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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왠지 어색한 GC녹십자 CI?..속사정 들여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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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18, 06:02:00

교체 전 녹색 십자가 CI, 마약판매점 이미지와 비슷해 해프닝 발생
회사측 “글로벌 기업으로 더욱 도약하기 위해서 교체한 것일 뿐”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지난달 변경된 GC녹십자의 CI(기업 아이덴터티)를 두고 세간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 CI가 도안의 형태와 색깔 등에서 녹십자의 기업 이미지와 잘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는 게 첫번째 얘깃거리다.

 

특히, GC녹십자는 미국을 비롯해 해외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 예전에 녹색 십자가 모양의 로고가 해외에서는 마약 판매점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비슷해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기존 CI를 바꾼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GC녹십자는 지난 1월 기존에 사용하던 녹색 십자가 모양의 로고와 기존 ‘녹십자 홀딩스’사명을 국문과 영문 구분 없이 GC로 변경했다. 

 

‘열정’과 ‘도전’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건강’과 ‘번영’을 상징하는 녹색을 사용, CI변경은 글로벌 기업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회사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취지로 제작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바뀐 로고가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모호하게 만드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새로운 CI는 기존의 각진 모양의 십자가와는 모서리 부분이 동그랗게 다듬어져 있다. 색깔도 짙은 녹색과 옅은 녹색, 빨간색과 노란색 등이 뒤섞여 있어서 전체적인 분위기는 알록달록한 바람개비를 연상시키는 형태를 띠고 있다.  

 

제약 업계 한 관계자는 “기존 로고는 녹십자라는 것을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는 형태였는데, 바뀐 로고는 '녹십자'라는 사명과는 다소 어울려 보이지 않는다”며 “새로운 CI가 녹십자의 정체성을 재확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에는 선뜻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녹십자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서 새 로고를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다”면서도 “뭔가 급조된 인상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로고가 바뀐 데에는 피치 못 할 사정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녹십자가 운영 중인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약(마리화나)을 구매하러 들어온 소비자들이 있었는데, 이 같은 일이 심심치 않게 발생한 것이 녹십자가 급하게 새로운 CI를 제작하게 된 배경이 됐다는 게 골자다. 

 

녹십자의 직원인 A 씨는 “사내 회의 중 한 임원이 로고가 바뀐 이유를 살짝 언급한 일이 있었다”며 “기존에 사용하던 녹색 십자가 모양이 해외에서는 마약과 관련된 심볼과 비슷해 웃지 못 할 해프닝이 생겨서 CI를 바꾸게 됐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해당 매장이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이 유력해 보인다. 미국은 녹십자가 해외 진출에 가장 큰 공을 들이고 있는 곳인 데다, 마리화나가 합법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콜로라도주는 21세 이상 성인이면 합법적으로 오락용 마리화나를 피울 수 있다. 106개의 판매점이 몰려있는 덴버 시내에서는 녹색 십자가 간판을 달고 있는 상점들에서 마리화나를 판매하고 있다. 


'메디컬 마리화나'는 의료용이며, '레크레이셔널 마리화나'는 기호용이다. 대부분의 상점들이 의료용과 기호용 마리화나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마리화나는 마약이라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어 외부 벽에 녹색 십자가 모양이 그려져 있고 ‘MEDICAL’만 적혀져 있는 경우도 있다.

 

현재 미국 내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주 또는 특별구는 콜로라도, 워싱턴, 오리건, 알래스카, 네바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DC 7곳으로 알려졌다. 매사추세츠주에서는 오는 7월부터 소매 판매가 허용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GC녹십자는 미국 내에 판매법인 신설 및 세일즈 전문가 영입 등 신규조직 구성을 본격화하고 있다. 북미 진출을 대비해 지난 2015년 2200억 원을 투자해 착공에 들어간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 혈액분획제제 공장은 지난해 11월 준공식을 마치고 대규모 설비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녹십자는 백신과 면역결핍치료제 등의 혈액제제를 수출하고 있다. 혈액제제는 혈액 내에 있는 의약품으로 만들 수 있는 성분들로 면역결핍치료제의 주요 원료가 되기도 한다. GC녹십자의 미국은 혈액제제 시장 중 절반을 차지하는 곳으로 선진시장 진출에도 큰 의미가 있다.

