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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약관 아직도 너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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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9, 2014, 21:04:54

보험硏, 생보사 22곳 중 19곳·손보사 12곳 중 9곳 미흡 판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에서 매년 보험약관을 쉽게 개정하라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보험약관의 이해도가 과거보다 하락해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보험개발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평가대행을 위임받아 시행한 제7차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 결과를 보면, 이해도 평균점수로 변액보험은 53.6, 자동차보험은 55.6점을 받아 모두 미흡등급(60점미만)’이었다.

 


이는 과거 2, 3차 평가 때 나왔던 약관 이해도 평균점수보다 변액보험은 11.0, 자동차보험은 4.8점 각각 떨어진 수치다.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위원회는 생명보험회사의 변액보험, 손해보험회사의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회사별로 1개씩 평가대상 보험상품을 선정했다.

 

평가기간은 20128월부터 20137월까지 중 회사별 신계약 건수를 바탕으로 생명보험에서는 변액보험을 손해보험에서는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회사별로 1개씩 평가대상 보험상품을 심사했다.

 

보험약관 평가위원으로는 보험소비자 5명을 포함해 보험설계사 2, 법률전문가 1, 보험전문가 1명 등 9명이다. 이들은 보험약관의 명확성, 평이성, 간결성, 소비자 친숙도를 평가했다.

 

특히 이전의 3차 평가에 비해 평가점수가 크게 하락한 이유로 보장성위주 평가와 보험약관 평가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변액보험 상품에서 보장성 위주 평가는 부가특약이 많아 평가분량이 증가하기도 했다.

 


생보사의 변액보험 상품별 평가결과로는 22개사 중 우수등급은 없고, 미흡등급과 보통등급 각각 19개사와 3개사로 나타났다. 평가점수를 10점 단위로 구분해 분석하면 60점미만이 19, 60점대가 2, 70점대가 1곳이다.

 

평가감점요인으로는 보장내용의 불명확’, ‘본래의도와 다르게 해설될 여지’, ‘어려운 내용에 대한 해설 미흡·누락’, ‘불필요한 내용 삽입등이다.

 

반면 ACE생명(8.3)을 포함해 ING생명(4.9), BNP파리바카디프생명(3.4),알리안츠생명(0.9)은 이전 평가보다 점수가 상승했다.

 

평가위원은 특히 ACE생명은 인용된 법령을 별도로 정리하고, 글자 겹침과 200자 이상 문장의 개수를 줄이는 노력였다이 덕분에 가장 많은 점수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평가점수는 12개사 중 미흡이 9, 보통이 3곳으로 평가점수 역시 10점 단위로 60점 미만이 9, 60점대가 3곳이다. 자동차보험도 2차 평가에 비해 점수가 하락했는데, 주된 이유로 평가기준의 강화와 약관 이해도의 개선 미흡을 꼽았다.

 

지난해 표준약관의 개정으로 일부개선이 있었지만 상당부분은 여전히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또한 무보험자동차와 보험기간 설명에서 본래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감점됐다.

 

현대해상과 LIG손해보험은 이전 평가보다 점수가 각각 8.9점과 4.0점 상승했다. 특히 현대해상은 이전 평가의 감점사항을 대부분 수정해 평가점수의 상승폭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자동차보험의 약관은 명확성과 평이성에서는 미흡판정을 받았으나 간결성에서는 우수를 받은 반면 변액보험은 이 세 가지 모두 60점미만을 받아 모두 미흡등급에 해당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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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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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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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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