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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얼짱? 불안감에 밤샌 적도 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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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3, 2014, 14:04:18

[아나운서들의 아찔한 탈락 순간] ④임현주 MBC 아나운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두 번째 코너.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아나운서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떨어졌고, 어떻게 탈락의 아픔을 극복했을까요. 사람전문 매체 <인더뉴스>에서 들려드립니다. 새롭게 투입된 이은정 인턴기자가 함께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나 자신을 파악하고 장점을 깊이 살려나가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모범답안은 없는 것 같아요. 스스로 자신만의 정답을 만들어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임현주 아나운서를 만났다. 그는 JTBC를 거쳐 2013MBC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했다. 현재는 오전 6<뉴스 투데이>를 비롯해 <우리말 나들이> <내 손안의 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대 산업공학과 출신으로 서울대 얼짱으로 통하기도 했다. 이하는 임 아나운서와의 일문일답.

 

- 아침뉴스 진행하느라 피곤하겠다.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

 

“6시부터 아침 뉴스를 진행하기 위해 새벽 2시에 기상한다. 3시쯤 출근을 하면 신문을 보고 앵커 멘트를 수정하며 뉴스 진행을 위한 준비를 한다. 수면시간이 부족할 때가 종종 있어 주말에 컨디션 조절을 하는 편이다. 이후로는 회사 근무를 보거나 운동, 방송진행 구상 등을 한다.”

 

- 어릴 때 어떤 사람이었는지도 궁금하다.

 

여장부. 하하하.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 일 열심히 하는 똑 부러진 성격이었다. 지금도 공대에서 나를 오빠처럼 따르던 여자 후배들도 꽤 있다. 하지만 여행을 좋아하고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이긴 했다.”

 

- 지금의 단아한 이미지와는 안 어울린다.

 

그렇지 않다. 어릴 때부터 발표를 잘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학교 축제에서도 사회를 맡았다. 지금도 상당히 당찬 이미지라고 자평한다.(웃음)”

 

- 최종면접도 많이 치른 실력파 수험생에서, 이제는 현직 아나운서 입장인데. 자신만의 카메라테스트 비결이 있다면 귀띔해 달라.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다. 듣기 좋은 대답을 하기 위해 자신을 숨기기보다 오히려 솔직해야 한다. 상투적인 답변을 피하려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녹여서 말하는 훈련을 권한다.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왔고 어떤 경험을 했고 무엇을 배워왔는지 편하게 이야기를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좋다. 또한 자기 확신이 중요하다. 10001의 경쟁률을 의식하지 말고,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울 수 있도록 자신감을 가지는 게 중요하다. 어떠한 마음가짐과 표정을 보일 것인지를 상상하며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됐다.”

 

- MBC만의 특별한 평가 방식이 있다면.

 

몇 해 전부터 조금은 특별한 최종면접을 해왔다. 지난해는 미술관을 관람한 뒤 식사를 하는 형식이었다. 각 지원자의 평소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한 면접으로 생각된다. 허를 찔렸다는 느낌이 들었던 질문은 매화의 몇 가지 키워드를 묘사해보라는 것이었다. 매화의 생김새를 잘 알지는 못했다. 하지만 기죽지 않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인정하면서 웃는 모습으로 답을 이어갔다. 면접관들이 기대하는 것은 완벽한 답변보다도 질문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지의 모습을 보기 위함이라고 본다. 특히 아나운서는 돌발 상황에 대비한 위기 대처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당황스러운 질문이 들어와도 자연스럽게 답변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 탈락의 아픔도 많이 맛보았을 텐데. 가장 아까운 회사는.

 

“2011년에 떨어졌던 KBS였다. 최종면접에서 떨어졌는데, 어떻게든 합격하고 싶어서 나 자신을 어필하려던 것이 과했다. 무모한 장기자랑도 많이 시도했다.(웃음) 평소의 나는 온데 간데 없고, 과장된 표정과 태도의 지원자만 남아 있었다. 그때 탈락한 뒤로부터는 절대 오버하지 않고 임현주 나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 탈락하면 슬럼프가 뒤따라 왔을 텐데.

 

나에게는 모범생 같다라는 질문이 꼬리표처럼 붙었다.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달리 표현하면 개성이 부족하다는 말이 될 수 있다.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눈에 띄고 기준에 없는 색깔의 지원자를 주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모범생 같다면 아예 지적인 모습으로 승부하고자 마음을 먹었고, 더 꾸준히 방송진행에 관련된 다양한 공부를 했다. 그게 도움이 됐다고 본다.”

 

- 지금도 많은 아나운서 지망생들은 탈락으로 고민하고 있다. 조언할 것이 있다면.

 

아나운서를 준비하면서, 평소에 자신감이 차 있다가도 면접에서 떨어지는 날은 한없이 추락하고 낙담했다.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밤을 새운 적도 많다. 하지만 자신을 믿고 단단한 마음을 갖는 것 외엔 답이 없다. 가끔은 본인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평가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열정을 갖되 현실적으로 자신을 파악하고 자신이 정말 이 일을 잘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도전을 할 가치가 있는 일인지 판단한 뒤 준비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라고 본다.”

 

- 앞으로 당신은 어떤 아나운서가 될 생각인가.

 

큰 욕심보다는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며 오래오래 방송을 해나가고 싶다. 또한 아나운서들이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말이 있다. 난 경제에 관심이 많다. 경제 쪽에 대한 공부를 심도있게 한 뒤, 경제 프로그램을 진행해보고 싶다. 진행뿐만 아니라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고 참여하는 아나운서가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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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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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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