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최고금리 인하 후 高금리 대출자 171만명 감소”

URL복사

Thursday, July 26, 2018, 14:07:25

금융위, 서민금융 지원대책 점검 현장 간담회 개최..작년말 383만명→올 5월 222만명으로 44.7%↓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연 24%를 초과하는 고금리 신용대출 이용자가 올해 들어 171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적용된 법정최고금리 인하 조치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26일 서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새정부 출범 이후 발표한 서민금융 지원대책들의 성과와 추진현황을 점검하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금융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말 기준 시장 내 신용대출 금리 연 24% 초과 차주 수는 작년말 대비 44.7%(171만명) 감소했다. 작년말 기준 382만 9000명에서 지난 5월 221만 9000명으로 크게 줄었다.

 

정부는 지난 2월 8일 법정최고금리를 기존 27.9%에서 24.0%로 인하한 바 있다. 또한, 최고금리 인하 때 상환 능력이 있음에도 대출 이용이 어려워지는 차주를 위해 신규 정책상품인 ‘안전망 대출’을 출시했다.

 

이와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통상 최고금리 초과 대출 해소에 2~3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빠른 추세”라며 “금융권에서 기존 24% 초과 차주 중 126만명에 대해 적극적인 금리 자율인하 조치를 진행한 영향”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정책서민금융으로의 대환도 활발하게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24% 초과 차주의 상환능력에 따라 ▲햇살론 대환 ▲바꿔드림론 ▲안전망 대출 등이 지원됐고, 2월 8일부터 7월 20일 사이 24% 초과 차주 5024명(699억원)이 중금리 대출로 대환했다.

 

이밖에 올 상반기까지 공공‧민간 금융기관이 보유한 소멸시효 완성채권 약 30조원(총 310만명)의 소각이 완료됐다. 국민행복기금 등을 통한 장기소액채무자 55만 7000명에 대한 지원도 이뤄졌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현장 실무자들은 지방자치단체와 서민금융 유관기관 등의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양한 금융지원 서비스를 몰라서 도움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의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협업이 필수라는 것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실무자는 “정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책 홍보가 부족하다”며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를 통한 홍보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민금융 유관기관과 정부가 그간의 공급자적 시각에서 벗어나야 할 때”라며 “실제 취약계층의 수요를 더 듣고 더욱 깊이 있게 상담하며, 그 분들의 금융생활의 실제 개선 여부를 측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