 

해외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는 GC녹십자에 ‘마리화나(마약)’를 떠올릴 수 있는 녹색 십자가 CI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각진 십자가 모양에서 탈피한 데다 빨간색과 노란색까지 첨가한 새로운 CI를 만든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녹십자의 원래 영문 명칭은 ‘Green Cross(녹색 십자가)’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로 바뀐 CI는 원래 이름의 의미와는 잘 부합되지 않는 것 같아 의아스러웠는데, 나름의 고충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녹십자 관계자는 “녹색 십자가 모양이 두루 쓰이다 보니 마약과 연관이 되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기는 하겠다”며 “하지만, 글로벌한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로고를 바꾼 것일 뿐이며, 확대해석은 하지 말아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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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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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이강인 왔고, 팬심 터졌다…아디다스 ‘F50 써머 챌린지’ 직격 현장

[인더필드] 이강인 왔고, 팬심 터졌다…아디다스 ‘F50 써머 챌린지’ 직격 현장

2025.08.04 09:06: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글로벌 앰배서더 이강인과의 인연을 또 한 번 이어갑니다. 아시아인 최초 단일 시즌 국제 대회 우승 4관왕에 빛나는 이강인은 자산의 첫 번째 축구화였던 F50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아디다스가 마련한 팬미팅 자리에서 팬들과 호흡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12년 전처럼" 아디다스, 글로벌 앰배서더 이강인과 재계약 아디다스는 8월 1일부터 이틀간 서울 용산 아디다스 더 베이스에서 'F50 MADE ME DO IT(F50이 다 했어): 써머 챌린지'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신제품 F50 '레디언트 블레이즈' 출시를 기념해 성사됐습니다. 지난 2일에는 아디다스 공식 앱 '아디클럽' 이벤트에 당첨된 팬들을 대상으로 이강인과 만나는 'KANGIN MADE ME DO IT' 팬미팅이 열렸습니다. 이날 아디다스는 행사를 토크쇼와 팬 사인회 등으로 구성된 1부, 풋살 매치 등 써머 챌린지 이벤트를 체험하는 2부로 나눠 구성했습니다. 토크쇼에서 이강인은 아디다스와의 인연과 F50 신제품, 월드컵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특히 오는 9월부터 아디다스 코리아를 이끌게 된 마커스 모렌트 대표가 참석해 아디다스와 이강인의 재계약을 축하했습니다. 마커스 모렌트 아디다스 코리아 대표는 "아디다스는 2013년부터 함께 해온 글로벌 파트너 이강인 선수와 새로운 계약을 발표하게 돼 매우 기쁘고 행복하다며 "감사의 의미로 오랜 파트너십을 기념하기 위해 이강인이 아디다스와 처음 계약하던 2013년의 F50 축구화를 특별한 선물로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강인은 "어렸을 때부터 아디다스 축구화를 많이 신었다. 처음 아디다스와 계약을 했을 때 어린 나이에 아디다스의 선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되게 기뻤고 친구들에게 자랑거리였다"며 "처음 신었던 축구화를 이렇게 다시 받을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아디다스는 지난 7월 2일 초경량 축구화 라인 F50 신제품 '래디언트 블레이즈'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스프린트프레임360 아웃솔이 안정적인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라운드와 블레이드가 결합된 스터드는 민첩한 방향 전환과 스피드를 제공합니다. 정교한 볼 컨트롤을 위해 3D 텍스처 기술인 스프린트웹을 추가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강인은 F50와의 인연에 대해 "전 어렸을 때부터 축구화에 욕심이 많았다. 생일이나 기념일이면 가장 갖고 싶었던 게 축구화였고, 그때마다 가장 좋아했던 게 F50다. 디자인이 너무 예뻤고 신었을 때 너무 가벼워서 거의 아무것도 안 신은 느낌이라 선호했다"며 "이걸 신으면 축구를 잘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좋았다"고 회상했습니다. 신제품을 직접 신어본 소감도 전했습니다. 이강인은 "예전보다 업그레이드돼서 발이 편하다. 가볍고 뛸 때나 터치가 있을 때도 좋은 거 같다. 저는 공격적인 성향의 선수인데 이게 공격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며 "다음 시즌을 준비하는데 F50를 신고 많은 골과 어시스트를 해서 팀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공개된 누나와 함께한 'YOU GOT THIS'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도 공개했습니다. 촬영 소감을 묻자 그는 "가깝고 특별한 누나와 하니까 어색하지 않았다. 많은 광고 촬영을 해봤지만 혼자 하는 것보다 더 편했던 거 같다"며 "광고 촬영하면서 NG가 몇 번 나긴 했는데 그게 제 탓은 아니지 않을까 싶다. 