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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삼성카드 ‘아지냥이’에 음성인식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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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3, 2019, 16:01:39

반려동물 질병·양육 방법 체크·수의사 1:1 상담 지원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반려동물 부양 인구가 증가하면서 AI 기술이 반려동물 시장으로도 범위를 넓히고 있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은 삼성전자의 반려동물 관련 앱에 음성인식 서비스를 적용해 음성 검색·상담 등의 기능을 추가했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대표 박원기)은 자사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한 챗봇 서비스 등을 ‘아지냥이’에 적용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지냥이는 삼성카드의 반려동물 관련 모바일 서비스로 수의사가 제공하는 동물 건강 정보·양육 팁·데일리 미션 등을 제공한다.

 

아지냥이는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자연어 검색이 가능해졌다. 자연어는 인간이 일상에서 쓰는 언어로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뜻하는 인공어의 반대 개념이다. 자연어 검색으로 아지냥이 사용자들은 전보다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수의사들에게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안미영 NBP 수석 매니저는 “챗봇의 대화 모델 엔진은 자연어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학습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며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까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어 여러 국가의 고객들에게 챗봇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지냥이는 최근 네이버 클로바 AI 스피커와 연동해 개발한 반려동물 전용 음악 서비스를 선보였다. 집에 혼자 남아있는 반려동물의 정서 안정을 위해 아지냥이 앱에서 클로바 AI 스피커를 제어해 동물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삼성카드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삼성카드는 중장년층 대상 커뮤니티 서비스 ‘인생락서’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CSR(Clova Speech Recognition)을 적용한 바 있다. 이로써 사용자들의 음성을 텍스트로 기록할 수 있게 됐다.

 

배한성 삼성카드 커뮤니티지원센터 센터장은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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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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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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