전문점들은 내부 인테리어가 혼자 앉아 먹기 절대 어색하지 않게 꾸며져 있습니다. 여차하면 조리실 바로 앞의 바 테이블을 이용해도 되죠.

 

거기다 인기를 얻고 보편화 된지 상대적으로 오래되지 않은 탓에 트렌디한 감도 있어, 일본라멘집들은 혼밥족들의 ‘먹방’ 코스로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저 역시 동네 인근부터 유명세를 떨치는 맛집까지 자주 이용하는 편이고요.

 

며칠 전 세븐일레븐에 들렀다 일본라멘 컵용기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일본식 생라면 전문점인 히노아지와 브랜드 제휴를 맺고 일본 정통 라멘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신제품이라는군요. 3000원에 두 종류가 출시됐습니다.

 

별의별 것들이 다 나오는 요즘 편의점이라지만 일본라멘이라니. 놀라움과 반가움에 의혹과 우려가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와중에 일단 집어 들었습니다.

 

먼저 ‘히노아지 돈코츠라멘’입니다. 잠깐 용기 옆면의 설명을 볼까요. ‘수타식 제면기로 진공에서 반죽한 후 숙성과정을 거쳐 쫄깃한 면발’과 ‘국산 돼지사골에 마늘농축액을 사용해 느끼하지 않은 진한 돈코츠 맛’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내용물은 면, 건더기스프, 액상스프, 마늘 풍미유로 이뤄졌습니다. 먼저 면과 두 스프를 투하한 후 뜨거운 물을 붓고 전자렌지에 2분에서 2분 30초간 돌립니다. 주의할 점, 웬만하면 2분 30초까진 돌리지 마세요. 오랜만에 전자렌지 바닥을 청소해 보고 싶다면 그리하셔도 되고요.

 

렌지에서 막 꺼내 마늘 풍미유를 넣으니 기분 좋은 마늘향이 입맛을 돋우는군요. 국물맛이 상당히 훌륭합니다. 일반적인 돈코츠라멘의 풍미를 꽤나 잘 구현해 내는군요. 단, 물은 용기의 기준선보다 좀 더 많이 넣으시길 바랍니다. 좀 짭니다.

 

수타식 제면기를 강조한 면의 식감은 용기면이란 걸 감안해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대만큼 쫄깃하지 않고 국물과의 조화도 딱 떨어지진 않습니다. 건더기스프는 딱히 뭐가 없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곰탕맛 라면의 건더기스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돈코츠라멘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차슈’일텐데, 3000원짜리 용기면에 이것까지 바라는 건 욕심이겠죠. 차슈가 아쉽다면 옆에 놓인 수육제품을 사서 같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 ‘히노아지 돈코츠카라미소라멘’입니다. 이름이 길죠? 쉽게 ‘매운 일본된장’맛 라멘으로 보면 됩니다. 역시나 용기의 설명을 보니 ‘돈사골과 매운고추로 진하고 칼칼한 맛을 살린 국물’의 ‘히노아지 최고 인기 라멘’이라는군요.

 

면, 건더기스프, 액상스프에 고추씨 기름이 첨가된 마늘 풍미유로 구성됐습니다. 조리 방법은 앞 녀석과 동일. 주의할 점, 일상에서 얻은 교훈은 반드시 기억해 둡시다. 연속해서 전자렌지 바닥 닦기 싫으면 말입니다.

 

마늘풍미유를 넣고 잘 섞어 국물을 한 입 떠 봅니다. 고추기름의 풍미가 먼저 입 안을 장악하고 곧바로 일본된장의 은근한 맛이 감도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면 자체의 맛과 식감은 두 제품이 똑같습니다만 국물과의 조화는 카라미소라멘 쪽이 좀 더 좋은 느낌입니다.

 

매운맛도 적절해서, 매운 것 잘 못 드시는 분들이나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 싫다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취향에 따라선 매운 걸로 해장하시는 분들도 만족하겠습니다.

 

건더기스프를 짚고 가야겠습니다. 용기에 찍힌 사진(조리예라고 하죠)에도 나와 있듯이, 보통 일본 라멘집에서 파는 매운맛 라멘에도 고명으로 다진 볶음고기가 올라갑니다.

 

앞의 ‘돈코츠라멘’이야 차슈가 없는 것이 이해가 됐지만, 다진 고기 정도의 건더기는 일반 라면에도 자주 들어가는 건데 구현이 어려웠을까요. 면 외엔 딱히 씹히는 것이 없어서 더 아쉬운 느낌입니다.

 

총평입니다. 먼저 ‘돈코츠라멘’은 좀 짠 감이 있지만 돈코츠만의 육수 맛을 훌륭히 재현한 게 인상적입니다. 면과 국물이 썩 조화롭지 못한 점, 차슈의 부재가 좀 아쉽군요. 별점은 ★★★☆. 별 반개는 일본라멘 중 정통 돈코츠라멘을 가장 좋아하는 제 취향을 반영했습니다.

 

‘돈코츠카라미소라멘’은 기름진 맛 때문에 은근히 호불호를 타는 ‘돈코츠라멘’보다 한국인 입맛에 더 잘 맞을 듯합니다. 역시 건더기가 허전하지만 면과 국물의 조화도 좋은 편이고, 매운 맛도 적절해서 만족스럽습니다. 별점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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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칼럼니스트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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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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