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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 경력MD 추천시 300만원 지급...‘전문인력 채용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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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2, 2018, 06:11:00

사내추천입사제 프로모션 진행..임직원 대상 경력 1년 이상 MD 추천시 포상금 지원
11번가·이베이코리아·쿠팡도 사내추천 포상금 운영..신세계·롯데 내년 인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경력MD 사내추천입사제도 프로모션 진행합니다. 추천 후보자가 입사하면 해당 임직원에 1차와 2차에 걸쳐 총 300만원 포상금이 지급됩니다.”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업체별 채용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IT기술을 기반으로 유통업을 영위하는 이커머스 업체는 IT개발자와 MD(상품기획자) 두 직군의 전문 인력 채용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인력 충원을 위해 신입 공채는 물론 수시로 경력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임직원 대상 내부 추천제를 운영하는데, 추천 후보자가 회사에 입사할 경우 추천한 임직원에 수 백만원의 포상금이 지원된다. 

 

2일 위메프에 따르면 최근 경력 MD 공채를 진행하는 가운데, 내부추천으로 입사할 경우 최대 3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현재 전체 상품 경력 1년 이상 MD를 채용 중이며, 임직원 대상 사내추천입사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추천후보자가 위메프 MD로 입사가 확정되면 90만원을 먼저 지급, 만 3개월을 근무하면 나머지 210만원을 주는 방식으로 총 300만원이 주어진다. 

 

위메프 관계자는 “경력MD의 사내추천입사제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며 “전문 인력 영입을 위해 원티드나 기존 헤드헌팅 업체에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과 비슷하게 좋은 인력 채용을 위해 사내 임직원에 지급하는 방식이다”고 말했다. 

 

쿠팡과 11번가, 이베이코리아도 사내추천 프로모션 제도가 있다. 보통 전체 직군에 해당되며, 전문 인력을 추천한 임직원에 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11번가의 경우 후보 추천자가 입사할 경우와 1년 유지시 최대 500만원을 지급해 업계 최고 수준이다. 

 

쿠팡과 이베이코리아도 전문 인력을 채용할 때 사내추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정확한 포상금 규모가 알려지진 않았지만, 100만~300만원 사이다. 과거 티몬도 경력 개발자와 기획자를 채용하면서 100만원 규모의 사내 인제 추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한 바 있다. 

 

이커머스 업체가 급성장하고, 공격적으로 인력 충원에 나서면서 경력직 채용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회사가 많아지면서, 개발자와 MD 직군의 이직이 잦은 편이고 이 때문에 업체별로 실력 있는 경력직 채용에 공을 들인다고 귀띔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 이커머스 업체가 생겨나고, 경쟁적으로 인력 충원하면서 업력이 충분한 경력직을 찾기 어려운 것 같다”며 “회사는 달라도 같은 직군에 있으면 인력풀이 가동되기 때문에 서로 (자리를) 추천해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롯데와 신세계가 이커머스 사업을 본격화하고 인력 확장에 나서면서 경력직 채용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향후 5년 동안 50조원을 투자하고, 7만명 고용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1만 2000명에 이어 내년엔 1만 30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온라인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머커스에서 특히 많은 채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 역시 온라인 사업 1조 투자를 유치해 내년 1분기 안에 신세계와 이마트 온라인 사업 부문을 합쳐 새로운 온라인 법인을 신설할 계획이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롯데와 신세계가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면서 이커머스 출신 경력직 출신에 관심이 많은 걸로 알고 있다”며 “특히 내년엔 IT개발자와 MD 직군의 경력직 채용 경쟁이 굉장히 치열해지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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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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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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