카메라 감독님이 아실 것"이라고 말해 팬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F50 신고 이강인과 풋살"..뜨거웠던 야외 '써머 챌린지' 8층 더 베이스 풋살장에서는 'F50 써머 챌린지' 야외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행사는 'FUN 챌린지 구장'부터 'SPEED 챌린지 구장', 1:1 풋볼 매치 'F50 콜로세움' 등으로 짜여져 소비자가 아디다스 신제품 F50를 신고 다양한 챌린지에 도전하는 체험형 이벤트로 운영됐습니다. 팬들은 결과에 따라 이강인 사인 제품, F50 축구화 등 단계별 기프트에 도전했습니다. 이강인은 팬들에 앞서 게스트들과 함께 준비된 챌린지들을 하나씩 체험하며 현장의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행사 게스트로는 축구 유튜브 채널 '이거해조 원희형'을 비롯해 메타코미디, 이스타티비의 크리에이터 들이 참석했습니다. 오후 3시를 넘어 체감온도가 37도에 육박하는 무더운 날씨였지만 이강인을 조금이라도 가까이서 보려는 팬들의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이날 행사의 백미는 이강인의 플레이를 직접 볼 수 있는 '5대 5 풋살 매치'였습니다. 이강인은 아디다스 퓨쳐 선수들과 한 조를 이뤘습니다. 최근 FC바르셀로나 유스팀에 동반 입단해 화제를 모은 이대한·이민국 쌍둥이도 스폐셜 게스트로 참여했습니다. 이강인 팀과 유튜버 팀 모두가 F50 신제품을 신고 전·후반 각각 10분씩 경기를 펼쳤습니다. 이강인은 전반에는 유소년팀, 후반에는 조끼를 입고 유튜브 팀에서 선수들과 호흡을 맞췄습니다. 경기는 예상외로 팽팽한 접전 끝에 유소년 팀의 5대3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팬들은 워밍업부터 경기 중에 나오는 번뜩이는 움직임까지 이강인의 모든 행동에 열광했습니다. 이대한·이민국 쌍둥이는 "우상인 이강인 선수와 함께 발을 맞춰 경기를 뛸 수 있어 영광"이라고 말했습니다. 슛돌이부터 챔스 우승·아시아 최초·월드컵...사람 이강인 이번 행사는 축구선수 이강인의 다양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강인은 지난 시즌을 돌아보며 "지난 시즌은 앞으로 이렇게 긴 시즌이 더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긴 시간이었다. 그런 시즌을 마치고 한국에서 가족과 지인, 팬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다.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슛돌이'로 이름을 알린 이강인은 만 10세이던 2011년 스페인 발렌시아 CF 유스 입단을 시작으로 해외 축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발렌시아에서만 10년을 보내고 RCD 마요르카에서 2시즌을 거쳐 2023년 프랑스 명문 클럽 PSG(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했습니다. 2022년 8월 성인 국가대표팀에도 데뷔한 이강인은 현재 한국 대표팀 중원의 핵심이자 대체 불가능한 선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공을 잃지 않는 볼 간수 능력과 빠른 방향 전환을 통한 탈 압박, 순식간에 위협적인 찬스를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플레이메이킹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받습니다. 이강인은 지난해 PSG가 구단 역사상 최초 쿼더러플(리그1·FA컵·슈퍼컵·챔피언스리그 우승)을 달성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아시아 축구선수가 한 시즌 유럽 빅리그에서 공식 4관왕을 달성한 건 이강인이 처음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로는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꼽았습니다. 이강인은 "제가 경기를 뛰진 않았지만 경기를 준비하고 팀원들과 함께한 시간들이 저한테는 가장 특별했다. 모든 선수가 꿈꾸는 무대"라며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리고 하루하루 발전한다면 좋은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새로운 목표가 있는지 묻는 말에는 "축구선수이자 사람 이강인으로서도 발전을 하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 생각"이라며 "축구선수로서 보여줄 시즌이 많이 남았다. 매 시즌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할 수 있다고 할 때 매 시즌 우승을 목표로 하면 더 좋은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2026 북중미 월드컵에 대한 얘기도 빠질 수 없었습니다. 이강인은 "개인적으로 가장 큰 목표로 대한민국 국가대표로서 월드컵 우승을 꿈꿔왔다. 그게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며 "저뿐만 아니라 모든 선수가 잘 준비해서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어느덧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성장한 이강인이지만 선수 외적인 부분에서는 평범한 20대 청년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강인은 "쉴 때 집에서 잘 안 나가는 편이다. 유튜브나 TV, 영화 등 분야를 따지지 않고 다양하게 많이 본다"며 "이거해조 원희형 같은 축구 관련 채널이나 넥슨이 진행하는 아이콘매치에 나오는 레전드 선수들도 많이 본다. 그 외에도 많은 채널을 즐긴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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