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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위한 백화점 ‘문센’ 프로그램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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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08:03:13

그루밍족·욜로족· 등 백화점 남성 매년 고객 증가..워라밸로 퇴근 후 취미생활 관심↑
백화점 문센, 여성 고객 취향 반영..봄학기 2030여성 급증..남성 고객 강좌 개설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부터 회사 '워라밸' 시행으로 저녁에 시간이 남아, 백화점 문화센터에 등록하려고 갔는데 남성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거의 없더라고요.” 

 

최근 백화점을 찾는 남성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모에 투자하는데 비용을 아끼지 않는 일명 '그루밍족'과 한 번 뿐인 인생을 즐기는 '욜로족'이 증가하면서 남성들의 소비 패턴도 달라지는 추세다. 

 

여기에 기업의 근로시간 단축 시행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바람으로 저녁시간이 여유로워졌다. 이 때문에 백화점 문센(문화센터)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남성 직장인들이 많아지는데, 정작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아카데미 봄 학기 프로그램 대부분은 여성과 아이들을 위한 강좌로 구성돼 있다. 올해 봄학기 20~30대 여성 수강생 비중은 60%에 달하고, 특히 20대 여성 직장인이 급증했다. 

 

문센 강의는 보통 주부 수강생이 몰리는 오전과 오후 시간대에 집중된다. 이 시간에는 주로 아이와 엄마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요리, 베이킹 클래스나 과학체험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올해 저녁 시간대의 강의에 수요가 대거 몰렸다. 저녁 시간대도 몸매교정을 위한 발레핏, 안티에이징 마사지, 일본 가정식 요리, 프랑스 자수, 영국풍 꽃꽂이, 메이크업 강좌 등 여성 고객들의 관심사 위주다.  

 

남성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평일 저녁 시간대와 주말에 인문학 강좌와 부동산 투자 등 경제 관련 강좌가 있지만, 선택의 폭이 매우 좁은 편이다. 백화점 문센의 프로그램은 여성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강좌가 압도적으로 많다. 

 

백화점을 자주 찾는 한 남성 고객은 “퇴근 후 취미 차원에서 강의를 들으려고 백화점 문센 프로그램을 들여다보는데, 들을만한 프로그램이 별로 없다”면서 “운동부터 취미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모두 여성 고객들 위주로 구성돼 있어 선뜻 등록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백화점의 남성 고객 수와 매출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지난 2010년 28.1%였던 남성 소비자 매출은 2017년 34.1%로 증가했다. 현대백화점도 남성 소비자 비중이 2015년 31%에서 2017년 33%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롯데백화점도 남성 고객 비중이 증가하면서 ‘남성패션 편집매장’을 강화했다. 봄맞이 매장 개편을 통해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남성 프리미엄 테일러 샵을 선보였다. 명품 주얼리 ‘프레드’의 경우 팔찌 ‘포스텐(Force 10)' 구매고객 70%가 남성인 것으로 집계됐다. 

 

과거 백화점 문센은 남성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강좌를 마련한 적이 있다. 예컨대, 전문가와 함께 배우는 격투기와 루어 낚시, 하루 피로를 푸는 스트레칭 등이다. 여기에 남성을 위한 메이크업 강좌를 비롯해 아내와 연인에게 선물하는 쿠킹 강좌 등도 개설된 바 있다. 

 

업계는 최근 직장인들을 위한 문센 강좌를 강화하고 있지만, 남성 고객은 여기서도 제외됐다. 롯데백화점은 퇴근 후 여유가 생긴 직장인들을 위해 30%가량 확대한 워라밸 관련 강좌를 늘릴 예정이다. 다만, 요가, 꽃꽂이, 요리 강좌 등 20~30대 직장인 여성들이 대상이다. 

 

한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예전에는 백화점에 남성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여러 이벤트성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했다”면서 “최근엔 워라밸 시행 등으로 20~30대 수강생이 크게 증가하면서 남성 고객도 취미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다양한 강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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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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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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