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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좋아요”..은행권, 아동수당 지급정책 발맞춘 상품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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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5, 2018, 06:06:00

부모 자녀적금 상품도 덩달아 주목 ..“잘 선택하면 높은 금리 등 혜택 쏠쏠”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은행권에서는 최근 아동수당 지급정책에 발맞춰 행복지킴이통장의 특약을 변경하고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보육의 관심이 높은 부모를 위한 어린이재테크적금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오는 9월 시행되는 아동수당 지급을 앞두고 수급자 개설 통장을 만들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거나 기획하고 있다. 또한, 부모들이 미래자녀 위한 금융상품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높은 금리가 적용된 적금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아동수당 신청이란 만 6세 미만 아동을 둔 가구 대상 소득 상위 10% 가정이 아닌 경우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6월20일~9월30일 중 보건복지부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통해서 사전신청을 받는다.

 

◇ 아동수당 ‘행복지킴이통장’으로 신청받기

 

먼저, 시중은행들은 ‘행복지킴이’ 통장 관련 이벤트를 기획, 제공하고 있다. 행복지킴이 통장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게 지급된 생계비가 압류 당하는 문제를 원칙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기초생활보장 급여 압류방지 전용통장이다. 

 

KEB하나은행은 KEB행복지킴이통장 특약을 바꿔 아동수당 수급자를 가입대상에 포함했다. 만 5세 이하 가입자에게는 연 2%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으로 아동수당을 입금 받으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고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도 KB행복지킴이통장의 가입대상에 아동수당 수급자를 포함하고,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면제 수수료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이체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시간외 출금수수료다.

 

이밖에 IBK기업·DGB대구은행도 행복지킴이통장의 가입대상을 아동수당 수급자로 확대했다. 우리은행은 ‘우리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수급자의 입금이 가능하도록 계획 중에 있다. 나머지 신한·NH농협 등도 마찬가지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아동복지가 이슈임에 따라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수당 수급과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 “수당지급 받는 김에 자녀전용적금상품도”

 

KB국민은행이 선보이고 있는 ‘KB주니어라이프적금’은 인기 만화 ‘뽀로로’ 그림으로 만들어진 통장 때문에 어린자녀 부모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편이다.

 

만 18세 미만 고객만 가입할 수 있으며, 초회 10만 원 이상, 2회 차 이후 3만 원 이상 1000원 단위로 매월 최대 5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기본 이율 연1.6%에 우대 금리를 모두 적용하면 최대 연2.5% 금리가 제공된다.

 

부가 서비스도 제공된다. 만 0세에서 6세까지 소아 3대암 진단비·화상 수술비·24시간 상해후유장애 등을 만7세 이상에서 만20세 미만 고객까지 24시간상해후유장애·화상 진단비 등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보장하는 '자녀안심보험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신한은행의 ‘신한 용돈관리 포니적금’은 고금리가 연 2.8%로 주요 은행 어린이 적금 상품 중 가장 높다. 체크카드 발급 등 조건을 충족하면 최고 0.8%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3년제 상품으로 저축 한도는 월 30만 원까지다.

 

KEB하나은행에는 우대금리를 확대한 ‘아이 꿈 하나 적금’이 있다. 최고금리는 연 2.6%다. 만 19세까지만 가입할 수 있고 희망대학에 입학하면 만기 전 1년간 축하금리 연 2% 포인트를 추가로 준다.

 

우리은행의 '우리아이 행복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적금 2가지를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다. 가입조건은 201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유아 및 영아로 신규 가입 시 1만원의 금융바우처를 지급하며 두 가지 상품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최고 연 2.1%의 금리를 제공하는 ‘NH착한어린이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BNK부산은행의 ‘아이사랑 자유적금’은 통장개설하면 10만 원 이상, 1회 부터 3만 원 이상 자유 저축 가능(월 500만 원 한도)하다.

 

한편, 아동수당 신청은 보호자의 금융조회 동의서명(한부모 가정의 경우, 아동을 실제 양육하는 부 또는 모 중 1인만 동의서명해 제출)이 필요하다. 온라인 신청하려면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을 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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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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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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