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No.1 바이오 기업 목표”...CJ제일제당, 남미 라이신 시장 1위 차지

URL복사

Monday, November 19, 2018, 10:11:42

경쟁사 철수, 헤알 貨 환율 상승 등 호재 겹쳐..라이신 공장 증설 착수
글로벌 라이신 업체 중 유일하게 남미·미국·중국·동남아 생산기반 갖춰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CJ제일제당이 브라질 라이신(lysine) 시장에서 지속적인 사업 확대 전략을 펴고 있다.

 

19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남미 라이신 시장 진출 10년 만에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지난 2007년 브라질 삐라시까바(Piracicaba) 지역에 공장을 설립하며 남미 시장에 첫 진출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B2B 사업이라 정확한 점유율 파악은 어렵다. 다만, 생산량과 판매량 등을 종합하면 업계 내에서 시장 점유율 1위로 통하고 있다. 라이신은 CJ제일제당이 글로벌 1위에 올라있는 5개 그린바이오 품목(라이신·트립토판·핵산·발린·농축대두단백)중 하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남미 라이신 시장 규모는 약 20만 톤(t) (올해 기준)으로 추정된다“며 “이 중 브라질의 비중은 약 60%로 ‘브라질 시장을 잡으면 남미 시장을 잡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정공법'을 성공비결로 꼽았다. 2~3년 전 공급과잉으로 글로벌 라이신 판가가 하락해 시황부진을 겪을 때도 CJ제일제당은 생산량을 꾸준히 유지했다. 

 

또한 기본형 제품인 과립 라이신뿐 아니라 액상 라이신과 F라이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연구개발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외부 환경도 CJ제일제당에게 긍정적으로 변했다. CJ제일제당·에보닉과 함께 브라질 시장 3대 라이신 업체인 일본 아지노모토가 최근 브라질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한 것. 수요·공급 균형이 이뤄진 데다, 교체된 브라질 정권이 시장친화적이라 헤알화 환율도 상승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라이신 업계 관계자는 “CJ제일제당은 라이신 기업 중 유일하게 남미·미국·중국·동남아시아 전역에 생산기반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 1위 지위를 굳게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브라질 시장에서의 성장세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삐라시까바 공장 증설에 착수했다. 남미 시장에서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 벌리고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다. 내년 중 증설이 완료되면 시장점유율 상승은 물론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생산라인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에 브라질 시장 호황으로 신규 경쟁사가 유입된다 하더라도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CJ제일제당측은 전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브라질 아미노산 매출을 지난해보다 약 9% 늘어난 1300억 원 수준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근 남미 시장상황이 개선되면서 브라질 사업의 중요성이 한층 커지고 있다”며 “지난해 인수한 브라질 농축대두단백 업체 CJ셀렉타와 삐라시까바 라이신 공장의 ‘쌍끌이’ 전략으로 글로벌 No.1 바이오 기업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