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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위한 백화점 ‘문센’ 프로그램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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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08:03:13

그루밍족·욜로족· 등 백화점 남성 매년 고객 증가..워라밸로 퇴근 후 취미생활 관심↑
백화점 문센, 여성 고객 취향 반영..봄학기 2030여성 급증..남성 고객 강좌 개설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부터 회사 '워라밸' 시행으로 저녁에 시간이 남아, 백화점 문화센터에 등록하려고 갔는데 남성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거의 없더라고요.” 

 

최근 백화점을 찾는 남성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모에 투자하는데 비용을 아끼지 않는 일명 '그루밍족'과 한 번 뿐인 인생을 즐기는 '욜로족'이 증가하면서 남성들의 소비 패턴도 달라지는 추세다. 

 

여기에 기업의 근로시간 단축 시행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바람으로 저녁시간이 여유로워졌다. 이 때문에 백화점 문센(문화센터)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남성 직장인들이 많아지는데, 정작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아카데미 봄 학기 프로그램 대부분은 여성과 아이들을 위한 강좌로 구성돼 있다. 올해 봄학기 20~30대 여성 수강생 비중은 60%에 달하고, 특히 20대 여성 직장인이 급증했다. 

 

문센 강의는 보통 주부 수강생이 몰리는 오전과 오후 시간대에 집중된다. 이 시간에는 주로 아이와 엄마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요리, 베이킹 클래스나 과학체험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올해 저녁 시간대의 강의에 수요가 대거 몰렸다. 저녁 시간대도 몸매교정을 위한 발레핏, 안티에이징 마사지, 일본 가정식 요리, 프랑스 자수, 영국풍 꽃꽂이, 메이크업 강좌 등 여성 고객들의 관심사 위주다.  

 

남성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평일 저녁 시간대와 주말에 인문학 강좌와 부동산 투자 등 경제 관련 강좌가 있지만, 선택의 폭이 매우 좁은 편이다. 백화점 문센의 프로그램은 여성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강좌가 압도적으로 많다. 

 

백화점을 자주 찾는 한 남성 고객은 “퇴근 후 취미 차원에서 강의를 들으려고 백화점 문센 프로그램을 들여다보는데, 들을만한 프로그램이 별로 없다”면서 “운동부터 취미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모두 여성 고객들 위주로 구성돼 있어 선뜻 등록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백화점의 남성 고객 수와 매출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지난 2010년 28.1%였던 남성 소비자 매출은 2017년 34.1%로 증가했다. 현대백화점도 남성 소비자 비중이 2015년 31%에서 2017년 33%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롯데백화점도 남성 고객 비중이 증가하면서 ‘남성패션 편집매장’을 강화했다. 봄맞이 매장 개편을 통해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남성 프리미엄 테일러 샵을 선보였다. 명품 주얼리 ‘프레드’의 경우 팔찌 ‘포스텐(Force 10)' 구매고객 70%가 남성인 것으로 집계됐다. 

 

과거 백화점 문센은 남성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강좌를 마련한 적이 있다. 예컨대, 전문가와 함께 배우는 격투기와 루어 낚시, 하루 피로를 푸는 스트레칭 등이다. 여기에 남성을 위한 메이크업 강좌를 비롯해 아내와 연인에게 선물하는 쿠킹 강좌 등도 개설된 바 있다. 

 

업계는 최근 직장인들을 위한 문센 강좌를 강화하고 있지만, 남성 고객은 여기서도 제외됐다. 롯데백화점은 퇴근 후 여유가 생긴 직장인들을 위해 30%가량 확대한 워라밸 관련 강좌를 늘릴 예정이다. 다만, 요가, 꽃꽂이, 요리 강좌 등 20~30대 직장인 여성들이 대상이다. 

 

한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예전에는 백화점에 남성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여러 이벤트성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했다”면서 “최근엔 워라밸 시행 등으로 20~30대 수강생이 크게 증가하면서 남성 고객도 취미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다양한 강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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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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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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