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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지수를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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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0, 2018, 10:07:16

[박상용의 부동산 빅데이터] 과거 추이는 KB·KAB지수로..최근 지표는 실거래가격지수 활용

[박상용 부동산 'GNOM' 대표] 부동산 흐름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등장한 것이 각종 '지수'를 나타내는 지표다. 부동산은 여러가지 지수로 둘러싸여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6편에서는 부동산를 보여주는 '지수'를 알아보려고 한다. 

 

지수(Index)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수량 또는 가격 등이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A지역의 아파트 매매 가격으로 예를 들어보자. 2017년 1월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이 1억원이었는데, 1년 뒤인 2018년 1월 1억 5000만원으로 상승했다. 

2017년 1월 당시 아파트 매매가격인 1억원을 100포인트로 봤을 때 1년 만에 150포인트(1억 5000만원)로 상승해 A지역의 평균 매매가격이 50%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부동산과 관련된 지수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아래 차트는 서울특별시를 대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실거래가격지수, KB지수, KAB지수로 표현했다. 우선, 실거래가격지수를 살펴보면 서울특별시의 공동주택 가격이 2012년 12월부터 상승하고 있다. 반대로 KAB지수는 8개월, KB지수는 9개월 이후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세 가지 지수의 주택가격 상승 시점이 제각각이며, 상승폭도 다르다. 왜일까? 바로 해당 기관에서 지수를 만든 목적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실거래가격지수는 전국의 재고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제 거래돼 신고된 아파트의 거래 가격수준과 변동률을 파악해 국민에게 정확한 시장동향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국민은행의 KB지수와 한국감정원의 KAB지수는 전국 주택가격의 평균 또는 변동률을 기초해 동향 파악과 주택 정책연구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같은 지역의 주택 가격을 나타내는 추이가 다른 것이다. 

 

차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거래가격지수가 가장 빠르게 변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실거래가격지수는 실제 신고된 거래건수를 기반으로 작성이 되는데, 우리나라 실거래 신고 의무기간은 계약이 체결된 날로부터 60일 이내다. 

 

이 때문에 최근 2개월 사이 계약한 거래건수 중 접수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정확한 실거래가격지수는 약 2개월 이전의 지수들만 보여주고 있다. 

 

부동산 투자 전 관심있는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격 추이를 볼 때 실거래가격지수를 살펴보고 있다. 다만, 실거래가겨기수는 2006년 1월부터 지수를 공표해주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정책과 주택가격 동향을 살펴볼 땐 KB지수나 KAB지수를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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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용 부동산 'GNOM' 대표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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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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