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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위한 백화점 ‘문센’ 프로그램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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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08:03:13

그루밍족·욜로족· 등 백화점 남성 매년 고객 증가..워라밸로 퇴근 후 취미생활 관심↑
백화점 문센, 여성 고객 취향 반영..봄학기 2030여성 급증..남성 고객 강좌 개설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부터 회사 '워라밸' 시행으로 저녁에 시간이 남아, 백화점 문화센터에 등록하려고 갔는데 남성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거의 없더라고요.” 

 

최근 백화점을 찾는 남성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모에 투자하는데 비용을 아끼지 않는 일명 '그루밍족'과 한 번 뿐인 인생을 즐기는 '욜로족'이 증가하면서 남성들의 소비 패턴도 달라지는 추세다. 

 

여기에 기업의 근로시간 단축 시행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바람으로 저녁시간이 여유로워졌다. 이 때문에 백화점 문센(문화센터)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남성 직장인들이 많아지는데, 정작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아카데미 봄 학기 프로그램 대부분은 여성과 아이들을 위한 강좌로 구성돼 있다. 올해 봄학기 20~30대 여성 수강생 비중은 60%에 달하고, 특히 20대 여성 직장인이 급증했다. 

 

문센 강의는 보통 주부 수강생이 몰리는 오전과 오후 시간대에 집중된다. 이 시간에는 주로 아이와 엄마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요리, 베이킹 클래스나 과학체험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올해 저녁 시간대의 강의에 수요가 대거 몰렸다. 저녁 시간대도 몸매교정을 위한 발레핏, 안티에이징 마사지, 일본 가정식 요리, 프랑스 자수, 영국풍 꽃꽂이, 메이크업 강좌 등 여성 고객들의 관심사 위주다.  

 

남성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평일 저녁 시간대와 주말에 인문학 강좌와 부동산 투자 등 경제 관련 강좌가 있지만, 선택의 폭이 매우 좁은 편이다. 백화점 문센의 프로그램은 여성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강좌가 압도적으로 많다. 

 

백화점을 자주 찾는 한 남성 고객은 “퇴근 후 취미 차원에서 강의를 들으려고 백화점 문센 프로그램을 들여다보는데, 들을만한 프로그램이 별로 없다”면서 “운동부터 취미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모두 여성 고객들 위주로 구성돼 있어 선뜻 등록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백화점의 남성 고객 수와 매출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지난 2010년 28.1%였던 남성 소비자 매출은 2017년 34.1%로 증가했다. 현대백화점도 남성 소비자 비중이 2015년 31%에서 2017년 33%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롯데백화점도 남성 고객 비중이 증가하면서 ‘남성패션 편집매장’을 강화했다. 봄맞이 매장 개편을 통해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남성 프리미엄 테일러 샵을 선보였다. 명품 주얼리 ‘프레드’의 경우 팔찌 ‘포스텐(Force 10)' 구매고객 70%가 남성인 것으로 집계됐다. 

 

과거 백화점 문센은 남성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강좌를 마련한 적이 있다. 예컨대, 전문가와 함께 배우는 격투기와 루어 낚시, 하루 피로를 푸는 스트레칭 등이다. 여기에 남성을 위한 메이크업 강좌를 비롯해 아내와 연인에게 선물하는 쿠킹 강좌 등도 개설된 바 있다. 

 

업계는 최근 직장인들을 위한 문센 강좌를 강화하고 있지만, 남성 고객은 여기서도 제외됐다. 롯데백화점은 퇴근 후 여유가 생긴 직장인들을 위해 30%가량 확대한 워라밸 관련 강좌를 늘릴 예정이다. 다만, 요가, 꽃꽂이, 요리 강좌 등 20~30대 직장인 여성들이 대상이다. 

 

한 대형 백화점 관계자는 “예전에는 백화점에 남성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여러 이벤트성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했다”면서 “최근엔 워라밸 시행 등으로 20~30대 수강생이 크게 증가하면서 남성 고객도 취미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다양한 강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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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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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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