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Zoom in 줌인

최종구 “은행 대출금리 산출 석연치 않아..타당성 설명해야”

URL복사

Wednesday, March 14, 2018, 12:03:22

과도한 예대금리차에 대한 비판 언급..“자율적 금리결정권 가진 은행권이 점검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당국이 은행들의 대출금리 산정 방식에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출 시점이나 대출 종류 등에 따라 가산금리를 달리 적용하는 부분에 대해 합리적인 근거가 있는지 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4일 오전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은행권 당기순이익 증가와 관련해 과도한 예대금리차가 주요 원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가 대출금리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가산금리 산정방식에 대해서는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이를 반영해 대출금리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반면, 예금금리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어 예대금리 차가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자율적인 금리결정권을 가진 은행권이 그 타당성을 설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산금리 구성 항목 중 하나인 ‘목표이익률’의 경우 어떤 은행은 대출 상품이나 종류별로 다르게 운영하는 반면, 다른 은행은 대출 상품과 무관하게 똑같이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출금리 모범규정’에 포함된 ‘리스크 프리미엄’도 부과하는 은행과 하지 않는 은행이 나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용등급이 동일한 차입자의 대출금리가 1~2달 사이에 수 십 bp(1bp=0.01%p)씩 차이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실제로 A은행의 경우 동일한 신용등급 차입자의 가산금리가 작년 4월 1.3%였는데, 5월에 1.5%로 20bp 상승한 사례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밖에 B 은행은 2016년도에 가산금리가 한 달만에 1.06%에서 1.41%로 35bp 오른 경우가 있었고, 반대로 C 은행은 작년 10월 1.52%였던 가산금리가 11월에 1.12%로 40bp 낮아졌다. 

 

최 위원장은 “다른 대출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주택담보대출은 상환기간이 20~30년이라는 점에서 가산금리는 오랜기간에 걸쳐 차입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며 “이러한 가산금리가 다르게 적용되는 사유에 대해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은행들 스스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하나금융 사장 재직 시절 채용비리 의혹으로 사임을 표명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후임 선정 기준에 대해 “정해진 것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나금융에 대한 검사가 다른 은행으로 확대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검사가 다른 은행으로 확대되는 것은 현재로선 무리”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