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은행 대출금리 부과체계 엉망..“피해 소비자에 환급”

URL복사

Thursday, June 21, 2018, 12:06:00

금감원, 9개 은행 대상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업무개선 지도‧대출금리 내역서 제공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예대금리차로 ‘이자놀이’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은행들이 실제로 대출금리 산정체계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당국은 문제점이 발견된 은행들에 업무개선을 지도하는 한편, 금전적 피해를 본 소비자에 대해선 환급 등의 조치도 유도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지난 2~3월 중 9개 국내은행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산정체계’의 적정성에 대한 점검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번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감독방안을 마련했다.

 

은행들은 지난 2012년 11월부터 대출금리 산정에 대한 모범규준(Best practice)를 제정해 운영 중이다. 하지만,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은행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면서 은행들의 금리산정 과정이 적절한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실제 금감원의 점검 결과 은행들의 금리산정 과정에 문제점이 발견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가산금리 산정‧부과 및 우대금리 운용 등이 체계적‧합리적이지 못 한 사례가 확인됐다”며 “일부 은행에서 금융소비자에게 부당하게 높은 금리를 부과한 사례도 있었다”고 말했다.

 

보통 은행들은 모범규준의 금리산정 체계를 내규에 반영하고, 기준금리에 리스크 관리비용이나 업무원가 등의 각종 비용을 더하는 ‘바텀 업(bottom-up)’ 방식으로 금리를 산정한다. 다만, 실제 운영 방식은 은행별 원가배분정책과 경영 전략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이 과정에서 가산금리 항목(리스크프리미엄, 자본비용, 업무원가 등)은 시장 상황과 경기 변동을 적시에 반영해 주기적으로 재산정돼야 한다고 금감원 측은 설명했다. 하지만, 은행들은 수 년 간 가산금리를 재산정하지 않고 고정값을 적용하거나 합리적 근거 없이 인상하기도 했다.

 

또한, 은행들은 ‘금리인하요구권’과 우대금리 운영에서도 미흡한 점이 있었다. 금리인하요구를 들어주면서 기존에 적용되던 우대금리를 축소해, 실질적으로 금리가 인하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밖에 대출 과정에서 은행원의 실수로 인해 대출이자가 높아지는 사례도 있었다. 고객의 소득을 적게 입력하거나, 담보를 제공했음에도 없다고 입력하는 등이다.

 

금감원은 문제점이 발견된 은행들에 대해 업무개선을 지도하고, 실제 피해를 본 소비자에 대해서는 은행 자체 조사 후 환급 조치를 하도록 유도한다. 이에 은행은 대출약정 때 기준금리와 가산금리(합계), 부수거래 우대금리(항목별)를 명시한 ‘대출금리 산정내역서’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은행별 주요 여신상품의 가산금리 변동 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특히, 금리 상승기에 취약 가계나 영세기업의 신용위험이 과도하게 평가돼 불공정하게 차별받는 사례가 포착되면 즉시 현장 점검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