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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돕는 관계형금융..신한·대구銀,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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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2, 2018, 12:05:00

금감원, 2017년 관계형금융 실적 및 향후계획 발표..KEB하나·경남銀 각각 2위 선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하반기 ‘관계형금융’ 우수은행으로 신한은행(대형)과 대구은행(중소형)이 선정됐다. 관계형금융은 은행이 기업에 장기대출·지분투자 등 컨설팅을 제공하고 기업의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제도로, 중소기업과 은행에 모두 ‘윈-윈(Win-Win)’이란 평이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관계형금융 우수은행으로 대형은행 중에서는 신한은행과 KEB하나은행이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중소형은행 중에선 대구은행과 경남은행이 1, 2위로 선정됐다.  

 

지난 2014년 11월에 도입된 관계형금융은 은행과 기업이 장기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제도다. 은행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기업에 3년 이상의 장기대출을 지원하고 회계나 법률 등 경영컨설팅서비스도 제공한다.  

 

 

실적 1위를 차지한 신한은행은 공급규모(누적 공급금액, 업무협약 체결건수 등) 및 공급유형(신용대출 비중 등) 모두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위인 KEB하나은행은 공급규모 면에서 다소 미흡했지만, 초기기업비중이나 지분투자규모 등이 우수했다.

 

중소형은행 1위인 대구은행은 누적 공급금액, 업무협약 체결건수가 우수하고 공급유형 측면에서도 양호한 점수를 기록했다. 2위 경남은행의 경우 컨설팅 실적은 적었지만 공급증가율, 업무협약 체결 건수 등 공급규모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작년말 기준 관계형금융 잔액은 5조 9210억원으로 전년(4조 대비 40.8%(1조 7162억원) 확대됐다. 이는 전체 중소기업대출 증가율(7.4%)의 6배 수준이다. 장기대출(5조 8818억원)이 대부분이며, 지분투자(392억원)는 전년말(397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다. 

 

평균 대출금리는 3.58%로 전체 중소기업대출 평균금리(3.68%)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연체율은 0.60%로 전체 중소기업대출(0.48%)과 비교하면 다소 높지만, 재무정보가 축적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을 취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높지않은 수준이라는 평이다.

 

금감원은 올해 관계형금융 활성화를 위해 반기별 우수은행 평가결과를 홈페이지(파인)에 공시하고 연말에 포상하는 등 인센티브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관계형금융 간담회를 개최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우수사례를 업계에 공유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에 대한 관계형금융 홍보도 강화한다. 관계형금융 인식 제고를 위해 중소기업주간(5월 셋째주)에 설명회를 개최하고, 관계형금융 지원 성공사례 발굴, 안내 책자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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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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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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