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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5월 원화대출 연체율 0.62%p↑…1년 반 만에 최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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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3, 2018, 11:07:44

금감원 “신규연체 채권 증가 영향” 분석..연체채권 잔액 규모 총 9조6000억원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국내 은행권의 원화대출 연체율이 상승했다. 지난 4월 성동조선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는 것과 동시에 신규연체 채권이 크게 늘면서 1년 반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5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은 0.62%로 전 월말(0.59%)에 비해 0.03%p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16년 10월말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도 0.04%p 올랐다.

 

이런 추세가 최근 3년간 5월 중 상승 폭이 들쑥날쑥하게 등락을 거듭하면서도 일정한 패턴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화대출 연체율 변동 폭 추이를 비교해보면 지난 2015년 0.04%, 2016년 0.10%, 2017년 0.04%에서 올해 0.03%였다.
 
올해 이달 신규연체채권은 1조4000억원이 늘었고, 8000억원이 정리돼 총 6000억원이 증가했다. 연체채권 총 잔액은 9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0.28%로 전월보다 0.01%p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0.02%p 감소했다. 이중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0.19%로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신용대출 등 나머지 가계대출은 0.50%로 같은 기간 0.04%p 올랐다.

 

기업대출 연체율은 0.91%로 전월 대비 0.05%p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도 0.1%p 오른 수치다. 대기업대출 연체율이 0.05%p 오른 1.81%를 나타냈고 중소기업대출은 0.05%p 오른 0.69%로 집계됐다.

 

기업대출 연체율 상승에는 지난 3월 성동조선해양의 회생절차 개시 신청으로 신규연체가 2조2000억원 발생한 영향이 이어지고 있다.

 

곽범준 금감원 은행감독국 팀장은 “가계연체율은 0.5%수준이라 숫자만 봤을 때에는 미비하게 오른 수준이기 때문에 우려스러운 징조라고 보기 어렵다”며 “다만 차주(돈을 빌린 사람)별 상황은 우호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곽 팀장은 이어 “앞으로 시장금리 상승 등 연체 증가 우려에 따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며 “ 향후 국내 원화 연체율 전망에 대해서는 당분간 악화될 우려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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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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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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