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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다다다’ 보험광고 불리한 내용 속도 늦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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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8, 2014, 11:04:19

금융위,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안 통과..보험 ‘꺾기’도 규제 강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보험사가 보장하지 않는 내용이나 고객에게 불리한 내용을 고지하는 방송광고의 음성 안내 속도가 느려진다. 또한, ‘보험 꺾기와 보험 갈아타기에 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등 소비자 보호방안이 시행된다.

 

금융위원회는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보험업법 시행령개정안이 원안 통과됨에 따라 공포일(14일 잠정)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보험광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다. 기존 TV광고에서는 보장하지 않는 사항이나 보험금 지급한도 및 감액 지급 사항 등 계약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낮은 목소리로 빼우 빨리 지나가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힘들었다. 


앞으로는 이런 내용도 본 광고의 음성강도·속도와 같게 해야 한다. , 방송된 광고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해 소비자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일명 로 불리는 구속성 보험계약 체결행위에 대한 규제도 강화된다. 현재는 대출일 전후 1개월 내 대출금의 1%를 초과하는 보험 판매행위를 꺾기로 간주, 규제해 왔다.

 

앞으로는 차주(돈을 빌리는 사람)의 관계인에 대한 보험판매도 로 간주한다. 특히, 중소기업·저신용자에 대해서는 간주요건을 강화한다. 일례로, 중소기업의 대표자를 포함한 임·직원과 가족에 대해서는 금액에 상관없이 1개월내 보험을 판매하면 꺾기로 판단한다.

 

보험을 갈아타는 승환계약때에는 반드시 자필서명이나 녹취 등 증빙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승환계약 시 증빙자료 보관 의무가 없었다. 이에 따라 사후적으로 설명·비교안내 의무 등을 이행했는지 확인이 곤란했다.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 여부 대상이 확대 적용된다 기존에는 개인이 실손보험에 가입할 때에만 보험사가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해 안내해 줬지만, 단체 실손의료보험도 마찬가지로 알려줘야 한다.

 

개정안에는 보험사 경영의 자율성을 높이는 내용도 포함됐다먼저, 보험사의 해외 부동산투자 자회사 승인절차가 간소화된다. 보험사가 해외 부동산 투자를 위한 자회사를 설립하려면 금융위의 승인이 필요해 약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됐다. 앞으로는 해외 부동산업 자회사를 설립하기 위해선 금융위에 신고만 하면 된다.

 

보험종목 구분도 합리화된다. 현행 보험종목 구분은 시장규모나 판매형태에 무관하게 종목별 고유 특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에 따라 일부 보험만 판매하는 손해보험사가 종합 손해보험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성이 미흡한 보험종목까지 허가를 받아야 했다.

 

개정안은 시장규모가 크지 않거나 단독보험 형태로 판매가 어려운 도난·유리·동물·원자력보험 등 4개 보험종목을 1개의 인가 단위로 통합키로 했다.

 

외국보험회사 국내지점의 자산보유 의무도 완화된다. 현재는 외국보험회사 국내지점이 국내에서 보유한 것으로 인정될 수 있는 자산의 종류에서 재보험 자산은 제외됐다. 이 같은 규제가 풀려 국내 보험사에 출재한 재보험 자산도 포함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 광고·모집·판매 과정에서 안내사항 확대, 꺾기 규제 등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게 됐다또한, 해외 진출·투자 활성화 관련 자산 운용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보험사 수익원 다변화와 경영자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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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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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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