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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3만명의 선택..카카오뱅크 1년, 성과와 한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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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6, 2018, 17:07:19

카카오뱅크 설립 1주년 기자간담회 진행..1년 간 효자상품은 ‘카카오프렌즈체크카드’
보완 강화하고 중·저신용자 대출 상품 출시..이용우 대표 “모바일 해외특급 송금 계획”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2호 카카오뱅크가 설립 1주년을 맞았다. 1년 동안 633만명이 ‘카뱅 계좌’를 만들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7년 7월 27일 출범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당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모바일앱)을 통해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계좌를 개설하고 체크카드 신청, 여·수신 상품 가입, 해외송금 등이 가능한 상품·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가입 당시에는 가입자 수 700만을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일각에서는 시중은행이 지난해 반년 동안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한 건수보다 많았다는 점에서 모바일뱅킹 은행으로 존재감을 알렸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카카오뱅크는 26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선보일 금융상품과 서비스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중·저신용자의 금융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대출 상품과 모바일 해외특급 송금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 1년 동안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가 카뱅 효자상품으로 등극했다. 전체 계좌개설 고객의 약 87%인 500만명이 카카오프렌츠 체크카드를 신청한 것. 작년 금융권 전체 체크카드 누적 순증 규모 696만장의 71%에 해당한다. 고객 중 절반은(49.1%) ‘라이언(Ryan)’을 선택했다. 

 

카카오뱅크는 1년 동안 2차례에 걸친 유상증자를 진행했으며, 현재 총 납입자본금은 1조3000억 원이다. 카뱅의 예·적금 규모도 공개됐다. 7월 중순 기준으로 8조 6300억원 규모다. 상품별로는 보통예금이 29.1%, 자유적금 20.9%, 정기예금 5%순으로 나타났다. 
 
여신(대출)은 현재 7조원(대출 잔액 기준)이었다. 마이너스통장이 4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헀고, 이어 신용대출이 43.7%로 집계됐다. 전월세보증금 대출과 비상금대출이 각각 4.3%와 4%로 나타났다. 

 

6월 기준 신용등급 4등급 이하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는 1조 3400억원이다. 카뱅의 전체 대출 건수로는 38%를, 총 여신 실행 기준 금액 대비 21%를 차지했다. 

 

올해 1월에 선보인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누적 약정금액이 4000억원을 돌파했다. 은행 영업시간 외 시간대에 서류를 제출한 고객 비중은 47%, 대출 약정을 체결한 고객은 67%으로 집계됐다. 

 

카뱅은 대출 서비스의 인기 요인으로 간편함을 꼽았다. 주말에도 대출이 가능하고, 사전·금리 조회도 1분 안에 해결된다. 사진촬영을 통해 서류제출이 가능한 등 절차가 간소한 편이다. 


수수료를 낮춘 해외송금 서비스도 인기다. 누적건수는 21만건으로 통화별로는 미국 달러 37.3%, 유로 23.1%, 캐나다달러 10.9% 순이다. 카뱅이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주요 은행과 카드사 등이 잇따라 수수료를 인하한 바 있다. 

 

한편, 카뱅은 지난 1년 간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완결된 금융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고객 데이터와 비식별화 분석 등을 통해 중·저신용자의 금융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올 4분기엔 카뱅에서 대추리 거절된 고객들이 카뱅과 연계한 카드사·캐피탈사·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 회사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연계대출’을 선보인다. 카뱅 앱에서 연계 금융사들이 제시한 대출금리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내년 초에는 ‘자체 중신용 대출’도 공개한다. 보증 기반이 아닌 카뱅의 신용에 기반한 대출 상품이다. 고객이 대출을 신청하면 카뱅 자체 신용평가시스템(CSS)를 활용해 대출 한도와 금리의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형태다. 카뱅은 현재 CSS 고도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밖에 계좌번호 없이 가능한 ‘모바일 해외 특급 송금 서비스’도 출시한다. 세계 최대의 송금 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웨스턴유니온(Western Union)과 업무 협약을 맺고 ‘모바일 해외 특급 송금 서비스’를 내년 1분기에 선보인다. 
 
이용우·윤호영 공동대표는 “카카오뱅크는 ‘같지만 다른 은행’이라는 모토아래 고객 중심으로 확장하려는 금융 플랫폼을 구상하고 있다”며 “고객 개개인의 시공간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순간에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국회에서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통과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한국금융지주에서 카카오로의 최대주주 변경도 임박했다는 평가다. 현재 10%인 비금융주력자의 은행지분한도를 34%까지 늘리는 안이 유력하다. 58% 의결권을 가진 한국금융지주는 은산분리 완화시 1대주주 지위를 카카오로 넘겨야 한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최근 금융위원회의 핀테크 현장 간담회에서 “소수지분으로 다른 주주들을 설득하기 쉽지 않다”면서 인터넷전문은행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책임경영을 해야 하는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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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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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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