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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비싼 홍삼,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는 건 발효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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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3, 2018, 06:12:00

동원 F&B, 유가공 업계 최초 면역력 증진 기능성 발효유 ‘덴마크 뮤닝’ 선보여
유기선 식품과학연구원 뮤닝 개발 담당..“뇌건강 등 기능성 발효유 선도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성인 남녀가 일주일 동안 가장 많이 섭취한 식품 2위에 오른 '이것'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고연령 대의 여성이 가장 많이 먹는 식품. 과거 염소나 우유, 양젖으로 만들었고, 중동부 유럽지역에선 장수를 위해 일상적으로 '이것'을 먹었다.


특히, 장과 위장건강을 위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식품으로 '이것'이 떠오른 가운데, 최근엔 면역력 증진을 위한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이것은 다름 아닌 '발효유'다. 발효유는 19세기에 파스퇴르 등에 의해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증명됐고, 전세계적으로 소비가 증가했다. 

 

최근 유가공 업계 최초로 면역력에 집중한 발효유가 출시돼 화제를 모았다. 유산균과 장 건강에 치중했던 발효유 시장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달 말 '덴마크 뮤닝'을 개발한 동원 F&B의 유기선 식품과학연구원(과장)을 만났다. 


유 과장은 2012년 동원 F&B 식품연구원으로 입사해 약 7여 년간 유가공 분야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장은 물론이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건강성을 제시하는 제품을 통해 발효유 시장에 변화를 주고 싶었습니다. 작년 첫 논의를 거쳐 올해 1월 콘셉트 개발 등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국내 발효유 소매 시장은 9896억원(2017년 기준)규모다. 동원 F&B는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국내 건강기능식품시장 규모는 무려 3조 8000억원이다. 이 중 절반이 홍삼이 점유하고 있다. 동원 F&B가 발효유의 건기식을 개발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왜 먹는지에서부터 접근했습니다. 대표 품목이 홍삼인데, 가격이 비싼 편이고 아이들이 먹기엔 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점을 발효유가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는 카테고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굴하게 된 게 유산균인 'L.Sakei Probio65'. 곧바로 김치유래 식물성 특허 유산균으로 우유와 접목해 발효조건을 최적화하고, 안정적 유산균수를 확보해 배양조건을 확립했다. 지난 9월 건강기능식품으로 품목제조신고를 완료했고, 1년 개발 끝에 '덴마크 뮤닝'이 탄생했다. 

 

시장에서 반응도 좋았다. 시판 후 한 달 만에 100만개 이상 판매되며, 히트상품을 예약했다. 환절기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케어의 필요성에 소비자들이 공감한 것으로 분석된다. 뮤닝 시음을 해보니, 첫 맛은 일반 발효유와 비슷하지만 끝 맛은 약간 달랐다. 


덴마크 뮤닝엔 'L.Sakei Probio65' 유산균과 함께 '알로에 겔'이 함유돼 있다. “알로에의 다당체 성분은 면역세포 수와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장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뮤닝 한 병에 약 60mg의 다당체가 함유돼 있어, 하루 두병 마실 것을 권장합니다.”

 

유 연구원이 가장 추천하는 섭취법은 오전 12시 이전과 오후 6시에 마시는 것. 다만, 유제품을 섭취할 때 속이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식사 후에 마실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뮤닝은 의약품이 아니어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복용할 것을 추천했다. 

 

최근 업계는 기능성 발효유에 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 관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대기업들이 기능성발효유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간 기능과 면역력을 개선하는 발효유가 출시됐고, 향후 뇌 건강, 체지방개선 등 기능성발효유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유산균을 함유한 발효유는 고유의 맛뿐만 아니라 영양학적 가치와 소화흡수 촉진 효과, 향균작용, 면역력 증진 등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기능성발효유 출시를 통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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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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