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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 하락에 ‘환테크’ 상품·서비스 봇물..뭐가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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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5, 2018, 14:06:08

은행권 환테크 통장 만들기 추천..전문가들 “환율 파도 탐색 필수”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최근 달러/원 환율 하락이 계속되자 외화투자를 통해 차익을 얻는 은행권의 ‘환테크’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14일 금융권 전문가에 따르면, 외화를 은행 통장에 맡겨놓고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때 달러를 원화로 다시 사들이는 적금 방식을 추천했다. 구체적으로 은행을 통해서는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을지 살펴봤다.

 

KB국민은행은 4월부터 출시한 ‘KB글로벌 외화투자통장’과 ‘KB모바일 외화예금’가입 고객 대상 환율우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KB글로벌 외화투자통장’은 외화 입·출금 시에는 금액 및 횟수에 제한 없이 최대 80%의 환율우대 혜택도 제공받을 수 있다. ‘KB모바일 외화예금’은 외화 입·출금 시에는 금액과 횟수에 관계없이 최대 50%의 환율우대가 제공된다.

 

신한은행은 ‘달러 More 환테크 적립예금’이 달러를 적립할 때 최대 70%까지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다. 적립된 달러를 사용할 땐 체인지업 체크카드로 해외가맹점에서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 원화에서 달러로 환전할 경우와 달러에서 원화로 환전할 경우 모두 기본 환율우대 50%가 적용된다.

 

특히, 자동매입 환테크 기능도 갖추고 있어 미리 정한 상한환율을 초과해 환율이 상승할 경우 자동이체가 일시 정지되며 하한환율 미만으로 환율이 하락할 경우 고객이 미리 정한 배수 단위로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NH농협은행은 ‘다통화월복리 외화적립예금’을 추천했다. 이 상품은 고객이 원하는 환율로 달러를 매입해 최대 10개까지 통화를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차후 환율 변동에 따라 원화환산 때에는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

 

위처럼 환테크 통장을 만드는 방법 외에도 펀드 매입으로도 자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달러를 매수 한 후 역외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다.

 

KEB하나은행은 2015년 5월에 선보인 ‘달러ELS펀드’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경제적 불확실성 기조에 안전한 투자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으로 기대 받고 있다.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움직이는 ELS에 투자하는 펀드로 연 3~4%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원금 손실을 우려하는 보수적인 투자자를 위해서는 외화예금 대안으로 달러 기타파생결합사채(DLB) 상품을 내놨다. 투자 기간은 3개월로 런던은행 간 금리(리보, 미국 달러)를 기초자산으로 삼아 금리가 0~5%에 있으면 약속된 수익을 지급한다.

 

이밖에 환율조건이 일치할 때 자동으로 환전이 실행되는 우리은행의 ‘우리 오토FX(Auto FX) 서비스’도 있다. 고객이 외화매입 또는 외화매도 환율을 각각 1~3개까지 미리 예약 하면, 은행이 알아서 환율 변동을 체크한다.

 

환율 변동 결과는 위비톡 알림이나 SMS 등으로 고객의 핸드폰에 통지하게 된다. 외화매매 수요가 있는 수출입고객, 해외유학생 자녀를 둔 부모, 환테크에 관심이 있는 고객 등을 위해 매일, 매주, 매월 등 다양한 이체주기 및 이체일을 지정해 반복적인 외화매매가 가능하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환테크가 미래 자산 가치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추세”라며 “달러 약세에 힘입어 해외로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환율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향후 예상되는(북미정상회담, 지방선거, 미국 금리 등) 경제효과와 탐색 과정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윤석 한국금융연구원 국제금융 박사는 “앞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자산축소와 금리 인상 후 달러가 올라갈 것을 대비해 무리한 투자보다는 시장 방향을 관찰해 보는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박홍진 KB국민은행 외환업무부 팀장은 “환테크를 할 때에 주의할 점은 대내외 여건에 따라 환율의 파장도 영향을 받는다”며 “따라서 외화를 한 번에 매입하는 것보다 분할로 매입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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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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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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