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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유통업계 최초 ‘HACCP’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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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4, 2018, 15:12:09

지난달 21일,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서초점’ 전체 해썹 인증 취득
ATP간이검사법·위생관리 매뉴얼 배포..안심 매장 확대해 고급화↑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롯데슈퍼가 유통업계 최초로 해썹(HACCP, 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인증을 받으며 ‘안심 쇼핑 환경 구축’에 나섰다. 

 

롯데슈퍼가 자사인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서초점'이 지난달 21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매장 전체에 기타식품판매업 '해썹 인증'을 취득했다고 4일 밝혔다. 제조가공업 중심으로 인증되던 해썹 인증을 식품 유통업계 중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이 최초로 받은 것이다.

 

기타 식품 판매업 해썹은 300㎡ 이상의 백화점·슈퍼마켓 등 식품을 판매하는 영업점을 대상으로 한다. 그 동안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기 어려웠던 상품의 입고·보관·작업·포장·진열·판매와 매장 전체의 위생 상태를 검증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상품 유통 공간을 공인하는 제도다.

 

 

해썹 인증은 각 단계의 위생 상태를 36가지 항목으로 세분화해 철저하게 기록·관리하게 한다. 또한 생물학적·화학적·물리적 위해 요인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사전에 차단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공급하도록 한다. 

 

대표적으로 ▲상품 입고·보관 시 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식품인지 ▲식품의 신선도·표시사항·포장 파손 등 상품의 상태가 양호한지 ▲냉장·냉동 식품은 지정된 온도에서 운반·보관되는지 등의 항목을 체크한다.

 

일반적으로 농산·임산·수산물 등 신선식품은 상품의 표면이 노출돼 입고 된다. 이후 작업 과정을 거쳐 포장·진열하는데 이 때 위생 기준에 적합한지, 진열·설비 관리는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한다. 또한 작업장 출입과 도구 사용시마다 기록하게 했다.

 

상품 외에도 진열·판매가 이루어지는 판매대의 온도와 오염도, 수족관의 용수와 진열 얼음의 미생물 기준 부합 여부, 시식 도구의 세척 여부까지 매장 전체의 위생을 모니터링 해 고객이 위생과 품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서초점은 각 작업장에 세척·소독 설비를 설치했다. 또, 작업자의 손·칼·도마·냉장고 손잡이 등 표면 오염도를 측정할 수 있는 ATP(adenosine triphosphate, 오염측정기) 간이검사법을 도입했다.

 

아울러, 작업자 위생 마인드를 높이기 위해 도구의 세척·소독 방법 등 위생관리 매뉴얼을 배포하고 전 직원 교육을 통해 점포 위생관리에 힘쓰고 있다고 롯데슈퍼 측은 강조했다.

 

류기원 롯데슈퍼 품질관리팀장은 “이번 해썹 인증으로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매장임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에 순차적으로 적용해 상품 안전성을 확보하고 고객 신뢰를 증진해 고급화 이미지를 굳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슈퍼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오늘(4일) 기타식품판매업 해썹 인증서 전달식 열었다. 행사를 통해 그 동안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해썹 인증을 받은 서초점에 인증서를 전달했다.

 

더불어 롯데슈퍼는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서초점을 시작으로 운영 효과를 파악해 내년도 이후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전 점으로 해썹 인증을 확대하고, 안심 쇼핑 환경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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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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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2025.09.05 18:41: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적응증은 역류성식도염 치료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MS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항궤양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조 원 규모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료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대웅제약이 지난 2022년 출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 3세대 치료제로, 기존 PPI(프로톤 펌프 저해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 짧은 반감기, 식전 복용 제한을 개선했습니다. 긴 반감기로 ‘야간 속쓰림’ 개선에 강점을 보이며, 위산 역류에 따른 만성 기침 완화 효과까지 임상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약물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대웅제약은 2026년 하반기 중국 발매를 목표로 현지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입니다. 회사는 펙수클루가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출시 3년 만에 국내외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인도, 멕시코, 칠레, 에콰도르, 필리핀 등 6개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중국, 파나마, 콜롬비아 등에서는 품목허가를 받고 발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진출 국가는 30여 개국이며, 오는 2027년까지 100개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중국 품목허가는 펙수클루가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세계 최대 항궤양제 시장인 중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치료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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