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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형 콘텐츠 강세’..유통 기업들, VR시장 뛰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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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5, 2018, 17:04:07

롯데백화점 엘큐브 홍대점 2년 만에 게임 테마관 탈바꿈..작년 VR리뉴얼후 매출 껑충
넷마블·닌텐도 등과 합작해 10~20대 겨냥..GS리테일-KT, VR체험관 테스트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쇼핑보다는 게임으로~’

 

유통업계가 물건을 판매하는 전통적인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체험형 콘텐츠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이 떠오르면서 오프라인 공간을 쇼핑 대신 VR 전용관 등을 오픈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게임 테마관을 오픈했다. GS리테일도 신촌에 VR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5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오는 6일부터 미니백화점 ‘엘큐브(el Cube)’ 홍대점이 오픈 2년 만에 게임 테마관으로 탈바꿈한다. 엘큐브 홍대점은 작년 10월 VR체험관 등 리뉴얼 오픈 이후 지난 3개월대비 매출이 300% 이상 껑충 뛰어올랐다.

 

롯데 엘큐브는 젊은층을 타깃으로 홍대점, 이대점, 가로수길점 등 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엘큐브 홍대점은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6개월마다 내부 콘텐츠를 변화시키며 10대~20대에 맞도록 지속적인 매장 개편을 시도해 왔다. 

 

특히 작년 3층 전체를 VR게임 체험존으로 변경해 운영하면서 게임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게 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게임시장은 2013년 9조 7000억원에서 2017년 11조 5000억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우선, 엘큐브 게임관 1층에 국내 대표 게임 기업인 ‘넷마블’의 첫 공식 매장 ‘넷마블스토어’가 들어선다.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등 넷마블의 인기 게임 상품을 비롯해 ‘토리’, ‘밥’, ‘레옹’ 등 넷마블의 대표 캐릭터로 구성된 넷마블 캐릭터의 굿즈를 오프라인 최초로 만나볼 수 있다. 

 

2층에는 건담 프라모델과 피규어 등 키덜트 상품을 판매하는 ‘조이하비(Joy Hobby)’ 매장이 들어선다. ‘조이하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문 모형 업체로 엘큐브 게임관에서는 건담 프라모델, 피규어, R카, 드론, 완구 등의 상품을 전개할 예정이다. 

 

3층에는 모바일 게임 회사인 ‘X.D Global’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폰 게임존 - XDG Factory’ 매장을 국내 최초로 오픈한다. 국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건수 1위로 많은 게임 팬을 보유한 ‘소녀전선’, 국내 모바일 최고 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하는 액션 게임인 ‘붕괴3rd(붕괴 써드)’ 등 체험존으로 구성된다. 

 

지하 1층은 ‘특설매장(팝업스토어)’ 공간으로 유행하는 게임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오픈 직후에는 국내 출시 3개월 만에 93만대를 판매한 일본 닌텐도사의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 스위치’ 매장과 국내 유명 보드게임 회사인 ‘행복한 바오밥’의 ‘보드게임 존’으로 구성된다.

 

안대준 롯데백화점 잡화여성부문장은 “엘큐브 홍대점의 경우 다른 엘큐브 점포들 보다도 빠른 트렌드 반영과 홍대 특유의 젊은 상권에 맞는 차별화된 컨텐츠가 필요하다“며 “홍대 엘큐브 게임관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향후 백화점에도 게임 관련 컨텐츠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KT와 손잡고 지난달 1일부터 신촌에 VR체험형 안테나 숍을 운영해 실감형 미디어 시장의 사업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있다. 안테나 숍 명칭은 VR + BRIGHT NEW REALITY(눈부시게 새로운 현실을 마주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VRIGHT'(이하 브라이트)이다.

 

브라이트 1호점은 최첨단 VR/AR 기술과 콘텐츠를 활용해 고객들이 가상·증강 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놀이 문화 공간이다. 고객들은 브라이트에서 FPS(스페셜포스), VR스포츠, 롤러코스터, 우주체험, 슈팅, 레이싱, 로봇전투 등 50여가지의 다양한 VR/AR 체험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GS리테일은 브라이트를 통해 대외적으로는 10대~30대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 문화 구축과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바람직한 생태계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사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테스트 기회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임병옥 GS리테일 신사업추진팀장은 “실감형 미디어 체험 브라이트 오픈을 통해 새로운 놀이문화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향후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시장 진출시 고도화된 VR콘텐츠에 대한 개발·투자 및 가맹사업 가능성에 대한 검증도 같이 해볼 생각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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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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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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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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