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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자녀 82%, 부모 의료비 때문에 소득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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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0, 2018, 11:08:02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고령자 의료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자녀 74%, 의료비 대비 방법으로 보험 선정..“간접비용 증가도 대비해야”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 10명중 8명이 가계소득의 감소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병비 등을 조달하기 위해 부모의 보험금을 활용하는 비율은 5명 중 1명에 불과했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고령자 의료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 보고서를 20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노후 의료비가 가계와 가족관계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노후의료비 지출에 대한 준비 방법 등을 모색하기 위해 작성됐다.

 

◇ 부모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의 82% 가계소득 감소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는 본인의 의료비를 조달하기 위해 자녀의 지원(47%)을 받거나, 적금 등의 금융자산(11%)을 활용했다. 보험금을 활용한다는 응답은 18%에 불과했다.

 

 

부모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자녀의 82%는 가계소득의 감소를 경험했다. 이는 부모의 의료비 준비 부족이 자녀 가계에 영향을 끼침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보면, 부모의 부족한 의료비를 메우려 자녀들은 모아 둔 금융자산을 활용하거나(46%), 생활비를 아끼고(26%), 빚(10%)을 내기까지 했다.

 

이처럼 부모 스스로 의료비를 준비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자녀들은 ‘노후 의료비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거나(30%)’, ‘부족한 노후 생활비(25%)’와 ‘손·자녀의 양육 및 교육비(20%)’ 때문이라고 답했다.

 

◇ 자녀 74%, 의료비를 대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험’ 꼽아

 

한편, 부모 의료비 부담 경험 때문에 설문에 참여한 자녀 대부분(95%)이 ‘노후 의료비 준비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 준비하고 있다는 답변은 절반(48%)에 불과했다.

 

 

자신의 의료비용을 부담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실손보험(46%), 생활비 보장하는 암‧CI보험(28%)등 보험을 활용하겠다는 답변이 74%였다.

 

민간보험을 활용해 노후의료비 대비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의 58%가 ‘공적 건강 및 장기요양 보험만으로는 충분치 않다’고 답했다. 이밖에 36%는 ‘직접적인 의료‧간병비 외에도 생활비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서’라고 답변했다.

 

◇ 투병기간이 길수록 의료 간접비용 증가 경향

 

부모의 평균 투병기간은 6.1년, 치료‧간병비 등 총액 평균은 3228만원이었다. 전체 의료소비에서 간병비, 건강기능식품과 보조기구 구입비, 생활비 등의 간접비용 비중은 37%였다. 투병기간이 길수록 직접적인 의료비는 감소하는 반면에 간접비용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투병기간이 10년이상 늘어가는 경우 직접적인 의료비의 비중은 최초 58%에서 50%로 감소했다. 반면 약제비(7% → 12%)와 건강기능식품 및 보조기구 구입비용(8%→ 15%)등의 비중은 늘어났다. 또한, 간병비도 꾸준히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조명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부모의 노후의료비 때문에 자녀의 가계와 가족관계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투병기간이 길어지는 추세를 감안해 치료비뿐만 아니라 간접비용도 준비해야 하며, 실손보험 뿐만 아니라 암·CI보험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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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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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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